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65조 행복축복]

  • 24.05.15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5.12~2024.05.15

4. 총점 (10점 만점): 9.8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1장. 돈은 인격체다]

돈을 인격체로 받아들이고 깊은 우정을 나눈 친구처럼 대하면 된다. 그렇게 마음먹은 순간, 돈에 대한 태도는 완전히 바뀌기 시작한다. (중략) 내가 돈의 노예가 되는 일도 없고 돈도 나의 소유물이 아니므로 서로 상하관계가 아닌 깊은 존중을 갖춘 형태로 함께하게 된다. 이것이 진정한 부의 모습니다.


[Chapter1. 3장. 복리의 비밀]

결국 복리를 내 편으로 만드는가, 적으로 만드는가에 따라 재산의 정도가 달라진다. 복리를 내 편으로 만들기 위해 해야 할 첫 번째 일은 복리에 대한 이해다.


[Chapter1. 9장.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된다]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중략) 그래서 부자가 되기에 가장 좋은 나이는 50세 이후다. 돈을 버는 기술, 돈을 모으는 능력, 돈을 유지하는 능력, 돈을 쓰는 능력!


[Chapter2. 2장. 주식으로 수익을 내는 사람들의 세 가지 특징]

첫째, 자신을 경영자로 생각한다.

둘째, 보유하고 있는 돈이 품질이 좋은 돈이다.

셋째, 싸게 살 때까지 기다린다. 진정한 투자는 팔 때를 잘 아는 것이 아니라 살 때를 잘 아는 것이다.


[Chapter2. 6장. 금융 공황 발생에 따른 세 가지 인간상]

살아 보니 산에서 돌이 굴러 내려오면 돌에 맞아 죽은 사람도 있고 피하는 사람도 있고 돌을 내다 파는 사람도 있었다. 가장 큰 부의 이동은 매번 이런 식이었다.


[Chapter2. 13장. 나의 독립기념일은 언제인가?]

한 인생으로서의 광복절은 부모로부터 독립해 혼자 살기 시작하는 날이고 재정 자립을 통해 경제적 자유를 취득한 날은 개인 독립기념일이다. (자본소득>근로소득) 내가 벌어들인 모든 근로 수입을 아껴서 이 속이 자산을 만들게 하는 것이 독립운동의 시작이다.


[Chapter3. 1장. 마중물과 종잣돈 1억 만들기의 다섯 가지 규칙]

  1. 1억 원을 모으겠다고 마음먹는다.
  2. 1억 원을 모으겠다고 책상 앞에 써 붙인다.
  3. 신용카드를 잘라 버린다.
  4. 통장을 용도에 따라 몇 개로 나누어 만든다.
  5. 1,000만원을 먼저 만든다.


[Chapter3. 19장. 두량 족난 복팔분]

머리는 시원하게 하고, 발은 따뜻하게 두고, 배는 가득 채우지 말고 조금 부족한 듯 채우라.

과도한 욕심을 부리지 않는 것이 가장 확실한 이익만 챙기는 것이며 이 원리가 복팔분이다.


[Chapter3. 20장. 부의 속성]

열심히 산다고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아니다.

돈을 많이 번다고 부자가 되지도 못한다.

부자가 된다고 행복해지는 것도 아니다.

부는 삶의 목적이 아니라 도구다.


부자는 수입 규모에서 나오는 게 아니라 지출 관리에서 나온다.(중략) 수입 중에서 가장 좋은 수입은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돈이고 가장 나쁜 지출은 정기적으로 나가는 돈이다.


돈이 목적이 되는 순간, 모든 가치 기준이 돈으로 바뀌고 집안의 주인이 된 돈은 결국 사람을 부리기 시작한다. 결국 사람이 돈을 대신해서 일을 하게 되며 돈의 노예가 된다.


[Chapter4. 1장. 흙수저가 금수저를 이기는 법]

약자가 계속 약자로 머물거나 강자가 되지 모샇는 가장 큰 이유는 강자를 이길 생각을 하지 않아서다.

생각을 바꿔보면 약자가 강자의 밥이 아니라 강자가 약자의 밥이다. 결국 강자는 이미 가지고 있기에 강자가 아니며, 강자가 되겠다고 마음먹은 사람이 강자인 것이다.


[Chapter4. 7장. 사업가는 스스로에게 자유를 줄 수 있는 유일한 직업]

자신에게 직접 급여를 주고 자신을 평생 고용하고 자신의 시간조차 자신에게 돌려주는 꿈을 꾸기 바란다.

사업가는 자기 인생에 자신을 선물할 수 있는 유일한 직업이다. 한 번밖에 없는 인생에 나를 선물할 수 있는 길이 분명 있다.


[Chapter4. 8장. 돈마다 품성이 다르다.]

돈은 그 돈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따라 각기 다른 성격을 갖는다.

작은 돈이 사람을 부자로 만들고 큰돈이 사람을 가난하게 만든다는 사실.


[Chapter4. 16장. 쿼터 법칙]

내 동일한 수준의 경제력이나 수입을 가진 사람들의 쿼터 수준에서 생활하는 것.

쿼터 법칙은 검소함과 사치 사이에서 기준을 만들어준다.


[200쇄 기념 증보판 중... 6장. 난 오늘 언제라도 내 운명을 바꿀 기회가 있다]

내 운명을 바꿀 기회를 제한하는 것은 나이가 아니라 스스로의 자각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내가 내 인생을 바꾸겠다고 마음 먹으면 그 당사의 나이는 아무 의미가 없다. 내가 죽지 않는 한, 내 운명을 바꿀 기회는 매일 매시간 찾아오고 있기 때문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이 책을 여러 번 읽었지만, 읽을 때마다 '돈은 인격체다'라는 문구는 늘 인상적이다.

돈이 가지고 있는 중력의 법칙, 새끼를 낳고, 친구들을 좋아하고... 규칙적인 돈 흐름이 가지는 힘... 어떻게 얻어는지에 따라 다르게 행동하는 돈의 품성 등... 돈은 단순한 물질이 아니었다. 생각하면 할수록 '돈은 인격체'라는 표현이 딱이다. 그래서, 앞으로는 돈을 더욱 존중하고 감사해야 하며, 모으고 유지하는 것 뿐 아니라 사용할 때도 좀 더 가치있는 곳에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기지개 켜기

2. 쿼터 법칙

3. 복팔분 - 과식하지 않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1. 모든 물건은 자연에서 나온 재료와 임간의 시간이 합쳐져 생겨난 생명 부산물이다. 모두 생명에서 온 것이다.

2. 독립기념일 :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자유와 아무 것도 하지 않아도 되는 자유를 동시에 쟁취한 사람.

자기 결정권이 스스로에게 생겨난 날.

3. 부자가 되는 방법의 시작은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4. 내가 돈을 버는 이유는 시간을 사기 위해서다. 나는 내 자산으로 나의 인생을 나에게 선물한 사람이다.

5. 내가 100일 동안 그 행동을 했다는 것은 바꿀 수 있다는 뜻이고 절박하게 노력했다는 뜻이다.

원하는 것을 100번씩 100일 동안 써보는 것은 그것을 나에게 증명해내는 시간이다.


댓글


행복축복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