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한번의 선택으로 인생의 격차를 만드는 내집마련
용용맘맘맘, 너나위, 자음과모음

일단 쓴 내용이 날아가서 허탈하다 하하..
이번 강의 후기로 나에게 특히 와 닿았던 점 2가지를 꼽았다.
투자의 과정은 배운다-행동한다-반복한다-버틴다-성과가 나온다 이다.
그렇다. 우리는 보통 배우고 행동하면, 곧바로 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
그러나 주식을 봐도, 우리가 투자한다고 그 다음 그 주식이 바로 오르는 것이 아니다.
내가 확실한 성장주에 투자하고 기다리다 보면, 그 가치가 빛을 발하면서 성장하는 것이다.
부동산도 마찬가지로, 늘 강조하는 것이 가격이 아닌 그 가치에 비한 저평가.
내가 가치 있는 물건을 싸게 샀으면, 그 물건이 그 가치를 찾아가기만 해도 가격은 오를 것이다.
우리가 반복하고 버티는 과정을 스킵하기를 기대하거나 어려워하는 이유는, 불안하고, 불확실한 미래가 걱정되는 마음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면 이 마음은 어디에서 올까? 나의 선택에 대한 불안함이다. 이는 공부가 충분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내가 정말 꼼꼼하게 다 따져봤다면, 알맞게 투자한 것일 것이고, 그러면 기다리면 된다.
불안할 것 없이, 그 가치가 빛을 발할 날을 기다릴 것이다.
권유디님의 이 말씀은 반복하고- 버티는 단계가 꼭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는 좋은 기회였다.
열심히 하지 마세요. 열심히 하면 오래 못해요. 그냥 해야 해요. 그냥 반복해서 하세요. 내 의지로 하려고 하지 말고, 나를 그런 환경에 가져다 놓으세요.
열심히 해야지. 를 다짐하다보면 꼭 아니 나는 왜 이정도 밖에 안 될까. 내 의지는 왜 이렇게 약하지 등의 자책으로 이어지기 쉽다. 하루에 200개 이상씩 쌓이는 놀이터 카톡과 계속 공유되는 기사, 글 들 모두 따라가지 못하고, 강의 듣는 것만으로 벅차 하는 나를 돌아보며 늘, 나는 왜 이렇게 열심히 못하는 지 자책과 다짐을 반복하고, 완벽하게 해야한다는 마음에 부담을 느끼며 미루던 나날들,
강의 마지막 즈음 이 말을 들었을 때, 참 마음이 따스해지는 말이었다. 아 그래. 맞다. 그냥 하면 되지, 꼭 완벽할 필요 없이. 하루 한 시간씩 그냥 하면 되지. 내가 의지가 약하면, 내 주변 사람을 세팅해보면 되지, 그냥 하다보면 늘기 마련이지 너무 맞는 말이다. 라는 생각이 들면서, 참 좋았다.
그냥 반복해서 하다보면, 회사 일이 늘듯이, 는다는 말이 와닿았고, 하루 한 시간씩만 해보자 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거창하게 생각하지 말고, 하루 한 시간 하다보면, 두 시간도 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
하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