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한번의 선택으로 인생의 격차를 만드는 내집마련
용용맘맘맘, 너나위, 자음과모음

내년 상반기에 전세 끼고 매매할 생각이었다. 종잣돈을 열심히 모으고 있지만 혹여나 몇 천 더 있으면 더 좋은 단지할 수 있을 경우 신용대출도 받을 생각이었다. 그 이유는 제가 최대로 생각했던 신용대출 금액은 1년 안에 갚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였고 추후 전셋값이 떨어질 경우 "1년 동안 모은 돈 + 신용"으로 막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마음 한 구석 걱정이 있었는데 이유는 내마기와 내마중 강사님들이 신용을 끼고 절대 사지 말라고 했던 얘기와 상반된 생각이었기 때문이다. 아직 아무 경험도 없는 내가 단지 위기가 오면 견뎌낼 수 있을 거라는 생각으로 잘못된 판단을 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계속해서 머릿속에 맴돌았었는데 ... 이번 3주차 자모님의 말씀을 듣고 내가 판단한 선에서는 괜찮을 거 같다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웬만해서는 신용을 끼고 산다는 생각을 안 하고 종잣돈만으로만 살 수 있도록 많이 알아보고 만들어보는 노력이 필요할 것 같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몸과 마음이 안 피곤했던 적이 있었나?라는 생각을 해보면.. 아 몰라하면서 지낼 때는 마음이 피로했고 해내보자 했을 때는 몸이 피로했었다. 이렇게 사나 저렇게 사나 삶에 엄청난 변화가 있지 않는 이상 어차피 몸과 마음이 피로할 거 계속해서 뛰지는 못하더라도 내년 상반기에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멈추지 않고 열심히 해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