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원씽>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8기 도토리나무]

  • 24.05.25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비지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5.18.~05.25.

4.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제2장. 도미노효과]

한 개의 도미노는 자신보다 1.5배가 큰 것도 넘어뜨릴 수 있는 힘을 가진다. 첫 번째 도미노는 높이가 5센티미터에 불과했지만….. 이것이 계속 이어진다면 열여덟 번째에 이르면 '피사의 사탑'만큼 높은 도미노를… 스물세 번째 도미노는 에펠탑보다 클 것이고, 서른한 번째 도미노는 에베레스트산보다 9,000미터나 더 높을 것이다. 그리고 쉰일곱 번째 도미노는 말 그대로 지구에서 달까지 다리를 놓아줄 것이다. 따라서 남다른 성과를 얻기 위해선 삶에서 도미노 효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 줄을 맞춰 세운 다음 첫 번째 것을 건드려 넘어뜨리기만 하면 된다. 내가 해야 할 일은 우선순위를 정하고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은 다음 그것이 넘어질 때까지 있는 힘껏 내리치는 것이다. 성공은 한 번에 하나씩 연속하여 쌓일 것이다. 그렇다면 나의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제8장.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

성공적인 삶에서 중요한 것은 목적의식, 삶의 의미, 중요성과 같은 것들이다. 일정 시간 집중력을 기울여야 남다른 성과를 이룰 수 있다. 따라서 균형은 불가능해질 수밖에 없다. 중요하지 않은 것을 미완성인 채로 남기는 것은 탁월한 성과를 얻기 위해 치러야 할 대가와 같다. 일에서 탁월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선택한 다음 그것을 성취하는 데 필요한 모든 시간을 들여야 한다. 하지만 개인적 삶에서는 중심 잡기가 꼭 필요하다. 자신의 몸, 마음, 가족, 친구, 실직적으로 필요하는 것에서는 그 무엇도 희생시켜서는 안 된다. 따라서 직업적 삶에서는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것은 버리고 중요한 것에 최대한 시간을 들이되, 개인적인 삶에서는 버리고 가는 것이 없어야 한다.

[제10장. 미래의 크기를 바꾸는 초점 탐색 질문 ]

앞서가는 비결은 복잡하고 어려운 일을 관리하기가 쉬운 작은 조각들로 나눈 다음, 가장 첫 번째 조각에 덤벼드는 것이다. 첫 번째 조각이 어떤 것인지를 아는 방법은 초점 탐색 질문을 던져 보는 것이다.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이 무엇이냐에 따라 우리 삶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나에게 중요한 '단 하나'는 과연 무엇일까?>

  1. 나의 ’단 하나'를 찾아야 하는 첫 번째 이유는 우리의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남다른 성과를 원한다면 더하기가 아닌 빼기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결국 우리 인생은 자신이 원하는 한 가지를 찾을 수 있고 그것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에 따라 달라진다. 나의 문제는 나의 ‘단 하나’와는 무관한 직장에서 너무나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쓰고 있다는 것이다.
  2. " 의지력은 늘 발휘될 수 있다는 말은 거짓말이다 " 이 말에 정말 공감이 갔다. 내 인생을 바꾸겠다고 결심한 후, 한 6개월은 하늘을 뚫을 것 같은 의지로 잠을 줄여가며 자기 계발을 하고 투자 공부를 했다. 그 과정에서 만난 것이 월부였고 올 초까지만 해도 나의 의지는 활활 타오르고 있었다. 하지만 직장에서 새로운 일을 시작하며 나는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했고 그렇게 나의 불타오르던 "의지"는 어느 순간 연기처럼 사라져 버렸다. 부동산 투자에 대한 열망이 나의 마음 한구석에 계속 있었기에 나는 다행히 다시 월부로 돌아왔다. 다시 마음을 잡아야 할 때다.
  3. 목적의식 갖기: 나의 ’단 하나‘를 찾는 데 필요한 것이 "초점 탐색 질문“이다. 위대한 성과는 내가 내리는 선택과 행동에서 나오기 때문에 초점 탐색 질문은 내가 쓰러뜨려야 하는 첫 번째 도미노로 나를 이끌어 준다. ” 나의 ‘단 하나’는 무엇인가? (big picture)”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 나의 ‘단 하나’인 목적을 자주 생각하며 삶의 중심을 잃지 말아야겠다.
  4. 우선순위 정하기: ”큰 그림을 완성하려면 지금 당장 시작할 나의 ' 단 하나'는 무엇인가? (small focus)” 지금 당장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을 알기 위해서는 ‘최종목표- 5년의 목표- 올해의 목표- 이번 달의 목표- 이번 주의 목표 - 오늘의 목표’로 이어지는 과정을 그려보아야 한다. 이렇게 목표 달성에 필요한 여러 단계를 쪼개서 생각해 보면 남다른 성과를 위한 전략적 사고가 가능해진다. 이렇게 해서 나는 나의 최우선순위가 "독, 강, 임, 투"라는 것을, 특히 “강의”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5. 생산성 높이기: 나의 '단 하나'를 위한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매일 적당한 시간을 떼어 두어야 하며, 시간대는 이왕이면 의지와 에너지 레벨이 높은 하루 중 최대한 이른 시간이 좋다. 저자는 하루 네 시간 정도를 할당할 것을 권장하는데, 내게 하루 네 시간을 떼어내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그래도 하루 세 시간, 일주일에 20시간 이상을 독, 강, 임, 투에 할당해 보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매일 아침 명상하며 나의 ‘단 하나’를 그려 보기

2. 매주 연간 목표와 월간 목표를 검토하는 시간을 가져보기

3.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고 나의 삶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기

4. 매일 3시간씩 독, 강, 임, 투에 시간 할당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P.52-53) 어떤 일들은 다른 일들보다 중요하다. 때로는 아주 많이 중요하다. 할 일 목록에 파레토의 원칙을 적용할 때에 비로소 성공 목록이 된다.

(PP.60-69) 멀티태스킹은 효율적이지도, 효과적이지도 않다. 그것은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만드는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다. …  두 가지 일에 동시에 집중할 수는 없다. 그저 주의력이 이리 갔다가 저리 갔다가 하는 것 뿐이다. … 멀티태스킹은 업무 속도를 늦추고, 우리를 바보로 만든다.

(P.75) 성공을 이루는 비결은 올바른 습관을 선택하고 그것을 확립하기에 필요한 수준 만큼의 통제력을 갖추는 것이다.

(P.95) 의지력에 대해 생각하고, 주의를 기울여라.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P.175) 삶이란 일련의 연속된 선택이며 우리의 목적의식이 우선순위를 정하고, 우선순위가 행동의 생산성을 결정한다.

(P.220) 당신이 도달하고자 하는 곳과 당신이 오늘 하는 일이 방향이 서로 맞을 때 탁월한 성과가 날 수 있다.

(P. 262) “앞으로 20년 뒤 당신은 한 일보다 하지 않은 일을 후회하게 될 것이다. 그러니 배를 묶은 밧줄을 풀어라. 안전한 부두를 떠나 항해하라. 무역풍을 타라. 탐험하고, 꿈꾸고, 발견하라.” – 마크 트웨인

(P. 268) 삶에 목적의식을 가지고, 매일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에서 생산성을 올릴 수 있다면 당신의 삶도 조각이 맞춰지는 것은 물론 위대한 성과가 가능해진다. 모든 성공은 당신 내면에서부터 시작된다. 무슨 일을 해야 할지 알 것이다. 어떻게 해야 할지도 알 것이다. 다음 단계는 단순하다. 당신이 바로 첫 번째 도미노다.  


댓글


도토리나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