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클 중급반 월급쟁이부자로은퇴하라 독서후기 [열반스쿨 37기 1단 3주택은 필수조 이행부]

  • 24.05.28

책 제목: 월급쟁이부자로 은퇴하라

저자 : 너나위 (너와나를위하여)

이 책을 한마디 문장으로 정의한다면 : 월급쟁이가 자본가가 될 수 있도록 돕는 책.


[가장 기억에 남는 문구]

" 당신이 이 책을 읽으며 자본주의에 대해, 돈에 대해, 부동산 투자에 대해 몰랐던 것을 알게 되었다면 그리고 지금 변화를 갈망하고 있다면, 아는것에서 멈추지 말고 반드시 이를 실행에 옮겨라"


모르는것에 대한 인지를 시작했다면 변화해야 한다. 하지만 변화는 세상 무엇보다 어렵다. 나를 완전히 대개조 해야하기 때문이다. 기존의 나쁜 습관들을 좋은 습관으로 서서히 바꿔가야 하며 이 과정에 하루하루 나 자신과의 싸움을 해야한다. 지난 1년간의 시간을 돌아보면 많은 부분에서 변화가 있었다. 안읽던 책을 읽고 일부러 시간을 만들어 꿈을 위해 쓰는일까지.. 어느것 하나 쉽지 않았다. 지금도 부단히 노력한다. 원래의 나로 돌아가려는 모습이 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내하며 해나갈것이다. 행하지 않는자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책에서 본 것/깨달은것]


'당신마저 관심업는 당신의 노후'


" 본격 투자를 시작하면서 세운 1차 목표는,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었다. 나는 그저 나의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투자를 시작했다. 부자는 그 다음에 따라온 결과였을 뿐이다."


->당신마저 관심없는 당신의 노후라니.. 너무 슬픈말이지 않나? 노후에대한 걱정은 있지만 생각하면 골치 아프고 현재의 삶을 더 즐기고 싶기에 미래의 나에게 책임을 전가해왔었다. 미래의 나를 지금의 내가 책임지지 않는다면 파지 줍는 할머니 할아버지처럼 하루하루 용돈버는 삶을 살 수도 있다. 투자를 배우고 반드시 해야겠다고 마음먹을 수 있었던 부분이다.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


" 지금 당신이 시간을 투입해서 돈을 버는 사람에 해당한다면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으로 이동해야한다.'


->회사원들은 노동의 댓가로 돈을 번다. 내 옆사람, 아는사람 대부분 이런방식으로 돈을 번다. 그렇기에 너무 당연하게 생각하며 살아왔다. 자본주의에서는 자본이 스스로 일하게 만드는게 핵심 포인트다. 우리같은 월급쟁이가 어떻게 자본가가 되냐고? 저자는 본인의 경험을 통해 자본가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준다. 첫 시작은 월급이다. 노동으로 번 돈을 차곡차곡 모아 자본(생산자산)에 투자하는것이다. 월급쟁이가 자본주의에서 부의 추월차선에 오를 수 있는 방법이다.


'투자의 원칙'


" 내가 투자를 결정할 때 첫번째 기준으로 삼는것은 해당물건이 현재 저평가된 상태냐 아니냐 하는것이다."


->투자의 기본 원칙중 하나인 저평가에 대한 부분이다. 저자는 잃지 않는 투자를 하기 위한 선결조건으로 물건이 가치대비 싼가를 반드시 판단해야 한다고 말한다. 아무리 좋은 물건이라도 이미 비싸졌다면 사지 않는다.

또한 부동산 호재는 투자결정의 조건이 아닌 보너스 개념이라고 말한다. 투자자는 투자대상으로 고려하는 물건이 현재 저평가 되어 있는지 아닌지를 가장 먼저 체크해야한다. 반드시 투자에 적용해야할 원칙이다.


"결국 저평가 여부를 한단하려면 , 그 가치인 입지를 알아보는 요령을 터득하는것이 중요하다. 부동산의 입지를 판간하는 기준은 직장, 교통, 정주환경, 학군이다"


->부동산은 발품이다 하는 말을 흔히 들어왔다. 저자가 말하는 저평가를 판단하기 위해서도 발품이 필수다. 입지를 판단하기 위해 현장에 많이 가보고 직장으로 출퇴근 하는 시간은 어떤지, 지하철은 가까운지, 주변환경은 아이키우기에 괜찮은지 등을 확인해야한다. 많이 움직이고 생각하는 사람이 저평가도 잘 찾아낼 수 있다. 체력적으로는 힘들 수 있지만 들인 시간만큼 보상받을 수 있기에 부동산은 공평한것 같다.


" 전세가율이 높아 투자금이 적게 들어가며 건당 리스크는 작은 물건인가?"


-> 보통 전세가는 매매가가 전세가 아래로 내려가는 것을 방어하는 하방 지지선 역할을 한다. 그렇기에 전세가율이 높다는 것은 매매가가 떨어진다 해도 금액이 어느정도 일지 예상해 볼 수 있고 그에 따른 리스크 대비도 할 수 있다. 또한 매전차이가 낮을 수록 전세 레버리지 투자자는 내돈을 적게 넣고 자산을 취득할 수 있기 때문에 돈을 합리적으로 줄일 수 있다. 갭투자라고 하면 안좋은 시선으로 보고 생각했었는데 자본주의에서 레버리지로 자산을 취득하는건 당연한거고 자산가들은 이것을 똑똑하게 이용한다. 무이자로 빌릴수 있는 전세금을 똑똑하게 이용하자.


' 인생을 바꾸는 투자'


1.노후준비를 목표로, 돈이 얼마나 필요한지 구체적으로 계산한다.

2.현재 현금 흐름을 파악하고 저축이나 자본 재배치를 통해 투자를 위한 종잣돈을 마현한다.

3.보유 자산의 크기를 키워나간다.

4.매입한 부동산을 장기로 보유한다.

5.원하는 은퇴시점을 전후로, 축적된 자산을 현금 흐름화하거나 매도해 시세차익을 얻는다.


-> 단순 용돈벌이 투자가 아닌 인생을 바꾸는 투자 방법이다. 여기서 알아야 할건 시간이 걸린다는것이고 한번에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부자를 되기로 마음을 먹으면 누구나 빨리 무언가를 얻고 싶어한다. 그래서 마음의 조급증도 생긴다. 부를 일군다는건 장기레이스에 참가하는것과 같다. 묵묵히 돈을 모아가는 과정에 열심히 발품을 팔고 저평가된 자산을 매입하고 이걸 반복하며 오래 가져가는것 밖에는 없다.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건 꾸준히 반복하고 노력해야 하기 때문이다. 조급해 말자. 부자는 시간이 만들어준다.


[적용할 점]


1.확실한 투자기준 정립 (저환수원리)

2.매일 해야할 일들 묵묵히 해나가기 (독강임투)

3.감사하기


댓글


이행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