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3주 안에 서울 내집마련 하는 법
자음과모음, 너나위, 밥잘사주는부자마눌, 권유디
나에게 ‘집’의 의미는?
-항상 본가에서 지내서 절실함이 적었다. 월부 오면서 집은 나의 노후 자산이 되겠다고 여겼다. 내마중 전에는 투자만 생각하고 있다가 수업을 듣다보니 거주/보유하는 새로운 개념을 알게 되었다.
-공격적인 투자를 하려면 깔고있는 돈이 없어야한다. 언젠가 일어날 일에 대해 고민하지 말자.
-막연히 집은 가질 수 없다고 생각한 것에서 공부하고, 배워서 가질 수 있는 큰 가치를 지닌 것이라고 생각이 변했다. 공부 없이 청약이 되었다면 로또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집을 소유하고 어떻게 그 가치를 이용하는지가 중요하다.
-집은 대출을 끼고 사니까 소유보다 갚아나간다는 생각이 컸다. 강의를 들으면서 투자, 거주/보유 분리가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 같은 구 안에서도 입지를 알게 되었다. 아이를 다 키웠지만 계속 전세 살아도 경험상 괜찮다.
내가 꿈꾸는 노후준비를 위한 필요한 금액은 얼마일까요?
-반기초 과제 중 하나라고 합니다. 다른 조원분들은 모두 열기를 들어서 이야기해주셨는데, 거의 40~50억이여서 매우 놀랐습니다!
거주분리/갈아타기/투자 중 나의 노후준비 방향성은?
거주/보유로 지내다가 갈아타기를 하면서 자녀에게 좋은 부동산을 남겨주고 싶다.
집을 거주로만 생각하면 깔고 있는 돈이 너무 많다. 그러니 자산을 늘리면서 쾌적하게 살고 싶으니 거주/보유 분리를 선택해야겠다. 그리고 노후를 위해서 투자까지 해야겠다.
가족의 생활을 위해 이사가 어려우니 서울의 상급지에 매수를 하기 위해 거주/보유 분리를 해야겠다. 그리고 어느 하나가 아닌 모든 것을 이용해야겠다.
거주/보유 분리랑 투자에 포커스에 두려고 한다.
투자입니다.
내가 꿈꾸는 목표실현을 위해 다음 달 나의 수강계획은?
서울 기초반, 열반 기초반, 실전 준비반
지역 분석 강의 추천
3,4급지 뽀개기
3주 동안 스스로 가장 크게 변화한 부분. 열심히 한 나에게 칭찬해주고 싶은 한마디
포기하지 않겠다는 다짐. 많은 도움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시 부동산 공부하는 공간에 들어왔다는 것. 손품/발품을 열심히 판 스스로에게 칭찬합니다. 좋은 에너지 나눠주시고,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실감 매일 쓴 것. '열심히'에 갇혀있지 않고 꾸준히 버티자.
강의 결제하고 큰 아픔이 있어서 과제랑 강의를 잘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모임도 듣고, 하는 것을 놓치지 않은 것을 칭찬한다.
투자해야지라는 다짐으로 다음 달을 더 열심히 하려는 마음이 생겼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