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월부은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78조 초코캔디]

  • 24.05.29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 너나위, RH Korea
3. 읽은 날짜 : 5월 23일~5월 26일
4. 총점(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직장인의 비근로소득 창출 6단계]

1단계: 직장에서 열심히 일하고 그 대가로 급여를 받는다(시간 ↔ 근로소득 교환)

2단계: 소비 자산에 대한 지출을 최소화한다(절약)

3단계: 남은 돈을 모은다(자본화)

4단계: 모은 자본으로 생산 자산을 산다(투자)

5단계: 위의 1~4단계를 반복하며 규모를 키워 자산 시스템을 만든다(시스템 마련)

6단계: 시스템으로부터 일하지 않고도 소득을 얻는다(비근로소득 확보)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지금 내가 있는 곳]

'지피지기 백전불태'라고 했다. 상황을 알고 자신을 알면 위태로울 것이 없고, 무엇을 준비하면 되는지 알 수 있다.(중략) 냉정하고 꼼꼼하게 당신을 돌아봐야 한다. 이를 위해 자신을 점검해 볼 수 있는 셀프 체크리스트를 준비했다.

=> 사실 월부를 알기전에는 나의 경제력과 경제 지수 관련 체크리스트에 '그렇다'라고 자신있게 체크할 수 있는 항목이 없었는데 열반기초를 들으면서 중간이상까지 '그렇다'에 체크할 수 있게 되었다.


[돈을 대하는 나의 방식]

당신이 나처럼 평범한 직장인이라면 4번-> 3번 -> 1번의 순서로 이동해야 한다. 그러려면, 직장에 다니면서 모을 수 있는 돈을 최대한 확보하는 동시에, 그 돈을 소비 자산이 아닌 생산 자산을 사는 데 써야 한다.

1번: 자산가, 부자 / 2번: 호화로운 생활로 유명한 연예인

3번: 직장인 투자자 / 4번: 재태크나 투자에 무관심한 직장인

=> 지금이라도 4번에서 3번으로 넘어온건 정말 다행인것 같다. 1번을 향해 꾸준히 노력해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아는 지역을 늘린다는 것]

나는 시장을 예측하거나 예단하지 않는다. (중략) 많은 사람이 투자자라면 소위 미래 기대가치를 내다볼 줄 알아야한다고 말하지만, 나는 그 부분은 인간이 접근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기에 깔끔하게 포기한다. 또 투자할지 말지 판단하는 과정에서 '앞으로 이렇게 저렇게 되면 이곳이 정말 좋아질 거야'돠 같은 기대는 애초에 하지 않는다. 그저 철저히, 현재 가치를 볼 때 가격이 저렴한 편인지 아닌지에 집중한다.

=> 당연히 호재가 있는 곳은 미래가치가 오를 것이라고 단순하게 생각했는데 미래 기대가치의 실현 여부를 100% 확신할수 없는데 이러한 리스크에 투자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깨달음을 얻었다.


[명확한 기준과 순서]

실제로 본능적인 느낌이나 '촉' 같은 것에 의지해 투자 대상을 결정하는 사람도 있을지 모른다. 경험이 쌓이다 보면 어떤 물건을 접할 때 그런 느낌이 불현듯 찾아올 때도 있다. 그럼에도 나는 언급한 투자 기준에 맞지 않을 때는 투자하지 않는다. 반대로 투자 기준에 맞는 것이라면 특별한 촉이 오지 않아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투자를 진행한다. 이것이 절대 돈을 잃지 않는 투자의 비결이다.

=> 마음이 갈대와 같고 귀가 종잇장처럼 얇아 투자기준을 지키는 것이 어려울것 같은데 이 부분을 마음에 새겨서 잃지 않는 투자를 하도록 해야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조급함 버리기]

지금 당장 투자하지 않아도 망하지 않는다. 준비하고 있으면 결국 기회가 당신을 찾아온다. (중략)

당신이 지금 '그래, 이거야!'를 외치며 의지와 열정으로 충만해진 상태라면, 이것이 조급함으로 둔갑하는 순간을 경계하라.


댓글


초코캔디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