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의 핵심과 챕터별 요약정리
챕터1. WHY : 왜 투자해야하는가?
이 챕터에서는 우리가 일상속에서 돈에 대한 무지함, 월급이 물리적으로는 상승하지만 기업과 정보가 가져가는 비율이 커지면서 노동의 가치가 떨어지고 있다는 점, 노후준비 부족, 현재 내가 어떤 상황이며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챕터에서 자본주의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과 돈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있다. 그리도 돈을 버는 이유가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 나의 노후준비를 위해서라고 강조라고 있다.
✅핵심 : 이 챕터에서는 뒤에 구체적인 투자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기 전에 왜 투자를 해야하는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해준다. 돈에 대해서 알고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를 부자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나의 노후준비가 가장 핵심이며, 막연한 노후준비보다 구체적으로 얼마의 돈이 필요한지 계산해보면서 당장 행동할 수 있도록 해준다.
✅ 관련영상 : 자본주의의 기본에 대해서 알아야 왜 월급만으로 노후준비가 되지 않는지 문제인식이 가능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FUXT_m6nzhg
챕터2. DIRECTION : 당신과 돈이 가야하는 방향
"당장 투자를 하세요 "보다 직장인이 돈을 버는 방법과 돈을 쓰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면서 내가 직접 시간을 투입해서 돈을 버는 것보다 내가 쉬거나 놀고 있을 때도 돈을 벌 수 있는 시스템, 돈을 쓸때도 나중에 가치가 상승할 수 있는 자산을 돈을 써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투자 전략 중 부동산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핵심 : 보통 직장을 구하고 주변 사람들 혹은 부모님을 통해서 돈을 쓰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배우는데 투자를 하기 전에 돈의 흐름에 대해서 배운다. 현재 나는 돈을 어떻게 벌고 어떻게 쓰고 있으며, 부자들은 돈을 어떻게 벌고 쓰고 있는지 아는 것이다. 그리고 부자가 돈을 벌고 쓰는 것과 내가 차이가 있다면 어떻게 해야할지 방향을 잡을 수 있다.
월급쟁이가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4→3→1로 이동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챕터3. WHAT :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왜 투자를 하고 어떤 방향을 나가야할지 알려줬으니 구체적으로 부동산 투자를 무엇이고, 실제 부동산 투자를 통해서 수익을 얻은 사례 4가지를 이야기 한다. 각 투자사례를 통해서 내가 배운점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핵심 : 4가지 투자사례를 통해서 전세금 레버리지의 스노우볼 효과, 저평가와 비교평가의 중요성, 앞마당이 많아야 하는 이유, 소액으로도 충분히 부동산 투자가 가능한다는 점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챕터4. CONCEPT : 성공투자를 위한 필수지식
실제로 아파트 투자, 그중에서 전세레버리지 투자를 하기 위해서 꼭 알고 있어야 하는 6가지에 대해서 축약해서 말하고 있다. 첫째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종잣돈을 모아야 한다. 저축액을 늘리거나 자산재배치를 통해서 종자돈을 만들 수 있다. 둘째 아파트 투자에는 월세투자와 전세투자가 있는 데 두개의 편익에 대한 비교를 하고 결국 우리가 나가야할 방향을 시세차익을 통해서 수익을 얻어서 자산을 키운 후 퇴직할 무렵 일부 자산을 월세투자로 전환해서 현금흐름을 만드는 것이다. 셋째는 돈을 잃지 않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하는 저평가, 전세가율, 공급물량 확인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넷째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장기투자를 통해서 자산의 크기를 키워야 한다. 다섯째 내가 노동을 하지 않아도 저절로 돈이 벌리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과 시나리오에 대해서 설명한다. 여섯째 완전하게 안전한 투자란 없다. 전세레버리지의 투자의 리스크는 역전세이다. 제대로 알고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핵심키워드 : 종자돈, 저평가, 전세가율, 공급물량, 시스템, 역전세리스크
챕터5. HOW :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실제로 전세투자를 하는 구체적인 방법의 A TO Z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자신만의 투자기준을 세워야 한다. 투자기준은 내가 어떤 투자를 할 것인지 범위를 설정하면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투자의 플로우에 따라서 각 단계별로 해야할일을 상세하게 설명해준다.
챕터6. MIND :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사람마다 돈 그릇이 다르다. 돈그릇에 따라서 돈이 담기는 양도 다르다. 하지만 돈 그릇은 타고나는것이 아니라 키울 수도 있다는 것이다. 막연하게 돈그릇이 뭐야? 할 수있지만 돈그릇을 키우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4가지 핵심을 이야기 하고 있다.
✅핵심 : 인식와 태도의 변환(불가능 한것에 불평하지 말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해라. 아는 것은 곧바로 행동해야 한다) 당장 투자의 성공보다 중요한 것이 있다(조급하지 말것, 기준을 세우고 지키고 복기하고 반복할 것, 꾸준히 독서할 것) 동료들의 중요함, 투자에 집중하기 위해 절대적 시간이 필요하고 그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주변과 마찰은 어쩔 수 없다. 이때 투자자로서 우선순위를 갖고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
2. 책을 읽고 깨닳은 점
반년만에 다시 책을 읽으면서 2가지에 대해서 스스로 에게 물음을 던져보았다.
# 투자의 기준을 세우고 지키고 복기하고 반복하고 있는가?
저환수원리는 배우고 이렇게 투자를 하면 돈을 벌수 있구나!! 신기해면서 투자에 뛰어들었다. 수도권과 지방의 상승장이 정점에 이를 시기였고 투자하면 바로 돈을 벌 수 있다고...돈을 버는 것은 너무 쉽다고 착각했었다. 그리고 냉행한 시장을 만나면서 역전세등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시장앞에서 너무 무력한 나를 발견하기도 했다.
이런 폭풍우 같은 몇년을 보내면서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을 지키는 것이라는 것을 알았다. 귀에 딱지가 않도록 들어서 그렇게 중요하다고 생각못하고 있지만, 독투임강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하고 각 분야별로 어떤 성과를 낼 수 있을지 고민하면서 2024년을 맞이했다.
수년동안 갑작스럽게 투자에 대한 공부를 하면서 내가 엄청 대단한 사람인냥 혹은 투자를 굉장히 잘 알고 있는 사람인양 착각을 했던 시기도 있었다. 겸손한 자세로 기본을 지키면서 묵묵하게 반복하는 김치찌게집 사장님이 되어야 겠다고 다시 마음을 굳게 먹는 시간이였다.(너바나님께서 처음 들은 열반에서 농부처럼 돈을 버는 사람중에 등장한 김치찌개 예시가 항상 나를 버티게 한다)
# 돈그릇을 키우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월부에 와서 다양한 활동들을 처음 했었다. 독서모임, 운영진, 조장 등등 하면서 투자의 본질을 잊고 지낼 때가 있다. 강의를 듣고 MVP를 받고 주어진 활동을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 투자를 공부하러 이자리에 모였다. 그래서 투자를 잘 할수 있는 일에 집중하고 그것이 가장 본질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가끔은 다른 곁가지에 눈이 쏠려서 정작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내가 하는 활동 모두를 투자와 연결해서 나는 투자자로 성장하기 위해서 독서모임을 하고 티엡활동을 하고 강의를 듣고 과제를 하고....이런 것들을 연결해서 더 잘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애할까? 더 실력을 갖추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까? 고민들을 다시 해보는 시간이 되었다.
3. 책을 읽고 삶에 적용할 점
# 투자의 본질에 몰입할 것!!
비전보드에서 쓴 것처럼 2024는 투자자로서 나에 대한 점검을 하는 해로 정했다. 상반기는 단단한 투자자로 스스로 성장하고, 하반기는 동료에게도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투자자가 되는 것이다. 상반기는 독서, 투자, 임장, 임보, 티엡활동 등 내가 지금 하고 있는 분야별로 뾰족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
투자를 처음 배우던 시기처럼 독서를 많이 하는 것에서 제대로 후기를 쓰고 정리하고 삶에 적용하는 것, 현재 보유하고 물건과 앞으로 어떤 투자를 해야할지 단지를 리스트업하고 투자금별로 투자할 수 있는 지역을 미리 공부하고 시장을 예민하게 보는 것, 매일 임장을 하면서 그때 초심으로 돌아가보는 거나 갖고 있는 앞마당을 다시 임장하면서 지역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있는지 메타인지를 하는 것, 티엡활동을 통해서 정말 내가 기버로서 자질이 있는지 고민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것을 줄 수 있는지 진정성 있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들을 하고 싶다.
4. 논의하고 싶은 점
P144 좋은 입지에 위치한 비싼 집은 상승장에서 가격이 많이 오른다. 하지만, 그만큼 변동성도 크게 마련이다 그러나 당신이 초보 투자자라면, 충분한 경험을 통해 실력을 갖추기 전까지 무조건 비싸고 좋은 집이 아니라, 당신에게 투자 대비 쏠쏠한 수익을 안겨줄 수 있는 알토란 같은 투자처에 집중해라
→ 지금은 하락장이고 서울 수도권과 광역시의 좋은 입지는 투자금이 많이 든다. 이런 시기에는 적은 종자돈으로 수익을 내는 것보다 전체적으로 가치있는 자산들의 가격이 하락했기 때문에 투자금의 범위를 유동적으록 갖고 가면서 좋은 자산을 사야하지 않을까? 투자금 3000~5000만원의 프레임에 너무 갖친 것은 아닐까? 시장의 변화에 유연한 투자자가 될려면 어떻게 해애할지 이야기 해보 싶다.
혹은 지금도 책에 나온 사례처럼 3000~5000만원의 투자금으로 서울 수도권의 투자가 가능한 곳인 있을까?
댓글
삼부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