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반 37기 15조 재뮤] 돈의 심리학 독서 후기

  • 24.06.02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024. 5. 30. ~ 6. 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일까

- 모든 결과는 단순히 개인의 노력 말고도 여러 가지 힘에 의해 좌우된다.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 현명한 낙천주의는 확률이 나에게 유리하며, 중간에 많은 고난이 있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균형이 맞춰져 좋은 결과가 나올 거라는 믿음이다.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

- 투자의 천재는 '주변 사람들이 모두 미쳐갈 때 평범한 것을 할 수 있는 사람' 이다.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할 때, 내가 원하는 사람과,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행운이고 행복이다. 그리고 여기에는 반드시 돈이 필요하다.

 

부의 정의

- 부란 눈에 보이는 물건으로 바꾸지 않은 금전적 자산이다.

 

뭐, 저축을 하라고?

- 구체적 목표를 위해서만 저축하는 것은 예측 가능한 세상에서나 합당한 얘기다. 저축은 최악의 순간에 대한 대비책이다.

 

한 번도 일어난 적 없는 일은 반드시 일어나게 마련이다.

- 투자란 수많은 사람이 한정된 정보를 가지고 자신의 행복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사안에 대해 불완전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일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 시장은 물리학처럼 법칙이 존재하지 않는다. 사람에 의해 변하는 것이 시장이기 때문이다. 사람은 다 똑같지 않다. 또한 철저하게 이성적이지 않다. 그러므로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심리에 의해 시장은 영향받는다. 시장은 어떻게든 변할 수 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 인간의 다양한 심리에 의해 영향받는 시장의 변동성을 견디기 위해서는 나만의 기준이 필요하다. 내가 투자하는 이유, 최종적인 목표, 목표 자산 등을 명확히 하여 남과 비교하며 따라가기에 급급하기보다 묵묵히 내 목표를 위해 하루하루 할 일을 꾸준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할 때, 내가 원하는 사람과,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행운이고 행복이다. 그리고 여기에는 반드시 돈이 필요하다.

 

 

 

 

 

 



댓글


재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