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024.06.0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3. 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
#천장 #비교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면 그 천장은 너무 높아서 사실상 아무도 닿을 수 없다. 절대로 이길 수 없는 싸움이다. 유일하게 이기는 방법은 처음부터 싸움을 하지 않는 것이다. 이 정도면 충분하겠다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내가 가진게 주변 사람들보다 적더라도 말이다.
-> 우리는 학창시절부터 남들과 비교하는 삶을 많이 살아가는 것 같고, 나 또한 비교를 하기도하고 당하기도 하였다. 그러다보니 ‘충분한’것에도 만족하지 못하고, 자그만한 성장과 목표달성에도 만족감을 얻지 못했다. 바로 얼마전까지만 해도 그랬다. 어렸을때부터 로망이였던 차를 큰 마음먹고 샀는데, 시간이 지나자 더 좋은 차를 가지고 싶은마음이 생기면서 현재 가지고 있는 것에 감사함을 느끼지 못하게 되었다. 지금부터라도 내가 ‘충분히’ 가졌다는 사실을 알고 행복을 느껴보자!
[Chapter5.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부자 #파산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누구나 부자로 남지는 않는다. 워런 버핏과 찰리 멍거는 부자로 남았다. 하지만 그들의 친구 릭 게린은 사라졌다……..부자가 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부자로 남는 것이다. 바로 살아남는 일이다.
-> 부자는 무엇인가? 어떤 사람들을 보고 부자라고 말하지? 곰곰히 생각해본 경험이 있다. 그 당시에 결론은 월천만원의 수익이였다. 월에 천만원을 벌면 부자같아 보였다. 시간이 좀더 지나 부자에 대해 다시 정의를 생각해 보았다. 또 하나의 결론은 ‘서울에 집이 있으면 부자구나!’ 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월부인이 되고, 조모임, 강의 등의 공부를 통한 부자의 정의는 이렇다. ‘부자로 살아남는 것’, ‘내가 하고싶은 일을 내가 하고싶은 시간에 내가 좋아하는 사람과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것’… 부자가 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부자로 남겠다는 목표를 갖고 보니 조급함이 많이 줄어들었다. 이러한 사실을 알았다는 것만으로도 나는 부자가 될 준비가 되었다는 생각이 든다.
[Chapter7.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행복 #돈의 가치
돈이 많다고 해서 행복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행복을 위해 돈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할 때, 내가 원하는 사람과,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행운이고 행복이다. 그리고 여기에는 반드시 돈이 필요하다. 돈의 진짜 가치는 바로 여기에 있다.
-> 현재 2세를 준비중이고, 지금의 상황에 맞추어 내가 부자가 되려는 이유와 돈의 가치를 생각해보면 돈을 많이 벌어 아이에게 양질의 교육과 삶을 제공하는 것도 있겠지만 그것이 아닌 ‘내가 원하는 만큼의 시간을 아이와 함께 보내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Chapter10. 뭐, 저축을 하라고?]
#저축 #겸손
일정 수준의 소득을 넘어서면 사람들은 세 부류로 갈린다. 저축을 하는 사람, 자신이 저축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 저축을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
-> 저축?은 다행히 나에게 익숙한 단어이다. 그 동안 돈을 버는 방법은 적금, 예금밖에 몰랐기 때문이다. 그래서 저축을 하라는 조언은 나를 어렵지 않게 설득할 수 있었다. 이번 장에서 저축의 중요성을 더 깨달았다. 또한, 저축을 늘리기 위해 소득을 늘려야 한다고 생각했었는데, 겸손을 늘리고 덜 써는 생활습관에서 나온다는 것도 알았다. 오늘도 예고없이 찾아올 황금기회를 잡기위해 아껴본다.
[Chapter19. 돈에 대한 보편적인 진실 몇 가지]
#저축 #겸손 #리스크
나이도 다르고, 가족 구성도 다르고, 사는 곳도 다르고, 원하는 바도 다르다. 그러나 모두에게 통하는 진실은 있다. 내가 나를 지키기 위해선 이런 이야기에도 귀를 기울여야 한다. 설사 각자 다른 결론을 낸다 하더라도 말이다.
-> 꼭 명심해야 할 중요한 내용들이 종합적으로 정리되어 있어서, 작성해 보았다. 먼저, ‘자존심은 줄이고 부는 늘려라’ 이다. 오늘 내가 살 수 있는 것을 사지 않을 때 부가 만들어진다. 지금도 가지고 싶었던 것을 포기해본다. 두번째로 ‘포트폴리오의 일부가 아닌 전체를 보라’ 이다. 공부하기 전 잘못된 투자로 인해 걱정이 있었지만, 실수를 인정하고, 이를통해 부족한점을 보완하기로 했다. 많은 것들이 형편없고 잘못되더라도 개의치 않고 몇개만 뛰어나면 괜찮다고 마음먹었다. 세번째로 ‘저축하라. 그냥저축하라’ 이다. 저축을 하는데 특별한 이유가 필요하지 않다. 목표를 가지고 저축하는 것도 좋지만, 예측이 불가능한 부분에 목적을 두고 저축하는 것도 훌륭하다는 것을 알았다. 마지막으로 ‘성공을 위한 비용은 기꺼이 지불하라’ 이다. 가치 있는 것 중에 공짜로 얻어지는 것은 없다. 나의 성공을 위해 강의료를 지불하는 것은 최고의 가치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저축의 중요성, 소비습관을 줄이는 것, 그에 따른 겸손에 대한 중요성을 알았다.
2. 돈 뿐만 아니라 일, 커리어, 인간관계 등 가장 중요한 핵심은 끈기다!! 기다리자!!
3. 부자가 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가 부자로 살아 남기 위해서 중요한 것들을 생각해 보았다. 미래에 부자가 될 것이라는 앎으로 조급해 하지말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저축!! 그냥 저축하자!
2. 성공을 위해 강의를 듣고, 책을 사는 일 등 최고의 가치에 투자하자!
3. 매사에 겸손하자!
4. 내가 생각하는 부자가 되기 위해 끈기있게 살아남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43) 누구나 자신만의 경험에 근거해서 주어진 순간에 자신에게 합리적으로 보이는 의사결정을 내릴 뿐이다.
(P. 80) 이것들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은 리스크를 언제 멈춰야 할지 아는 것이다. 내가 ‘충분히’ 가졌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다.
(P. 134) 중요한 것은 옳았을 때 얼마를 벌었고, 틀렸을 때 얼마를 잃었는가이다.
(P. 174) 부란 벌어들인 것을 쓰고 난 후 남은 것이 축적된 것에 불과하다.
(P. 247) 복리의 효과가 가장 잘 나타나려면 어느 계획이 수년 혹은 수십 년간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져야 한다.
(P. 334) 미래에 더 많은 것 혹은 더 많은 옵션을 갖기 위해, 오늘 내가 살 수 있는 것을 사지 않을 때 부가 만들어진다.
돈의심리학.docx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