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024.06.01
4. 총점 (10점 만점): 10점/ 9점
STEP2. 책에서 본 것
당신은 돈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17p. 금융 성공은 대단한 과학이 아니라는 사실이다(나는 이게 더 흔하다고 생각한다). 금융은 소프트 스킬soft skill이고, 소프트 스킬에서는 아는 것보다 행동이 더 중요하다.
story2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일까
63p. 더 중요한 것은, 성공에서 행운이 차지하는 역할을 인정한다면, 리스크의 존재는 우리가 실패를 판단할 때 나 자신을 용서하고 이해의 여지를 남겨야 한다는 뜻임을 아는 것이다. 겉으로 보이는 것만큼 좋은 경우도, 나쁜 경우도 없다.
story3 결코 채워지지 않는것
75p. '내가 가지지 못한 것, 내가 필요하지 않은 것을 위해 내가 가진 것, 내가 필요로 하는 것을 걸 이유는 전혀 없다.' 이는 너무나 명백한 사실이나 그만큼 간과하는 진실이기도 하다.
story3 결코 채워지지 않는것 [가장 어려운 것은 멈출 수 있는 골대를 세우는 일이다]
77p. '충분함'을 느끼지 못한다면 삶은 아무 재미가 없다. 사람들이 흔히 말하듯이, 결과에서 기대치를 뺀 것이 행복이다.
story3 결코 채워지지 않는것 [잠재적 이익이 있더라도 위험을 감수할 가치가 없는 것도 있다]
#귀중한 것 #행복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
80p. 명성이란 말할 수 없이 귀중한 것이다. 자유와 독립은 말할 수 없이 귀중한 것이다. 가족과 친구는 말할 수 없이 귀중한 것이다. 날 사랑해주기를 바라는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일은 말할 수 없이 귀중한 것이다. 행복은 말할 수 없이 귀중한 것이다.
이것들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은 리스크를 언제 멈춰야 할지 아는 것이다. 내가 '충분히' 가졌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다.
story4 시간이 너희를 부유케 하리니
88p. 작은 것이 불어나면, 그러니까 작은 성장이 미래 성장의 동력 같은 역할을 하게 되면, 그 출발점이 거의 논리를 거부하는 것처럼 보일 정도로 비상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 너무나 비논리적이기 때문에 무엇이 가능하고, 어디서 성장이 만들어지고, 어떤 결과를 낳을 수 있는지 과소평가하게 된다. 돈도 마찬가지다.
story4 시간이 너희를 부유케 하리니
94p. 반드시 최고 수익률을 올리는 것만이 훌륭한 투자인 것은 아니다. 최고의 수익률은 일회성이어서 반복할 수 없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꽤 괜찮은 수익률을 계속해서 올리는 게 더 훌륭한 투자다. 최대한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할 수 있는 투자 말이다. 여기서 힘을 발휘하는 것이 복리의 원리다.
story5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생존 #성공전략
104p. 또 등장한다. 생존. 모리츠 역시 '생존'을 언급했다. '성장'이나 '머리', '통찰'이 아니다. 전멸하는 일 없이, 포기하는 일 없이 오랫동안 살아남는 능력이 가장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 투자든, 커리어든, 사업이든 상관없이 생존이 여러분의 전략에서 기본 중의 기본이 되어야 한다.
story13 안전마진
236p. 실제로 모든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계획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를 위한 계획을 세워두는 것이다.
story18 “간절하면 믿게 되는 법이죠” [무언가가 사실이기를 간절히 바랄수록 그게 사실일 확률을 과대평가하는 스토리를 믿을 가능성이 커진다]
#간절함의 위험
315p. 가장 위험한 것은 무언가가 사실이기를 너무나 간절히 바란 나머지, 예측 범위가 현실과 아주 동떨어져버리는 것이다.
story20 나의 투자 이야기 [나의 저축 전략]
350p. 좋은 의사 결정이 언제나 이성적인 의사결정은 아니다. 살다 보면 행복할 것인지 '옳을' 것인지 둘 중에 선택을 내려야 할 때가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돈의 심리학이란 책은 돈의 심리가 아닌 인생을 사는 사람의 심리를 담은 책인 것 같다.
2. 성공과 실패란 아주 미세한 차이라는 것. 나를 이해하고 용서하란 말에 그동안 속을 꽉 움켜쥐던 것이 살짝 내려간 것 같았다. 그동안 내가 했던 투기들을 복기해보면서 자책에 매몰되어 있었다. 모건 하우절이 말해준다. 그게 성공을 했다면 투기가 아니라 투자가 되어있었을 거라고.
3. 행복을 지키는 방법은 언제 멈춰야 할지 아는 것이라는 부분에서 나는 제동이 걸렸는지도 모른다. 강사와의 대화를 다녀온 후 알 수 없는 기시감에 빠져서 불현듯 '이제 그만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몸이 힘들었을 때도, 정신적으로 고통스러웠을 때도 아닌 아주 모든 것이 충만한 때. 이만하면 되었다는 느낌도 아니었다. 나만 빼고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이 불행해보였다.
4. 모든 것을 대부분 계획하려고 노력하는 성격이다. 무엇을 믿고서 내 계획대로 된다고 여태 자부했던 것일까. 제일 중요한 계획은 계획이 계획대로 되지 않았을 때의 계획이라는 문구를 몇 번이나 읽었는지 모른다. 내가 단 한 번도 염두에 두지 않았던 계획.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오랫동안 살아남을 나만의 생존전략을 계획하자. 오로지 나만을 위한 생존 방법을!
2. 작은 실천을 꾸준히 이어나가자. 목실감과 함께 90일 습관만들기를 꼭 성공시켜야지.
3. 반드시 이 것들을 멈춰야 할 때가 있음을 인지하자. 그것에 나의 계획대로 되지 않았을 때의 계획이라는 것도 명심하자. 마음대로 되지 않았다고 병을 얻지 말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13) 상실 한가운데서 성장이 일어난다.
(p. 236) 실제로 모든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계획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를 위한 계획을 세워두는 것이다.
(p. 104) 전멸하는 일 없이, 포기하는 일 없이 오랫동안 살아남는 능력이 가장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 투자든, 커리어든, 사업이든 상관없이 생존이 여러분의 전략에서 기본 중의 기본이 되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