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 (주)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024.05.31
4. 총점 (10점 만점): 10점/ 7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사람들의 투자 의사결정은 본인세대의 경험, 특히 성인기 초기의 경험에 크게 좌우되었다.
저자는 투자 의사결정이 본인의 성향이나 교육보단, 성인기 초기의 경험에 의해 좌우된다고 주장하고있다. 그래서 실력보단 운에 가깝다고 얘기하고 있다. 이 문장 말고도 책에서 저자는 투자는 운에 의해 크게 좌우 된다고 계속 말하고 있다. 이 말을 들으니 총.균.쇠 책이 생각나기도 했다. 그리고 나의 성인기 초기의 경험은 무엇이었을까 한번 생각해 보았다. 내가 대학생때 비트코인 이라는 것이 막 유명해지기 시작했고, 누군가는 투자해서 벌었다, 잃었다 얘기가 많았다. 나는 당시 투자할 만큼의 돈이 없다고 생각했고, 당시 투자엔 크게 관심이 없어서 기회를 잃었다. 두번째는 코로나 때 주식 시장과 부동산 시장이 엄청나게 오를때 그때도 나는 그저 코로나 간호사로 일하며 돈을 많이 받는 것에 집중했지 투자에 크게 관심이 없었다. 관심이 없었다기 보단, 원금을 잃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에 투자하지 않았다. 그렇게 두번째 기회를 잃었다. 이번 부동산 하락장이 나에게 온 세번째 기회라고 생각한다. 앞서 두번의 기회를 보며 나는 그저 돈이 없어서, 원금 손실의 두려움 때문에 투자 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는 아니다. 원금 손실의 두려움은 아직 있지만, 잃는 투자를 하지 않기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누구나 부자로 남지는 않는다. 되는 것 보다 중요한 것은 부자로 남는것이다. / 젊은 나이에 세워 놓은 생활양식 욕구에 대한 골대를 옮기지 않았다.
주변에 보면 한때는 엄청나게 부자였음에도 불구하고 나중에 그 부를 지키지 못하여 파산하거나, 다시 생활이 어려워지는 사람들을 보고, 들은 적이 있다. 책에서 작가는 부자가 되더라도 이전의 생활양식과 소비습관을 가지고 있어야 부자로 남아있을 수 있다고 얘기한다. 이 문장을 읽고 많은 생각을 했다. 나는 투자로 부자가 되기만을 바랬지 부자가 되고 나서의 삶을 생각해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그리고 오히려 부자가 되고나면 그 돈을 어떻게 쓸 것인지만 생각했던 것 같다.
지금부터라도 올바른 생활 양식을 세워야 겠다. 그래서 나중에 부자가 되고 난 후 부를 지켜 부자로 남아있어야 겠다.
닥치고 기다려라. 시간의 힘이, 복리의 힘이 너희를 부유케 할 것이다.
이번달에 읽은 4권의 책에서 공통적으로 얘기한 이야기이다. 조급하게 생각하지말고 천천히 꾸준히 하다보면 결국 부자가 되어있을 것이라는 거다. 대신 그냥 통장에 돈을 넣어놓고 기다리라는 것이 아니라, 주식을 구매하던, 부동산을 구매하던, 본인이 공부하여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가치가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되는 물건이면 투자 후 가격이 떨어지더라도 불안해하거나 실패라고 생각하지말고 닥치고 기다리라는 것이다. 작가는 책에서 10년을 이야기 했다. 혹여 내가 투자한 것의 가격이 떨어지더라도 살때 오를 것이라고 예상하고 구매한 물건이라면 10년은 기다려 보라는 것이다. 나도 앞으로 부동산 투자를 할때 내가 오를 것이라고 생각한 물건이라면, 역전세를 맞거나 매매가가 떨어지더라도 10년 이상 꾸준히 가지고 가야겠다.
저축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소득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겸손을 늘리는 것이다.
어느정도 선을 넘어서서 소비를 하는 것은 대개 자존심의 반영이며, 내가 돈이 있다고 혹은 있었다고 사람들에게 보여주려는 행위이다.
정말 좋은 말인것 같다. 현재 우리는 남들의 인생 최고의 순간들을 너무 쉽게 볼 수 있는, 그리고 나의 인생 최고의 순간을 모두에게 자랑 할 수 있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인스타, 페이스북, 트위터, 심지어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까지. 상대방의 인생 최고의 순간을 보며 나의 일상과 비교하면 당연히 초라해 보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남들이 다 한다고해서 다 따라하다 보면 절대 돈을 모을 수 없다. 남들과 비교하지 말고 나만의 기준을 만들어 최대한 아끼고 저축하여 미래에 행복 할 내 모습을 상상하며 현재를 지내자. 나는 현재도 저축을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지금 보다 조금 더 아끼면 더 저축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조금 더 아껴서 한달에 10만원 이라도 더 저축해야겠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꼬리가 전체를 흔든다 - 작은 행동이 큰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생각해야 한다.
앞뒤가 안 맞을 수도 있지만, 인생은 늘 앞뒤가 맞는건 아니다.
한번도 일어난 적이 없는 일은 언제나 일어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에게서 금융 신호를 읽지 않도록 조심해라
세상에는 다양한 사람들과 그 사람들의 다양한 생각이 존재한다. 다른 사람이 그렇게 한다고 해서 내가 틀린건 아닌가 불안해 하거나 따라하지말고 나만의 확고한 기준을 만들어 다른사람들의 게임에 휘둘리지 말고 나만의 게임을 해 나갈 것이다.
좋은 의사결정이 언제나 이성적인 의사결정은 아니다. 살다보면 행복할 것인지 '옳을'것인지 둘중에 선택을 내려야 할 때가있다.
정말 생각을 많이 하게 만드는 말인 것 같다. 내가 내리는 결정이 옳은 결정이라 할지라도 그 결정으로 인해 내 주변사람들이 힘들어 진다면, 그 결정이 과연 옳은 결정이라고 할 수 있을까. 내가 요즘 투자 공부를 하면서 정말 하기 싫을 때마다 생각하는 것이 있다. '내가 왜 투자 공부를 하는가' 바로 행복해지기 위해서. 나와 내 가족, 내 주변 사람들과 행복하게 지내기 위해서. 그래서 언젠간 나는 '옳은' 의사 결정보다 '행복'을 위한 의사 결정을 할 날이 올것을 예상하고 있다. 그때 분명히 망설이지 않고 행복한 의사 결정을 하겠노라 다짐할 것이다. 그리고 그 결정에 그 누구도 탓하지 않고 자책하지도 않고 받아들일 것이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17 금융 성공은 대단한 과학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금융은 소프트 스킬이고, 소프트스킬에서는 아는것보다 행동이 더 중요하다
20 역사가 반복되는것이 아니다. 사람이 반복되는 것이다.
31 사람들의투자 의사결정은 본인세대의 경험, 특히 성인기 초기의 경험에 크게 좌우되었다.
35 어느 한 집단의 사람들이 터무니없다고 생각하는 돈에 대한 관점이, 다른 집단의 사람들에게는 완벽히 합리적일 수도 있다.
53 100퍼센트 우리의 행동이 100퍼센트 우리의 결과를 좌우하기에는 세상이 너무 복잡하기 때문이다.
64 성공에서 행운이 차지하는 역할을 이해한다면, 리스크의 존재는 우리가 실패를 판단할 때 나 자신을 용서하고 이해의 여지를 남겨야 한다는 뜻임을 아는 것이다.
75 당신에게 중요하지 않은 무언가를 위해 당신에게 중요한 무언가를 건다는 것은 그냥 말도 안 되는 것이다.
79 충분하다는 것은 그 반대로 했다가는 후회하리라는 사실을 깨달았다는 뜻이다.
81 당신이 부자가 되었을 때 다음 네 가지 질문을 던져보라
하나. 얼마나 더 벌고 싶은가
둘. 누군가와 비교하고 있진 않은가
셋. 충분하다고 느끼는가
넷. 돈보다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95’ 닥치고 기다려라’ 시간의 힘이, 복리의 힘이 너희를 부유케 할 것이다.
103 돈을 버는 것은 버는 것이다. 이를 유지하는 것은 별개다.
108 파산하지만 않는다면 결국엔 가장 큰 수익을 얻는다.
109 계획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를 대비한 계획을 세운다.
115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누구나 부자로 남지는 않는다. 부자가 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부자로 남는 것이다.
127 그러나 대부분의경우 ’현재’ 는 그리 중요하지않다. 당신이 만약 평생을 투자한다면, 당신이 오늘 또는 내일 또는 다음주에 내리는 의사결정은 별로 중요하지않다. 중요한것은, 남들이 모두 미쳐가는 몇 안되는 날에 당신이 어떤 의사결정을 내리는가 하는 점이다. ‘공포에 사고 환희에 팔아라’
129 주변 사람들이 모두 미쳐갈 때 평범한 것을 할 수 있는 사람
135 꼬리가 전체를 흔든다.
141 돈에 내재하는 가장 큰 가치는 내 시간을 내마음대로 쓸 수 있게 해준다는 점이다.
163 사실 부는 눈에 보이지 않는다. 부란 눈에 보이는 물건으로 바꾸지 않은 금전적 자산이다.
174 소득이 높지 않아도 부를 쌓을 수 있지만, 저축률이 높지 않고서는 부를 쌓을 가능성이 전혀 없다.
176 저축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소득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겸손을 늘리는 것이다.
176 그러나 어느 정도 선을 넘어서서 소비를 하는 것은 대개 자손심의 반영이며, 내가 돈이있다고 혹은 있었다고 사람들에게 보여주려는 행위다.
177 구체적 목표를 위해서만 저축하는 것은 예측 가능한 세상에서나 합당한 얘기이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예측 가능하지 않다.
194 인내심은 성공 확률을 나에게 유리한 쪽으로 옮겨오기 위한 필수 요소이다.
196 앞뒤가 안 맞을 수도 있지만 인생이 늘 앞뒤가 맞는건 아니다.
201 한번도 일어난 적이 없는 일은 언제나 일어난다.
202 ‘역사가의 예언오류’ 과거 데이터에 지나치게 의존해 미래 신호를 읽으려고 할 때 생기는 오류
209 과거에 있었던 놀라운 일들을 미래의 가이드로 생각할 것이아니라,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지전혀모른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231 높은 레버리지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이중으로 망할 위험이 있다. 이들은 파산할 뿐만 아니라 그 파산으로 인해 기회가 왔을 때 다시 게임에 참여할 기회까지 잃는다.
269 나와 다른게임을 하는 사람들에게서 금융 신호를 읽지 않도록 조심해라
289 비관주의는 낙관주의보다 더 똑똑한소리처럼 들리고 더 그럴싸해 보인다
297 진보는 너무 느리게 일어나서 알아채기가 힘들지만, 파괴는 너무 빠르게 일어나서 무시하기가 어렵다.
311 인생에는 우리가 사실이길 간절히 바리기 때문에 사실이라 믿는 것들이 많이 있다.
319 내가 얼마나 모르는지를 인정하는 것은 나의 통제를 벗어난 일이 세상에 얼마나 많은지를 인정하는 것과 같다. 받아들이기 힘들 수 있다.
336 내가 원할 때, 원하는 것을,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돈이 내게 줄 수 잇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349 진정한 성공이란 극심한 경쟁의 쳇바퀴에서 빠져나와 내 활동을 마음의 평화에 맞추는 것이다.
348 젊은 나이에 세워 놓은 생활양식 욕구에 대한 골대를 옮기지 않았다.
작가는 신혼 부부 때 적응한 검소한 생활방식을 나중에 소득이 늘어난 뒤에도 유지 함으로써 더욱더 많은 돈을 저축할 수 있게 되었고 그것으로 인해 독립성을 확보 할수 있었다.
350 좋은 의사 결정이 언제나 이성적인 의사결정은 아니다. 살다보면 행복할 것인지 ‘옳을’ 것인지 둘중에 선택을 내려야 할 때가 있다.
386 더 적은 것을 가지고 사는 법을 배워라. 이런 삶의 방식은 경제적으로 가장 큰 힘이 되는 지렛대가 될 것이다. 이것은 소득이나 투자수익률보다 내가 통제하기 쉬운 부분이기 때문이다.
387 가치 있는 모든 것에는 대가가 있고, 대가의 대부분은 쉽게 드러나지 않는다.
398
1.예상은 많이하고 전망은 줄여라
2.세상은 바뀌는데 내 생각이 영원하기를 바라지마라
3.투자는 금융에 대한 연구가 아니라 돈과 관련한 사람에 대한 연구임을 깨달아라
댓글
제주감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