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심리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36조 하늘과바람]

  • 24.06.03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3. 읽은 날짜: 2024.05.27~31

4. 총점 (10점 만점): 09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겪어봐야만 이해할 수 있는 교훈도 있다.

-모든 금융 의사결정은 그 순간 판단을 내리는 그 사람에게는 타당한 것이다.

-돈 문제에 있어서 우리는 누구나 미친 짓을 한다. 거의 모두가 이 게임이 처음이기 때문이다. 당신에게는 미친 짓처럼 보이는 일이 누군가에게는 합리적일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미친 사람은 없다. 누구나 자신만의 경험에 근거하여 주어진 순간에 자신에게 합리적으로 보이는 의사결정을 내릴 뿐이다.


▶관통하는 내용 : 누구나 자신이 타고난 시대와 시간이 있으며, 그 순간에 자신에게 가장 타당하다고 생각하는 의사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그 사람이 미친 판단을 내렸다고 단정할 수 없다.


[2. 돈에 대한 보편적인 진실 몇 가지]

-일이 잘 풀릴 때는 겸손을 찾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일이 잘못될 때는 용서와 연민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

-저축을 하는 데는 특별한 이유가 필요하지 않다. 예측이 불가능하거나 정의할 수 없는 목적을 위해 저축하는 것도 최고의 이유가 된다.

-불확실성, 의심, 후회는 돈의 세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비용이다. 이런 것들은 지불할 가치가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수수료로 봐야지 벌금으로 봐선 안된다.

-장기적인 결정을 할 때는 극단적 선택은 피하되, 피할 수 없는 리스크는 받아들여야 한다.


▶관통하는 내용 : 각자의 사정과 환경에 따라 의사결정은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이들 모두에게 관통하는 돈에 대한 절대적 진실은 있다. 이를 지켜야 한다.


[3. 안전마진]

-실수에 대한 대비책을 만들어두는 것이 지혜로운 이유는 불확실성, 임의성, 여러 가지 확률들이 삶에 늘 존재하는 일부이기 때문이다.

-이런 불확실성을 상대하는 유일한 방법은 “발생할 거라고 예상하는 일”과 “실제로 발생하는 일”이 크게 차이 나더라도 계속해서 싸울 수 있는 능력을 유지하는 것이다.

-알려지지 않은 리스크는 피할 수 없다. 대비할 수도 없다. 그런데 그러한 일들은 실제로 일어난다. 이에 대해 대비하는 한 가지 방법은 “단일 실패점”이다.

-단일 실패점이란, 나무가 바람에 흔들릴 때, 유연하게 휘는 곳이 아니라 어느 지점이 확실히 부러질 곳이다. 즉, 실패할 확률이 높은 지점을 알고 그에 대해 대비하는 것이다.


▶관통하는 내용 : 맞을 확률이 9할이고 틀릴 확률이 1할이라면, 이는 언젠가 불리한 경우를 경험할 것이라는 의미이다. 만약 그 불리한 경우가 파산이라면, 9할의 유리한 경우가 있어도 그 위험은 감수할 가치가 전혀 없다. 우리는 반드시 살아남아야 하기 때문이다.


[4.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마음대로 하고 싶어한다.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가치를 매길 수 없는 만큼 귀한 것이다. 이는 돈이 주는 대단한 이득이며 가치이다.

-그리고 이를 위해 우리는 경제적 자유를 누려야 한다.

-돈이 많다고 해서 행복한 것은 아니지만, 행복을 위해 돈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관통하는 내용 : 나의 행복의 궁극적인 의미는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할 때 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모든 것이 다 맞을 필요가 없다. 우리의 투자는 실패할 수도 성공할 수도 있다. 하지만, 큰 성공 몇 개가 수 많은 실패를 커버하고도 남을 수 있다. 즉,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것이다.

-저축은 리스크를 위한 것일 수 있으며,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 수수료를 지불해야 할 때의 쌈짓돈이 될 수 있다. 저축을 해야하는 명확한 이유가 있어도 좋고 없어도 좋다. 저축을 안한다면 단일 실패점을 파악하고 있지 못한 것이다.

-각자가 태어난 시기와 환경이 다르므로 돈을 바라보는 시각과 금융 의사결정이 각기 다를 수 있다. 잔인할 수도 있지만, 금융 의사결정도 어느정도 타고난다고 볼 수 있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저축은 계속하기. 부자가 되어도 계속하기.

2.모든 투자를 성공해야 한다는 강박관념 버리기.

3.하지만 절대 망하지 않기. 망할 가능성이 있는 투자는 가치가 없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40)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가치를 매길 수 없는 만큼 귀한 것이다.

(p205) 과거에 의존하면 미래를 바꾸어놓을 이례적인 사건을 놓칠 가능성이 크다.

(p297) 진보는 너무 느리게 일어나서 알아채기가 힘들지만 파괴는 너무 빠르게 일어나서 무시하기가 어렵다.

(p134) “맞는가, 틀린가 그것이 중요한 게 아니다. 중요한 것은 옳았을 때 얼마를 벌었고, 틀렸을 때 얼마를 잃었는가이다.” 절반은 틀려도 여전히 큰돈을 벌 수 있다.  

  • 열반스쿨 중급반 4주차_독서후기_돈의심리학_하늘과바람.docx

    다운로드

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관련상품

댓글


하늘과바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