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김미경의 딥마인드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 모건 하우절
3. 읽은 날짜 : 2024. 05.31~ 06. 05
4. 총점 (10점 만점): 10점/ 9점
#부란 #돈과 심리 # 저축
돈을 대하는 사람들의 태도는 이성보다 감정적이라는 사실이 놀라웠다. 주식이나 부동산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를 때를 생각해보면 이것을 이제야 선명하게 알게 되었다는 사실이 더 놀라운 것 같기도 하다. '인생은 한방'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던 내게 이 생각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 다시 생각하게 해 주었다. 내가 사실이길 바라는 것 때문에 누군가의 예측들을 별 노력없이 믿어버렸던 것 같다. 내가 사실이길 바라는 어마어마한 결과들 때문에 말이다. 노력은 하기 싫은데 큰 결과는 얻고 싶은 말도 안되는 바램이 내 안에 분명히 존재한다. 앞으로 나의 미래를 위해서는 부끄럽지만 이 사실을 인정하고 작은 것 부터 하나하나 실천해 나가야겠다. 기본중의 기본. 소득보다 적게 쓰는 것. 그리고 저축해 종잣돈을 모으는 것. 부자의 길은 너무나 단순해서 다른게 있을 거라 생각하며 요행을 바랬나보다. 돈 또한 사람이 쓰는 하나의 도구에 지나지 않을 뿐이라는 걸 잊고 있었다. 돈을 움직이는 것은 돈을 쓰는 사람의 심리 라는 것을 말이다. 월부에서 추천한 다른 책들 처럼 이 책 또한 곁에 두고 다시 봐야할 것 같다.
1. 나의 목표가 너무 높기에 나는 행복을 미래에서 찾고 있는 지도 모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2. 저축의 중요성을 알면서도 현재의 상황을 변명으로 실천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것이 얼마나 큰 인생의 위험인지 알게되었다.
1. 가계부를 작성하고 자금 계획을 세워 저축할 수 있는 방법을 찾자.
2. 현금 흐름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일을 알아보기
(p. 105) 전멸하는 일 없이, 포기하는 일 없이 오랫동안 살아남는 능력이 가장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 투자든, 커리어든, 사업이든 상관없이 생존이 여러분의 전략에서 기본중의 기본이 되어야 한다.
(p. 174) 부란 벌어들인 것을 쓰고 난 후 남은 것이 축적된 것에 불과하다. 소득이 높지 않아도 부를 쌓을 수 있지만, 저축률이 높지 않고서는 부를 쌓을 가능성이 전혀 없다. 이 사실을 고려하면 소득과 저축률, 둘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지는 명확하다.
(P. 229) 찰리 멍거는 “행복해지는 최선의 길은 목표를 낮추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얼마나 멋진 말인가 말이다.
(p. 385) 나는 네가 열심히 노력하는 것의 가치와 그 보상을 믿었으면 좋겠다. 그러나 모든 성공이 노력의 결실도 아니고, 모든 가난이 게으름의 결과도 아님을 깨닫기를 바란다. 너 자신을 포함해 누군가를 판단할 때는 이 점을 반드시 기억하거라.
(p. 388) 진정한 성공은 나를 사랑해줬으면 하는 사람들이 나를 사랑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사랑을 얻는 데 압도적으로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순자산의 수준이 아니라 네가 사람들을 어떻게 대하느냐이다. 내가 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금융 조언은, 너나 대부분의 사람이 진심으로 원하는 것은 돈이 가져다주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댓글
모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