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당신은 돈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p.11 ~ p.21]
# 돈 관리와 지능 # 돈의 심리학
(1) 이 책의 기본 전제는 다음과 같다. 돈 관리를 잘하는 것은 당신이 얼마나 똑똑한지와 별 상관이 없다. 중요한 건 당신이 어떻게 행동하느냐이다.
(2) 별 다른 비밀은 없었다. 자신이 번 얼마 안되는 돈을 저축했고 그 돈을 우량 주식에 투자했다. 그리고 기다렸다.
(3) 금융 성과가 지능, 노력과 상관없이 운에 좌우된자는 것이다. 두 번째는 금융 성공은 대단한 과학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금융은 소프트 스킬이고, 소프트 스킬에서는 아는 것보다 행동이 더 중요하다.
(4) 소프트 스킬을 가리켜 나는 ‘돈의 심리학’이라 부른다. 짧은 이야기를 통해 소프트 스킬이 더 중요함을 전달하는 것이다.
[Chapter2.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p.25 ~ p.43]
# 경험
(1) 돈에 대한 당신의 경험은 아마도 세상에서 실제로 일어날 인 0.00000001퍼센트와 당신의 머릿속으로 세상의 원리라고 ‘생각하는’ 내용 80퍼센트로 구성되어 있을 것이다. 사람들의 투자 의사결정은 본인 세대의 경험, 특히 성인기 초기의 경험에 크게 좌우되었다. 모든 의사결정은 그 순간 내리는 그 사람에게는 타당한 것이다. 개인적인 경험과 나만의 세계관 자존심, 자부심, 마케팅, 괴상한 이유 들이 전부 합쳐져 나에게만은 옳은 하나의 내러티브가 만들 진다.
(2) 돈에 관한 의사결정이 이토록 어려운 이유, 그처럼 많은 실수가 일어나는 또 하나의 이유는 이 주제가 우리에게 너무 새롭기 때문이다. 돈 문제에 있어서 우리는 누구나 미친 짓을 한다. 거의 모두가 이 게임이 처음이기 때문이다. 당신에게는 미친 것처럼 보이는 일이 나에게 합리적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미친 사람은 없다. 누구나 자신만의 경험에 근거해서 주어진 순간에 자신에게 합리적으로 보이는 의사 결정 내릴 뿐이다.
[Chapter3.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까지가 리스크일까 p.47 ~ p.64]
# 행운과 리스크 # 도플갱어 # 판단
(1) 행운과 리스크는 인생의 모든 결과가 개인의 노력 외에 여러 힘에 좌우됨을 보여준다.
(2) 나 자신을 판단할 때 나는 과거 의사결정을 정당화하고 나쁜 결과를 리스크 탓으로 돌릴 수 있는 엄청난 내러티브를 만들어내는 것이 가능하다.
(3) 리스크와 행운은 도플갱어다. 쉽게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까지가 재주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인지 알아내기 쉽지 않다. 이 점은 우리가 돈을 경영하는 최선의 방법을 알아내고 싶을 때 마주치는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다.
(4) 더 나은 방향을 알려줄 수 있는 두 가지 조언이 있다. 첫 번째 누구를 칭송하고 누구를 무시할지 신중하게 결정하라. 모든 성공이 노력 덕분도 아니고 모든 빈곤이 게으름 때문도 아니라는 사실을 꼭 알아두어라. 너 자신을 포함해 누구가를 판단할 때는 이 점을 반드시 기억해라. 너 자신을 포함해 누군가가를 판단할 때는 이 점을 반드시 기억해라. 특정 개인이나 사례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더 큰 패턴에 주목하라. 성공이나 실패의 큰 패턴을 찾다 보면 실천 가능한 교훈에 더 가까이 다가설 수 있다.
(5) 상황이 극히 잘 돌아가고 있다면 다음이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어쩌면 당신이 생각하는 것만큼 상황이 좋지 않을 수도 있다.
(6) 성공에서 행운이 차지하는 역할을 인정한다면, 리스크의 존재는 우리가 실패를 판단할 때 나 자신을 용서하고 이해의 여지를 남겨야 한다는 뜻임을 아는 것이다. 겉으로 보이는 것만큼 좋은 경우도, 나쁜 경우도 없다.
[Chapter4. 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 p.69 ~ p.105]
# 행운과 리스크 # 도플갱어 # 판단
(1) 만족을 모르는 것이 왜 위험한 것일까?
(2) 그들은 이미 상상도 못할 만큼의 부와 명성, 권력, 자유까지 있었다. 두 사람이 그 모두를 내던진 것은 더 많이 바랐기 때문이다. 두 사람은 ‘충분’이라는 것을 몰랐다. 돈을 벌기 위해서 그들은 자신이 가진 것, 필요한 것을 걸었다. 이는 바보 같은 짓이다.
댓글
마리스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