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1% 독서모임 연그린] 투자에 대한 생각 | 하워드 막스

  • 24.06.06

1. 책 소개

1995년부터 30년 넘게 전문 투자자로 활동하고 있는 '하워드 막스'의 투자 철학이 담긴 책이다.

책은 투자 스킬이나 공식, 분석 방법 같은 내용이 아닌 투자시장에서 살아남고 장기적으로 꾸준한 수익을 (비록 조금 덜 벌더라도) 유지하는 데 반드시 염두해야 할 '투자 원칙'에 대해서 논하고 있다. 채권, 주식같은 금융투자를 기반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여느 투자 필독서가 그렇듯 우리가 공부하고 있는 부동산 투자 혹은 어떤 투자에 접목해도 진리인 원칙들을 다루고 있다. 특히 리스크 이해, 관리에 대한 중요성과 보수적인 자세를 강조하는 점에서 월부에서 배우고 있는 투자방식과 유사하다고 느꼈다 :)


2. 내용 요약


가격과 가치 사이의 관계

'싸게 사서 비싸게 판다'. 저평가된 자산을 싸게 매입해서 매입한 가격보다 비싸게 사는 것은 가치투자의 가장 기본적인 규칙이다. 하지만 여기에 포함되는 전제들이 있는데,

1. 어떤 것이 싼 것인지 알아야 한다.

2. 가격의 적정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자산의 내재가치를 반드시 알아야 한다.

3.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렇게 매입한 자산을 계속 보유하는 것인데, 따라서 가치와 가격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당장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기간을 버틸 수 있다.

4. 그리고 이런 확신은 충분한 분석을 통해 도출된 옳은 판단이어야만 한다.


리스크에 대한 이해

리스크는 예측이나 측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위험한 투자일수록 수익도 확실히 크다면, 이는 확실한 투자이지 위험한 투자가 아니기 때문이다. 때문에 단기간의 수익으로는 이를 달성하기 위해 감수된 리스크를 판단하기 어렵고, 따라서 투자 결정의 퀄리티에 대해서도 판단하기 어렵다.


리스크는 '상황이 잘못될 경우 손실이 일어날 가능성'으로 정의할 수 있는데, 리스크가 생기는 주요 원인은 리스크가 낮다거나 심지어 완전히 사라졌다는 믿음 때문이다. 따라서 적당한 걱정과 불신, 회의주의와 위험 회피는 안전한 금융제도와 투자를 위해 꼭 필요한 구성 요소이며, 중요한 것은 손실이 발생하지 않았더라도 리스크(=손실 가능성)이 존재했을 수 있음을 인지하는 것이다.


투자시장의 주기와 특성

주기는 항상 반복된다. 소비자들이 지정학적/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경제적 요인이나 외부 사건들에 따라 소비를 늘리거나 줄이면서 경제는 호황과 불황을 거듭할 수 밖에 없다. 비슷하게 투자자의 심리는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은 '중도'보다는 양극단 - 고평가와 저평가 사이에서 보내는 시간이 훨씬 많다.


성공적인 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좋은 자산'을 찾는 것이 아니라, '성공적인 매입', 즉 내재가치 대비 저렴하고 기대수익이 리스크에 비해 높은 것을 사는 것이다. 따라서 어떤 자산을 사는지보다, 그 자산에 얼마를 지불하는지가 중요하다. 과열을 부추기는 '인기도 높은' 자산과 달리 잠재적으로 저가에 매수 가능한 자산은 대체로 객관적인 결점('누가 이런걸 사려고 하겠어?')을 가지고 있는데, 저가의 자산을 찾으려면 해당 자산이 인기 없는 이유가 무엇인지 반드시 알아야 한다. (심리적 영향이나 인기가 변하는 원인 등) 투자는 상대적인 선택의 훈련이며, 최소한의 기준(리스크의 범위)를 충족시키는 투자 후보를 목록으로 만들고, 그 중 최고로 싸고 좋은 것을 고르는 것이다.


3. 기억에 남는 문구

p.56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는 회계나 경제학이 아니라 심리학이다. 중요한 것은 현재 누가 이 투자 대상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누가 관심을 두지 않는가이다. 미래의 가격 동향은 해당 자산을 매입하고 싶어 하는 사람이 앞으로 더 많아질지, 아니면 더 줄어들지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투자는 일종의 인기도 테스트로 가장 위험한 행동은 최절정의 인기에 있을 때 자산을 사는 것이다. 그 시점이면 자산에 대한 장점과 호평이 이미 가격에 포함되어 있고, 매입할 사람은 더 이상 남아 있지 않게 된다. 아무도 관심을 보이지 않을 때 사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잠재 수익도 가장 높다. 충분한 시간을 두고 기다리면 투자대상의 인기, 가격 등이 오를 수밖에 없다.


p.177 최고의 기회는 대부분의 다른 사람들이 찾지 않는 것들 중에서 찾을 수 있다. 결국 모두가 어떤 자산에 호감을 느껴 기꺼이 투자에 동참하기를 원한다면, 그 자산의 가격은 싸지 않을 것이다.


p.181 언제나 최고의 결과만 나오는 일이란 세상에 없다. 상황에 따라 아무것도 안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일 수 있다. 인내심을 가지고 기회를 기다리는 것, 즉 저가 매수를 기다리는 것이 최고의 전략이 되는 경우가 많다. 투자 대상을 뒤쫓는 것보다, 투자 대상이 눈앞에 나타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다. 어떤 자산을 매입해야겠다고 처음부터 정해 놓지 말고, 매도자가 팔아야겠다고 한 것에서 자산을 고른다면 더 싸게 살 수 있다.


p.185 손실을 입을 투자를 하는 것보다는,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것이 낫다. (덜 벌더라도 잃지 않는 투자)


p.228 의사결정의 질이 결과에 의해 판가름되지 않는다. 결정을 하고 난 다음에 일어난 사건들에 의해 결정은 성공 또는 실패가 되는 것이고, 그런 사건들은 종종 예상을 훨씬 벗어나기 마련이다. ~ 그렇다면 좋은 결정이란 무엇인가? 좋은 결정이란 논리적이고, 현명하며, 상황을 충분히 인지한 사람이 미래를 알 수 없는 상황에서 그 순간의 상황에 맞게 하는 것이다.


p.229 손실 위험(리스크)과 마찬가지로 의사결정의 적절성은 수량화할 수 없다. 심지어 일이 벌어지고 난 후에도, 누가 확실한 분석을 바탕으로 좋은 결정을 내렸으나 생각지도 못한 사건으로 불이익을 당했는지, 그리고 누가 무모한 시도로부터 이익을 얻었는지 확실히 하기 어려울 수 있다.


p. 241 방어는 플러스 요소를 포함하기보다는 마이너스 요소를 배제하고, 간헐적인 기지의 번뜩임보다는 일관되지만 적당한 프로세스를 통해 더 큰 수익에 도전하는 것이다. 수익을 내는 것은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 옳은 판단을 하는 것과 대체로 관계가 있지만, 손실은 자산가치가 존재하는지, 군중의 기대가 적당한지, 가격이 낮은지를 확인하는 것으로 최소화될 수 있다.



[목차]

가장 중요한 원칙01 심층적으로 생각하라ㆍ15

가장 중요한 원칙02 시장의 효율성을 이해하라ㆍ24

가장 중요한 원칙03 가치란 무엇인가?ㆍ38

가장 중요한 원칙04 가격과 가치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라ㆍ51

가장 중요한 원칙05 리스크란 무엇인가?ㆍ62

가장 중요한 원칙06 리스크를 인식하라ㆍ86

가장 중요한 원칙07 리스크를 제어하라ㆍ102

가장 중요한 원칙08 주기에 주의를 기울여라ㆍ116

가장 중요한 원칙09 투자시장의 특성을 이해하라ㆍ126

가장 중요한 원칙10 부정적 영향과 맞서라ㆍ137

가장 중요한 원칙11 역투자란 무엇인가?ㆍ155

가장 중요한 원칙12 저가 매수 대상을 찾아라ㆍ169

가장 중요한 원칙13 인내심을 가지고 기회를 기다려라ㆍ181

가장 중요한 원칙14 내가 아는 한 가지는 내가 모른다는 것이다ㆍ196

가장 중요한 원칙15 우리가 어디에 있는지 파악하라ㆍ208

가장 중요한 원칙16 행운의 존재를 가볍게 보지 마라ㆍ222

가장 중요한 원칙17 방어적으로 투자하라ㆍ234

가장 중요한 원칙18 보이지 않는 함정을 피하라ㆍ253

가장 중요한 원칙19 부가가치를 창출하라ㆍ275

가장 중요한 원칙20 모든 원칙을 준수하라ㆍ286


댓글


이미래
24. 06. 07. 14:24

어후.. 자세한 후기에 반성하는 1인입니다. 이따가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