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자본주의
저자 및 출판사 : EBS 자본주의 제작팀, 가나출판사
읽은 날짜 : 6.5~6.8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성장 #소비 #자존감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EBS 자본주의 제작팀에서 방영한 프로그램을 책으로 엮어내어 출판했다. 우리는 과연 자본주의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는가를 의문으로 던지며 시작한 내용은 자본주의의 시대에 사는 우리가 정작 시대를 제대로 이해하거나 파악하지 못하고 살아가고 있다는 점을 제시하며 올바르게 시대에 휘둘리지 않고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만약 자본주의에 대해 알고 싶다면 이보다 더 자세하고 친절하게 알려주는 책은 없을 것!
2. 내용 및 줄거리
: 1부는 자본주의가 돌아가는 원리가 빚이며 사실상 이자와 같은 잉여 자본을 계속 부풀려 경제가 돌아가는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그렇지 않을 경우 경제는 혼란에 빠지며 더 성장하기 어려워진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계는 사실상 빚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성장으로 빚을 더 많이 부풀리고(사실상 제로섬 게임임에도) 이러한 원리는 반복되어 우리는 발전해왔다. 이러한 사회에서 금융 지식을 모른다면 당신의 자산은 성장하기 어렵다.
2부는 사회가 어떻게 우리의 자산을 가져가는가를 적나라하게 설명하고 있다. 사회는 우리에게 호의적이지 않고 어떻게 보면 이기적인 생각에 바탕을 두고 돌아가고 있다. 금융은 우리들의 부를 보장해주지 않으며 먹기 좋게 포장되어 있는 듯 보이지만 독을 품고 있고 그러한 리스크는 우리가 자세히 들여다보지 않으면 알기 어렵다. 심지어 만드는 요리사조차 자신의 요리 재료를 모른다.
3부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우리를 유혹하는 다양한 방법과 우리의 생각이 얼마나 사회에 휘둘리는가를 설명하고 있다. 우리가 성장하고 부를 축적하는 방법은 단순하게 쓰지 않고 자본을 늘려나가는 방식을 따르면 되지만 사회는 우리에게 소비를 종용한다. 자본주의가 성장한다는 것은 소비를 기본으로 전제하고 있으며 그 소비를 바탕으로 더욱 생산과 노동이 이루어지고 여기에서 누군가는 부를 축적한다. 현대 사회의 소비 생활은 더 이상 필요만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광고나 마케팅을 보고 세뇌되어 생산잉여물을 처리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과연 나는 이성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하여 이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지속적으로 던질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의 과거를 돌아보고 경제적 성장에서 잘한 점과 잘못한 점을 찾아낼 수 있으며 소비습관을 바로 잡고 미래에 대한 나의 계획에서 필요한 것과 필요하지 않은 것을 걸러낼 수 있습니다. 잘 알거라고 생각하는 자본주의 방식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1. 경제의 성장이 멈춘다는 것은 기술발전이 더디다는 것이나 소비에 관심이 줄어든다는 것이다. 현재는 인스타와 같은 SNS를 통해 소비를 촉진하고 우주나 AI에 대한 기술발전을 통해 경제를 더욱 성장시키는 모습을 보이는 것 같다.
2.10년 전 기축통화에서 위안화에 대한 예언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거부감, 안전성 등이 원인이라고 생각하는데 중국의 정치, 경제 체계로 가능할지 의문이다. 달러가 아직도 지속되는 가운데 전자화폐는 가능성이 있을까?
3.투자는 긍정적인 부분만 보며 시작하지만 사실 유혹과 함정이 가득하다. 손에 쥔 돈을 놓치지 않으려는 것은 모두의 심리이며 그러한 마음에서 벗어나는 것은 냉철한 이성으로도 쉽지 않다.
4.자본주의에서 소비라는 개념은 과거의 '필요'에서 '잉여 생산물 떠안기'로 둔갑시켜 빚을 일반인에게 전가하고 자신들의 자본(다른 사람들의 노동으로 얻은 자본을 획득)은 축적하는 기본 형태를 띠고 있다.
5.마케팅과 광고는 사람들을 세뇌하여 감정을 이성이라고 착각하게 만든다.
지나고 보니 촌스럽다.(소비) 명품은 오래 간다.(과소비) 유행은 돌고돌아 복고가 유행일 때가 온다.(재소비)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226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마케팅과 광고는 사람들을 세뇌하여 감정을 이성이라고 착각하게 만든다.
지나고 보니 촌스럽다.(소비) 명품은 오래 간다.(과소비) 유행은 돌고돌아 복고가 유행일 때가 온다.(재소비) 이러한 시장의 원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단순한 마케팅인지 아니면 진짜인지...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돈의 심리학
댓글
라인파이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