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마감임박]1월 돈버는 독서모임 - 김미경의 딥마인드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자본주의, ebs제작팀, 정지은, 고희정
저자 및 출판사 : 가나
읽은 날짜 : 6.1.~6.10.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인플레이션 # 디플레이션 #스테그플레이션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EBS<자본주의>제작팀 , 정지은, 고희정
2. 내용 및 줄거리
: 우리가 살고 있는 자본주의 사회 시스템을 제대로 알고 있는지를 묻고 자본주의 탄생역사와 자본주의 본질, 숨겨진 비밀이 무엇인지를 알려준다. 이 경제체제에서는 게속적으로 돈을 만들어 내야하고 무언가를 계속 소비하게끔 생산해 내고 소비하여야 유지가 된다. 이러한 구조에서 불황, 호황이 찾아오고 경제정책과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자본주의가 유지 되어 온 것이다. 그러나 현재의 자본주의는 또다른 위기를 맞고 있고 그 안에 살고 있는 우리는 불평등과 양극화에 고통받는 사람들에 대한 사회적 배려 복지정책이 필요하고 이는 자본주의가 살아 남기 위한 최선책이며 해결책임을 강조하고 있다. 복지자본주의는 단순히 약자를 돕자는 차원을 넘어서 사회적 안전망안에서 인간의 창의성 미래의 생산성이 나오므로 이는 곧 자본주의 체제의 발전을 말하므로 복지국가가 창의성을 키우는 기본조건이며, 국가의 미래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조건이 된다. 따라서 앞으로는 케인즈의 정부개입도 하이에크의 시장 중심도 아닌 국민이 주인인 따뜻한 자본주의를 주장하고 있다. 자본주의가 누구를 위한 부인지, 이는 도덕적인 질문 윤리라는 화두로 신자본주의의 문제점에 대한 해법을 찾는 것이다. 이제 1%의 자본가에게 돌아가는 부가 아닌 99%의 평범한 사람에게 돌아갈 때가 되었다. 자본주의가 가진 강력한 성장엔진을 우리 모두를 위해 나누어 써야 할 때가 된 것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현재 중점적으로 부동산 투자를 공부하고 있는 나에게는 자본주의의 본질을 알게 되고 그 흐름, 경기, 이 시스템에서 잘 활용하고 현명하게 살아가는 방법을 명확히 알 수 있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부'를 쫓고 있는 나로서 이 부가 어디서 오고 어디로 가는지를 볼 수 있었고, 앞으로 자본주의가 어떻게 흘러가야 된다는 개념과 철학을 배울 수 있었다. 그렇다면 이러한 사회 시스템에서 내가 행복해지고 얻고자 하는 부를 어떠한 방식으로 채울 것인가를 고민하고 내가 하고 있는 투자 마인드와 맞는 것인지 고민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현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동산이라는 하나의 자산을 목표에 맞게 어떻게 이룰 것인지를 다시 한 번 점검해 보고 계획해본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부의 인문학 -우석
댓글
목동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