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너바나님의 1주차 강의를 들으며 우리나라의 노후 현실에 대해 알게 되었고 많은 충격을 받았습니다.
투자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필수라는 것을, 생존의 문제라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사람의 뇌는 직전 3년 정도의 상황이 지속될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씀해주신 점이 기억에 남습니다.
지금은 맞벌이를 하며 부족하지 않게 생활하고 있지만 이 상황이 지속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항상 기억하고 미리미리 대비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시속 200Km로 달리면 나보다 내 옆에 있는 사람이 더 무섭다는 말씀, 투자를 하면 나보다 가족들이 더 무서워하고 불안해할 수 있다는 말씀이 강의를 듣고 나서도 계속 생각이 났습니다.
실제로 투자 공부를 시작하고 부모님께서 조금 걱정을 하시는 것 같아서 어떻게 잘 풀어나갈 수 있을지 고민이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뒤의 강의에서 더 설명해주신다고 하셔서 잘 듣고 적용해보려고 합니다.
가장 놀랐던 부분은 긴급한 일보다 중요한 일을 먼저 하라고 말씀해주신 부분입니다. 지금까지 나는 중요한 일보다 긴급한 일을 먼저 했던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긴급한 일과 중요한 일을 구분하는 능력을 기르고 중요한 일들을 우선적으로 해나가야겠습니다. 또한 중요하지 않은 일들은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기도 해야 한다고 하셨는데 그 부분도 잘 고민해보려고 합니다.
너바나님께서 "나를 존경하지 않아도 좋다. 나에게서 배워가는거라도 잘했으면 좋겠다." 라고 하신 말씀이 정말 감명깊게 와닿았고 투자에 대해서 배울 수 있게 해주심에 정말 감사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 느낀 노후 준비의 필요성, 근로주의 사회가 아닌 자본주의 사회를 사는 법, 절실하게 해보자는 다짐을 기억하며 꼭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투자생활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적용할 점
댓글
어쩜 이렇게 후기를 잘 쓰셨어요! 강의에서 내가 흘려만 들었던 내용을 다시 복습한것 같아요. 적용할점도 제가 생각해볼 필요없이 그대로 갖다가 실행해보도록 노력해야할점 입니다. 적용할점 캡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