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 버는 독서 모임] 그릿 - 독서 후기

  • 23.10.05

책장에 꽂혀있던 그릿이 반년만에 펼쳐졌다.

돈독모 과제로 읽기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머릿속에 들어오지 않는다. ㅠㅠ

중요한 점에 밑줄을 치는 것도 어려웠던 책

그래도 나에게 와닿았던 몇개의 구절을 기억하고 벤치마킹해보자!!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다크워스/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3.10.03-04

4. key words : # 열정과 끈기. # 절대 포기하지 않는 태도. # 성장형 사고방식

5.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6. 저자

앤절라 더크워스

펠시베이니아대학교의 심리학과 교수이다. 하버드대학교에서 신경생물학 연구로 수석 졸업한 후 마샬 장학재단의 지원을 받으며 옥스퍼드대학교에서 신경과학 석사학위를, 이후 펜실베이니아대학교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백악관, 세계은행, <포천> 500대 기업의 최고경영자들의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인성 발달의 연구와 실천을 임무로 하는 비영리 단체인 캐릭터 랩의 설립자이자 연구부장이기도 하다.

세계적인 경영컨설팅 회사 맥킨지앤컴퍼니에서 처음 직장 생활을 시작했던 그녀는 고액 연봉을 받는 컨설턴트보다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이 자신의 천직임을 꺠닫고 모두가 선망하던 자리를 떠나 박봉의 뉴욕시 공립고등학교의 교사가 되어 아이들에게 수학을 가르치게 된다. 그곳에서 성적이 좋은 학생과 나쁜 학생의 차이점은 단순히 IQ에 있지 않다는 사실에 주목하게 된다. 여러 해에 걸쳐 학생들의 성장을 지켜보면서 ‘인생의 성공에 있어서는 재능이나 성적보다 훨씬 더 중요한 다른 요인이 작용한다’는 것을 깨닫고 그것을 연구하기 위해 심리학을 공부하기에 이른다. 긍정심리학의 창시자이자 심리학 분야의 최고 권위자인 마틴 셀리그먼 박사의 지도를 받으며 인간의 의지와 자기 절제, 그리고 재능보다 목표 달성을 예측할 수 있는 역량 즉 ‘그릿’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했다.


STEP2. 책에서 본 것 + 깨달은 것


제1부 그릿이란 무엇인가

29쪽

분야에 상관없이 대단히 성공한 사람들은 굳건한 결의를 보였고 이는 두 가지 특성으로 나타났다. 첫쨰, 그들은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했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었다. 그들은 결단력이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갈 방향도 알고 있었다.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특별한 점은 열정과 결합된 끈기였다. 한마디로 그들에게는 그릿이 있었다.

그릿 - 투지, 끈기, 불굴의 의지를 모두 아우르는 개념

  • 현실에 안주하기보다 목표의 달성까지 가는 과정을 즐기자.


92쪽

당신의 최상위 목표는 무엇인가!

  • 내가 나의 삶에서 이루고자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일까? 아직까지도 흔들리는 나에게 필요한 목표는 무엇일까? 그것으로 가기 위한 하위 목표와 중간 목표는 무엇인가..
  • 요즘 읽는 책들의 내용에서 계속 반복되는 내용..


102쪽

때로는 경로 변경도 필요하다.

위계화한 자신의 목표를 보면 그릿은 그 속의 모든 하위 목표 하나하나를 어떻게든 끝없이 고집스럽게 구추하는 것이 결코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사실 이 순간 매우 열심히 추구하고 있는 몇 가지 일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도 생길 수 있다. 모든 하위 목표가 이뤄지지는 않을 것이다. 물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심지어 상상했던 것 이상으로 오래 노력해야 한다. 하지만 중요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에 지나지 않는 목표를 완수해보겠다고 시간을 낭비하거나 헛된 노력을 하지는 않길 바란다.


129쪽

그릿의 전형인 사람들도 목표들을 포기한다. 하지만 문제의 목표가 상위 수준의 것일수록 그들은 더욱 고집스럽게 끝을 보려 한다. 가장 중요한 점은 그릿의 전형들은 나침반을 바꾸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들은 모든 자기 행동의 지침이 되는 단 하나의 중요한 목료에 대해서만큼은 위에 열거된 발언을 입 밖에도 꺼내지 않는다.

  • 나침반.. 가정과 일, 신앙 사이에서 목표들을 명확히하자. 지금 나의 위치를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하자.


130쪽

그릿의 전형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네 가지 심리적 자산 - 관심, 연습, 목적, 희망

그 중 연습은 어제보다 잘하려고 매일 단련하는 종류의 끈기를 말한다. 그러니까 특정 영역에 관심을 느끼고 발전시킨 다음에는 온 마음을 다해 집중하고 난관을 극복하며 기술을 연습하고 숙달시켜야 한다. 하루에 몇 시간씩, 몇 주, 몇 개월, 몇 년 동안 자신의 약점을 집중적으로 반복 연습해야 한다. 그릿은 현재에 안주하기를 거부한다. 관심이 무엇이든, 이미 얼마나 탁월한 수준에 이르렀든 상관없이 그릿의 전형들은 “무슨 일이 있어도 지금보다 나아질 거야!”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산다.

  • 나는 투자자로 나아가기 위해 하는 이 공부에 집중하고 연습하고 나아간다.



제2부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143쪽

지금 자기 직업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부럽겠지만 그들은 우리와 출발점이 달랐다고 가정해서는 안 된다. 그들도 무엇을 하고 살지 정확히 알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렸을 가능성이 높다. 졸업식 축사 연사들이 자기 일이 “다른 일을 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는” 천직이라고 말하겠지만 그들에게도 그 이전에 고민했던 시간이 있었다.

  • 나의 진정한 열정은 무엇일까.자기 일에 대한 열정을 발견하는 것은 시작일 뿐 그 열정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평생 심화시켜야 한다.고 한다. 사그라든 나의 열정을 일깨울 불씨를 일깨워야할 것 같다. 지금까지 천직이라 생각해왔던 나의 일이 여전히 좋지만 새로운 길을 찾는 것에 대해서도 고민스러운 요즘이다.
  • 경제, 부동산 공부는 새로운 영역이니 꾸준히 해보자. 몰랐던 세상을 알아가는 것이 어렵지만 재미있으니 계속 공부해보자.


255쪽

성장형 사고방식은 역경에 대한 낙관적 해석을 낳고, 이는 다시 끈기 있게 새로운 도전을 추구하는 행동으로 이어져 결국 더 강한 사람으로 만들어준다.

성장형 사고방식 -> 낙관전 자기 대화 -> 역경을 극복하려는 끈기

스스로에게 희망을 가르치려면 위의 단계마다 ‘이를 신장시킬 방법은 무엇인가?’라고 자문하기를 권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지능과 재능에 대한 자신의 신념을 새롭게 하길 제안한다.

  • 포기하지 않고 방법을 찾는 도전적인 자세!! 성장형 사고방식과 그릿을 강화하는 표현을 기억하고 활용하자

- 열심히 배우는구나 마음에 든다.

- 결과가 안 좋았네. 어떤 식으로 했는지, 어떻게 하면 나을지 이야기해보자.

- 참 잘했어! 더 개선할 부분은 뭐가 있을까?

- 어려운 거야. 아직 못한다고 해서 상심할 것 없어.

- 나는 목표 기준을 좀 높게 잡아. 같이 그 기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내가 이끌어줄게.



제3부 내면이 강한 아이는 어떻게 길러지는가

285쪽

자녀에게 그릿이 생기기를 바란다면 먼저 당신 자신이 인생의 목표에 얼마만큼 열정과 끈기를 가지고 있는지 질문해보라. 그런 다음 현재의 양육방법에서 자녀가 당신을 본받게 만들 가능성이 얼마나 있는지 자문해보라.

  • 나의 모습이 아이들에게 본받을만한 점인가. 에 대해 항상 생각하며 행동하자. 아이들에게 끈기를 바라면서 나는 멈추어있지 않았는가..


342쪽

나는 실제로도 비전을 설정하고 이를 고수한다면 인생에 놀라운 일이 일어날 수 있음을 알게 됐다. 내 경험상 일단 분명한 비전을 세우면 절제력과 노력이 발휘되면서 목적을 실현시켜줄 비전을 유지하게 된다. 이 두 가지는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당신은 비전을 세우는 순간 첫 발걸음을 뗀 것이다. 하지만 이를 지속적으로 밀고 나가는 성실성이 있어야 비전을 달성할 수 있다.




———-

351쪽

잠재력을 실현하게 해주는 그릿의 힘

인생이라는 마라톤에서 우리가 어디까지 갈지를 좌우하는 요인이 그릿, 즉 장기적 목표를 향한 열정과 끈기이기 때문이다.


363쪽

당신이 어떤 일에 지속적인 열정을 갖고 있다면, 비록 계속된 실패를 겪는다 해도 또 다시 일어서 끊임없이 도전한다면, 언젠가 그 목표를 성취해낼 수 있다는 사실을 말이다.



STEP3. 책에서 적용할 점

1.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지기 위해 노력하자.

2. 확신을 가지지 않더라도 나의 최상위 목표를 정해서 적어두자. 변화 가능성을 인정하자.


STEP4.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그릿은 현재에 안주하기를 거부한다. 관심이 무엇이든, 이미 얼마나 탁월한 수준에 이르렀든 상관없이 그릿의 전형들은 “무슨 일이 있어도 지금보다 나아질 거야!”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산다.




댓글


블리스루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