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게으른 완벽주의자들을 위한 심리학 / 헤이든 핀치
저자 및 출판사 : 헤이든 핀치 / 시크릿하우스
읽은 날짜 : 24.06.06~10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습관 #ADHD #뇌과학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10
1. 저자 및 도서 소개
임상심리 전문가이자 행동 변화 전문가이다. 고기능성 불안장애 환자들을 위한 플랫폼인 ‘Master Your Mental Health’의 CEO로도 활동하고 있다. 정신 건강 클리닉을 운영하면서 완벽주의부터 미루기까지 온갖 증상에 시달리는 사람들과 불안장애부터 정신증psychosis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병명을 진단받은 환자들을 수백 명 만나왔다. 저자를 찾아온 내담자들은 원대한 목표는 갖고 있지만 이를 실현하려는 과정에서 여러 문제에 부딪히고 있었다. 그들을 상담하면서 함께 우울증과 불안장애, ADHD, 그 외 다양한 정신 건강 질환의 증상과 부작용을 극복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듀크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전공했으며, 네브래스카대학교 링컨캠퍼스에서 임상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학부 시절, 인지 심리학 연구소에서 기억의 작용 원리와 사람이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는 방법을 연구했다. 또한 주립 정신병원에서 자원봉사 활동을 하며 중증·만성 정신 질환 환자들을 만났다. 임상심리학 박사 과정을 공부하면서는 윌 스폴딩Will Spaulding 박사의 연구소에서 중증·만성 정신 질환 환자가 타인과 대인관계를 이해하는 법을 연구했으며, 외래 및 생활 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정신 건강 정책과 법률 옹호 활동에도 참여했으며, 미국 재향군인관리국Veterans Administration에서 퇴역 군인들의 정신 건강을 위한 활동을 하기도 했다.
현재 클리닉 운영뿐 아니라 정신 건강 블로그 운영, 칼럼 연재 등 활발히 활동 중이다. 인지 행동 치료와 심리학에 기반한 정보와 치료법을 통해 현대인들이 자신의 정신 건강을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을 직시하는 자기 수용을 연습하여 바쁜 삶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습관을 바꾸려면 먼저 습관 자체를 이해해야 한다. 미루기라는 습관을 멈추고 결국 고치려면 이것이 발동하는 순간을 인지할 수 있어야 한다. 미루기는 가끔 참 애매하다. 내가 지금 과업을 미룬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는 순간도 있고, 미루기가 아닌 것 같은 방식으로 무언가를 미룰 때도 있다. 그렇기에 미루기가 정확히 무엇이고, 어떤 형태를 취하며, 우리 인생에 어떤 방식으로 나타나는지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병원에서도 말하지 않던가. 조기 발견이 최고의 예방책이라고.
-개인 신상 관리를 위한 일도 미룬다. 병원 치료 예약을 하거나 교회에 가거나, 책을 읽고 취미를 개발하는 일은 시작도 못 한다. 건강이 가장 까다로운 부분이다. 건강검진을 예약하거나 더 유익한 방식의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일도, 금연도 금주도 미룬다. 어떠한 형태든 활동이나 과업, 행동 습관, 결정이 있는 곳에는 미룰 여지가 있다
-미루기의 유형은 수동적 미루기와 능동적 미루기,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ADHD 환자의 경우 미루기는 일상이다.
-실제로 미루는 사람의 뇌는 그렇지 않은 사람의 뇌와 다르다. 이러한 차이 때문에 미루는 사람은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고, 과업을 시작하고, 유혹을 뒤로하고 목표를 꾸준히 수행해 가는 일을 어려워한다.
-여러 문제를 발생시키기는 하지만 미루면 일단 기분은 좋다. 빨래를 개고 예산을 짜고 이력서를 마저 작성하는 것보다 넷플릭스를 보고 인스타그램 피드를 새로 고침 하고 인터넷 쇼핑을 하며 저녁을 보내는 편이 훨씬 더 즐겁다.
적어도 지금 당장은 말이다. 물론 나중에 가서는 중요한 일을 미룬 대가를 치러야 한다. 여기에서 ‘대가’는 임박해서 일을 끝내느라 조급해하며 스트레스받는 것, 목표를 달성하지 못해 의기소침해지는 것, 미완성된 과업이 잔뜩 쌓여 있는 모습을 보며 패배감을 느끼는 것, 나의 미루기가 사랑하는 사람에게 미친 영향에 수치스러움을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반복되는 악순환과 거듭된 자신을 향한 실망이 부르는 죄책감은 우리가 미룬 대신 선택한 활동이 선사하는 즐거움의 정도를 희석한다.
-자신이 믿는 가치와 부합하는 행동을 선택하게끔 하는 복내측 전전두엽 피질ventromedial prefrontal cortex의 활발한 움직임과 장기 계획에 관여하는 전측 전전두엽 피질anterior prefrontal cortex의 활동 저하된 움직임이 미루기와 관련이 있다. 즉, 미루기는 장기적인 목표보다 단기적이고 즉각적인 만족감에 더 중점을 둔다는 의미다.
-ADHD 환자들은 자주 소소한 실수를 저지르고, 하던 일에서 벗어나 샛길로 새며, 물건을 잃어버리고, 기한을 맞추고 시간을 관리하는 일을 어려워한다.
-집중력 저하는 거의 모든 정신 건강 문제에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우울하거나 불안할 때 두뇌에서 발생하는 변화는 집중하는 능력을 방해한다. 책을 읽거나 친구와 대화하거나, 심지어 TV 프로그램을 보는 등 다양한 활동을 훨씬 더 어렵게 만든다. 하지만 주의력과 집중력 저하는 ADHD 환자의 경우 문제가 특히 더 크다. ADHD를 겪는 사람은 쉽게 잊고, 물건을 잃어버리고, 다른 데 정신이 팔리거나 곧잘 옆길로 샌다. 그리고 이 모든 현상은 집중력을 유지하는 것을 굉장히 어렵게 만든다.
댓글
심플머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