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그릿 독서 후기 - 숙칼렛

  • 23.10.05



책 제목(책제목 + 저자) : 그릿, 엔젤라 더크워스 

저자 및 출판사 : 엔젤라 더크워스, 비즈니스 북스 

읽은날짜 : 5/23-30 

핵심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노력 #열정 #끈기

도서를 읽고 내점수는 (10점만점에 ~ 몇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타고난 천재적 재능이 아닌, 꾸준한 노력과 끈기(그릿)가 성공의 비결이라 말하는 책. 

저자인 엔젤라 더크워스는 수많은 유명인과 집단의 실험을 통해 ‘그릿’을 증명해낸 본인 스스로가 ‘그릿’자체인 사람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 

p.67 성취=[재능]x[노력제곱]

"모든 완전한 것에 대해 우리는 그것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묻지 않는다" 니체는 말했다. 

대신 "우리는 마치 그것이 마법에 의해 땅이 솟아난 것처럼 현재의 사실만을 즐긴다" 

"아무도 예술가의 작품 속에서 그것이 완성되기까지의 과정을 보지 못한다" 니체는 말했다. 

" 그 편이 나은 점도 있다. 작품으로 완성되는 과정을 보게 되는 경우 언제나 반응이 다소 시들해지기 때문이다" 

재능x노력=기술 / 기술x노력=성취

->

시작은 재능일지 몰라도, 결국 눈에 보이는 성취에 도달하기 위해서 중요한 건 '노력'이라고 이 책은 말한다. 

우리는 천재적 재능에 집중하기 쉽고, 어떤 성과를 이뤄낸 사람을 보며 '천재적 사람'이라 말하지만, 그가 이뤄낸 것들은 결국 '노력' 즉 '그릿'의 역할이다. 


p.139

열정은 발견하고 키우는 것 

적극적으로 개발할 필요 없이 열정이 계시처럼 단번에 찾아오지 않는다는 점이 '짜증'나는가? 그럴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초반의 관심은 사그라지기 쉽고 모호하기 때문에 몇 년 동안 힘껏 기르며 다듬을 필요가 있다. 

->

성인의 3분의2 이상이 직장에서 업무에 몰두하지 않으며, 그 중 상당수는 '딴짓'을 하는 현실 속에서 열정을 말할 수 있을까? 하지만 성공한 전문가들도 처음에는 진지하지 않은 초보자였고, 열정으로 가기 위한 초기는 관심사를 발견하고 발전하는 시기라는 점에서... 열정 또한 어느날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닌, 가꾸도 다듬고 꾸준히 견뎌내며 만들어진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p.227 

그릿을 좌우하는 희망은 좀 다른 종류다. 

이 희망은 우리의 노력이 미래를 개선할 수 있다는 기대를 바탕으로 한다. 

내일은 나아질 것 같은 ‘느낌’이 아니라, 나은 내일을 만들겠다는 ‘결심’이다 

투지가 강한 사람이 품는 희망은 행운과 전혀 상관이 없으며, 다시 일어서려는 자세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

그릿의 희망은 느낌이 아닌 결심이며, 일어서려는 자세라는 점이 더욱 정신을 가다듬게 만든다. 

머릿속으로만 그리는 희망은 의미가 없다. 굳게 다짐하고 결국 움직여야, 그릿의 희망이라 할 수 있다. 


p.321-322

강한 투지를 원한다면 투지가 넘치는 문화를 찾아서 합류하라. 

모든 사람이 새벽 4시에 일어나서 연습을 하러 가는 곳에 들어오면 자신도 그렇게 하게 됩니다. 그게 별일 아닌 것 같고 습관이 되죠. 특정 방식으로 행동하는 사람들 속에 둘러싸여 있으면 나도 그들을 따라 하게 돼요. 

투지를 기르는 어려운 방법은 혼자 투지를 기르는 것이고, 쉬운 방법은 동조 욕구를 활용하는 거에요. 투지가 당한 사람들 곁에 있으면 본인도 투지 넘치게 행동하게 되거든요. 

-> 

인간에게 집단에 맞추려는 동조 욕구는 매우 강력하며, 이는 대체로 무의식적으로 이뤄진다고 한다. 생각해보면 내 인생의 과정 속에서 일궈낸 일들 또한 학교나 회사 등 집단에 속해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이란 생각이 든다. 월부학교에 머물러야 할 이유가 생겼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새롭게 배워야할 것이 줄어들고 있는 삶에서 ‘투자’라는 새로운 도전에 도전한다는 것은 여전히 쉽지 않은 선택이다. 다시 0에서 시작해야 하는 것이기에 ‘이게 될까?’ ‘할 수 있을까?’이런 생각이 많이 들었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는 오래전 10대 시절에 치열하게 공부하며 되새겼던 명언들을 떠올리게 되었다. 그리고 나도 할 수 있다는 희망을 품게 되었다. 결국 그릿이 이긴다는 증명을 보고나니 마음이 놓이는 느낌이랄까? 투자라는 새로운 길에 대한 희망을 보여주어 개인적으로 의미있고 유용했던 책이다. 


4. 이 책에서 얻은것과 알게 된점 그리고 느낀점 

 : 이 책을 일고나니 '1프로의 영감과 99프로의 노력이 천재를 만든다'는 에디슨의 말이 떠올랐다. 그릿에 맞게 좀 바꿔 말한다면, 1프로의 천재적 재능과 99프로의 노력(그릿)이 성공을 만드는 것 같다. 알지만 몰랐던, 아니 잊고 있었던 '노력'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깨닫게 되었다. 나는 노력하며 살아왔는가? 앞으로 또 노력할 수 있을까? 그래도 어떤 천재적 재능이나 내게 없는 어떤 것이 아닌, '노력'으로 이룰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희망이 생긴 느낌이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권을 뽑는다면? 

 : 이웃집 백만장자 변하지 않는 부의 법칙 

백만장자는 특별한 무언가가 있을 것 같지만, 결국 성실하고 끈기 있게 절약하며 번 돈보다 쓴 돈이 적었던 삶을 살면 된다는, 평범하지만 특별한 교훈을 주는 책. 




댓글


브롬톤
23. 10. 07. 23:41

🌟정말 찐투자로 딱🔥 🌅진정한 완성을 위해 🔥한번만 한번만 더 💙투자 습관 응원합니다 [한줄명언] 인생이 시작하는 바로 그 시점에, 우리는 죽는다고 누군가가 알려 줬어야 했다. 그랬다면 우리는 매일 매순간을 헛되이 보내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지금 하라! 하고자 하는 일이 무엇이든, 지금 하라, 내일은 얼마 남지 않았다. / 마이클 랜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