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4강 강의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8기 힘내자모모]

  • 24.06.30

안녕하세요 힘내자모모입니다.

4주차 강의후기 올립니다.


미래예측.


강의를 들으면서 나는 어디에 속하는 사람 인지에 대한 생각을 했습니다.

" 미래를 모르는 사람인가?"

" 미래를 모르는 사실조차 모르는 사람인가?"


결론은 "미래를 아는 것은 무의미 하다 느끼지만 미래에 대한 얘기에는 감정이 흔들리는 사람" 입니다.


미래를 아는 것은 사람의 영역이 아닌 신의 영역이고 저도 사람이기 때문에 미래를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저도 사람이기에 미래를 알고 싶어하고 앞의 길이 어떻게 될지 모르기에 미래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 감정에 휘둘리고 생각이 흔들리게 됩니다.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못하는 것을 분류 하면

할 수 있는 것 : 시장의 흐름을 탈 수 있는 실력을 만드는 노력을 하는 것.

못하는 것 : 미래 예측.


미래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것 보다는 나의 미래를 위해 지금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며 어떻게 될지 모르는 시장의 흐름을 잘 타기 위한 실력을 키우는 것을 우선으로 해야 된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BM

지금 내가 미래 예측에 흔들리는 것은 자신이 생각하기에 부족하다는 느낌으로 행하게 되는 것.

생각도 못한 시장의 흐름에 의한 파도가 와도 그 흐름을 잘 탈수 있는 실력을 쌓을 수 있는 실력을 위해 편안하게 느끼는 목표보다 더 높게 설정 필요.


부동산의 사이클 & 부동산 투자의 단계.

투자 전 들었던 열기가 투자 후 들으면 다른 강의로 느껴진다는 말이 생각 났습니다.

투자 전에는 저환수원리의 중요성을 몰랐지만 투자 후 저환수원리 특히 정말 싸게 사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느끼고 있었고 너바나님의 말씀을 들으면서 한번 더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가치를 안다면 확신이 있기에 매수 후 해야 하는 일에 여유롭게 대응 할 수 있다는 것.

가치를 알고 싸게 샀기에 잃을 수가 없다는 생각 덕분에 수요가 적은 도시의 물건이지만 마음 편하게 기다릴 수 있다는 것.


다음 투자에도 "가치를 아는 것" "싸게 사는 것" "확신을 가지고 기다림" 명심하고 행동하겠습니다.


BM

"가치를 아는 것" "싸게 사는 것" "확신이 있다면 기다릴 수 있는 것" 계속 생각하기.


가치 투자를 한다는 것.

" 살다 보면 원하지 않는 상황이 반드시 온다. 그 시련에 좌절 포기하지 말고 그 시련에는 반드시 배울 것과 해결 점이 있기 때문에 배워야 한다."


계약 후 전세 빼기를 진행하면서 싸게 샀고 최저 전세가로 맞출 계획이 있지만 원하는 상황이 온다면 어떻게 대응 할지에 대한 두려움이 있습니다.


부자&투자에 관련된 책을 읽으면 항상 똑같이 나오는 말이 있습니다.

" 실패는 당신을 더 성장 시킨다. 포기가 최악의 선택이다."

" 실패를 해도 괜찮다. 단 복기를 하라."


책을 읽으면서 저 글이 나오면 줄을 치고 필사 했지만 지금 저는 잊고 있었습니다.


내가 원하지 않는 상황이 올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일어나지 않은 일에 두려움을 느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하고 행동하고 결과에 따라 정리하고 반성을 하면서 성장을 하면 되겠다. 힘든 상황이 와도 그 것은 나에게 성장의 기회를 주는 것.


내가 할 수 있는 것 : PLAN 세웠다면 감정을 배제 하고 기계적으로 A, B, C에 따라 행동하기


BM

세상은 내가 원하는 대로 돌아가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 상황에서 내가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여 계획을 짜고 결과를 보고 복기 하자.



" 1년에 한번 열기는 꼭 듣고 자신을 점검해야 한다." 100% 느낄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부족한 점, 버려야 할 점을 열기 재 수강으로 확실히 느끼고 갑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


힘내자모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