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퓨처셀프

2. 저자 및 출판사: 벤저민 하디 / 상상스퀘어

3. 읽은 날짜: 2024년 6월

4. 총점(10점 만점): 8점


STEP2. 책에서 본 것

*e북 기준


- 프롤로그

당신이 어디에 가장 몰입하는지 확인하라.


24p 오늘날 심리학 연구는 한 사람의 과거가 그의 행동과 삶을 좌우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오히려 인간은 미래를 향해 앞으로 나아가는 존재임을 많은 증거로써 제시한다. 인간이라는 존재인 우리는 이 행성에서 다른 종이 갖지 못한 독특한 특징을 지녔다. 미래를 생각할 수 있는 능력뿐 아니라 미래에 대해 무수한 시나리오를 상상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거기에 더해 인간은 미래의 가능성을 깊이 생각할 수 있다.


25p 심리학에서는 인간의 이러한 독특한 능력을 ‘전망'이라고 한다. 즉, 우리가 어떤 일을 하든 그 행동은 미래의 예측을 동력으로 삼는다는 것이다. 인간의 모든 행동과 행위는 장기적 또는 단기적 목적에 좌우된다는 견해다. 이 견해로 볼 때 인간의 모든 행동에는 목적이 있다. 목적의 다른 말은 목표다. 인간의 모든 행동은 개인이 의식하지 못하더라도 목표지향적이다.


27p 자신에게 몇 가지 질문을 해보라.

- 이 행동을 하는 이유 또는 목표가 무엇인가?

- 이 행동으로 나는 어떤 이득을 얻는가?

- 이 행동의 결과는 무엇인가?


31p 대개 우리는 발등에 떨어진 문제들을 처리하느라 고군분투한다. 그래서 지금 순간 너머를 바라보기 어렵다. 하지만 더 먼 미래를 깊이 생각할수록 미래를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만들 능력은 더욱 향상된다. 이것이 힘의 법칙이다.


37p 가고자 하는 곳이 명확할수록 무수한 선택지 사이에서 방황하는 일이 줄어든다.


39p 늦은 밤에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어, 밤이네. 그런데 너무 재미있잖아. 나는 자고 싶지 않아. 나는 밤 사나이야. 그런데 5시간만 자고 일어나서 졸리면 어떡하지? 그건 아침 사나이의 문제지. 아침 사나이에게 맡겨. 나는 밤 사나이니까 파티를 즐기자.’ 그러고는 5시간만 자고 일어나서 피곤하고 졸리다. 밤 사나이는 언제나 아침 사나이를 망친다. 아침 사나이가 밤 사나이에게 복수할 방법은 없다. 아침 사나이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최대한 자주 늦잠을 자는 것이다. 그러면 낮 사나이는 직장을 잃을 테고 밤 사나이는 돈이 없어 더는 파티를 즐기지 못할 것이다.


40p 미래의 나와 단절된 사람은 눈앞의 목표를 추구하거나 도파민이 잠깐 활성화되는 쾌락을 일삼는다. 이렇게 단기적인 목표만 추구하면 미래의 나는 결국 큰 대가를 치를 수 밖에 없다.


41p 행동과 태도를 좌우하는 것은 과거가 아니라 미래다. 미래의 나와 연결되면 현재를 수용하고 사랑하며 그 가치를 인식할 수 있다. 미래의 나와 연결하는 것이 현재의 목적과 의미를 만들어낸다. 장기적인 미래의 나와 연결하라. 그러면 오늘 더욱 훌륭하고 탁월한 결정을 내리게 된다.


50p 목적의식이나 사명감이 없으면 바로 눈앞에 있는 선물 같은 순간을 인식하지 못한다. 미래의 나와 단절되는 순간 현재의 삶이 안겨주는 무한한 가치를 알아보지 못한다. 빅터 프랭클은 지금 이 순간이 지나갔다고 상상할 것을 제안한다. 우리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의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나쁜 결과에 직면한다는 것이다. 미래의 나와 연결되면 지금 이 순간이라는 금광을 더 잘 이해하고 감사하게 된다.


53p 외부 세계에서는 수백만 가지 상황이 펼쳐진다. 하지만 그것이 모두 내 경험으로 들어오지는 않는다. 왜 그럴까? 내가 그 일들에 관심이 없기 때문이다. 내가 관심을 두는 것만 내 경험이 된다.


54p 원하는 것을 이미 받았다는 사실을 알고 그에 따라 행동하라. 당신이 원하는 게 무엇이든 그것을 이미 받았다는 사실을 알아라. 당신이 원하는 모든 것을 가질 수 있는 것처럼 행동하라.


56p 원하는 미래에 완전히 몰입하고 최종적인 결과를 이미 얻었다고 생각하라. 그러면 자신이 만들고 있는 미래에 대한 증거가 점점 많아진다. 그리고 목표를 이루는 데 필요한 노력과 변화가 전혀 힘들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꿈을 향해 나아가지 않고 가만히 있는 게 더 고통스러울 것이다. 한 때 탈출구로 삼았던 순간적인 쾌락만 좇던 행동들이 고통스러워질 것이다. 그리고 훨씬 더 용감해질 것이다.


58p 당신이 무언가 하겠다고 결심하면 온 우주가 나서서 그 일이 이루어지게 만든다.


part1. 미래의 나를 위협하는 요인 7가지.

70p “살아야 할 이유가 있는 사람은 모든 어려움을 어떻게 해서든 견뎌낸다.” - 프리드리히 니체


위협1. 미래에 대한 희망이 없다면 현재는 의미를 잃는다.

74p 목적의 결여는 수명을 단축하는 반면, 목적을 갖는 일은 기대 수명을 평균 이상으로 늘릴 수 있다.


75p 프랭클의 목적은 수용소에서 살아남아 원고를 다시 써서 책으로 출판하는 것이었다. 또한 아내와 가족을 다시 만날 수 있기를 간절하게 원했다. 이러한 목표들이 프랭클을 살아남게 했다. 살아야 하는 이유가 모진 시련을 어떻게 해서든 견디게 한 것이다.


“현재 사건은 미래의 결과와 연결되어 있을 때 의미가 생긴다.” 


76p 미래와 연결되지 않는다면 현재는 아무 의미가 없다. 당신이 지금 어떤 결정을 선택할지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미래다.


77p “목표가 없는 곳에서 인간은 소멸한다.”라는 속담이 있다. 이 소멸은 내적 붕괴를 말한다. 


79p 희망을 지닌 사람은 추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 목표를 구체적으로 정한다. 그리고 자신에게 권한이 있다고 믿는다. 자신의 결정이 중요하고, 자신이 인생의 결과물들을 좌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희망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다.

2. 자신의 권한을 믿는 생각이다. 자신에게 권한이 있다고 믿으면 자신의 행동을 통제한다. 자신의 행동이 중요하며 인생의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3. 길을 찾는 생각이다. 희망이 있다면 방법을 발견하거나 내놓는다. 또는 현재 위치에서 목표에 이르는 다양한 방법들을 만들 수 있다.


83p 미래의 나를 위협하는 가장 심각하고 근본적인 요인은 미래에 대한 희망이 없는 것이다. 희망이 없으면, 현재는 의미를 잃는다. 희망이 없으면, 삶의 명확한 목표나 목적의식이 사라진다. 희망이 없으면, 길이 없다. 희망이 없으면 당신은 소멸한다.


위협2. 과거에 대한 부정적인 스토리는 미래를 위협한다.

88p 트라우마는 우리에게 발생한 사건 그 자체가 아니다. 감정이입을 해주는 증인이 없을 때 내면에 머무는 감정이 트라우마다.


89p 삶이 당신에게 어떤 강펀치를 날리든 당신의 과거는 그저 하나의 스토리다. 당신이 과거에 입힌 스토리는 그것이 무엇이든 당신의 현재와 미래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과거를 부정적인 스토리로 만들면 당신의 목표는 그 과거에 좌우된다. 과거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품을 때 삶은 당신에게 유리하게 펼쳐지지는 않는다.


90p 건강한 정서는 긍정적인 과거와 가슴 설레는 미래를 품고 있을 때 생긴다. 그 사건에 대해 스스로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가 중요하지 당신에게 발생한 실제 사건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따라서 과거 사건에 어떤 스토리를 부여해야 할지 스스로 선택해야 한다.


92p 과거가 현재의 의미를 만드는 게 아니라 현재가 과거의 의미를 만든다고 말하는 게 더 정확하다. 과거의 스토리를 거듭 반복해서 재해석하고 재구성하라. 그러면서 점점 성숙해지면서 가장 힘겨웠던 순간들마저 경외심과 기쁨으로 바라보게 될 것이다. 고난에서 교훈과 삶의 의미를 얻게 되고, 그 순간들을 사랑하게 될 것이다.


96p 모든 경험을 개인적 성장의 계기로 전환할 때 비로소 유익이 생긴다. 무슨 일이 일어나든 그 경험을 유익한 경험이라는 프레임으로 설정하라. 당신이 경험의 주인이지, 경험이 당신의 주인은 아니다. 고통스러운 경험이었다고 해서 그 경험들의 가치를 깎아내리지 마라. 오히려 고통에서 더 많은 교훈을 얻을 수 있으므로 그 가치를 귀중하게 여겨야 한다.


위협3. 주변환경을 인식하지 못하면 당신은 아무 길이나 가게 된다.

103p 미래의 나를 위협하는 세 번째 요인은, 주변 환경이 목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인식하지 못하는 것이다.

원자들이 서로 반응하듯이 우리의 모습과 행동은 끊임없이 사회적 상호작용에 반응하면서 만들어진다.

심리학자들은 사람들이 어떤 것을 선호할 때 그 이유가, 그것이 정말 좋아서가 아니라 반복적으로 노출되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이런 현상을 ‘단순노출효과'라고 한다.


104p 당신에게 입력되는 정보가 당신의 관점을 결정한다. 관점은 결과를 결정하며, 결과는 미래를 결정한다. 더 나은 정보를 받아들이면 더 나은 생각을 하게 되고, 궁극적으로 더 나은 결과를 얻는다. 입력되는 정보와 경험, 만나는 사람을 적극적으로 바꿔야 한다. 그래야 전에는 몰랐던 것을 인식하게 되고, 전에는 보지 못한 것을 보게 된다. 그리고 전과 다른 방식으로 행동한다.


106p 우리가 환경을 만들고 통제하지 않으면, 환경이 우리를 만들고 통제한다.


107p 환경에 휘둘리지 않을 때 자유를 얻을 수 있다. 자신이 처한 환경을 자각해야 한다. 그리고 그 환경에서 벗어나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며 선택지를 찾아야 한다. 어떻게 행동하고 존재할 것인지, 무엇을 보고 생각할 것인지, 새롭고 더 나은 방법에 자신을 반복적으로 노출시켜라. 과거에 어떤 행동을 했든 앞으로는 다르게 행동할 수 있다. 언제 어디서나 당신은 의식적인 선택을 할 수 있다.


108p 현재 상황을 벗어나 미래의 나를 상상하기 시작했다면 자신을 그 방향으로 끌어당길 환경을 만들어라. 본능적으로 당신의 뇌는 이미 그리고 즉시 이 활동을 시작할 것이다.


109p 투지가 분명히 개인적인 특성이지만, 높은 실행력을 요구하는 집단에 들어가면 투지를 더 쉽게 발전시키고 활용할 수 있다. 자신이 바라는 미래의 내가 되려면 그 모습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되는 환경으로 들어가야 한다.


111p 당신이 맺는 인간관계는 ‘거래적'이 아니라 ‘변혁적'이어야 한다. 변혁적 관계를 맺으라는 건 서로에 대해 계산기를 두드리지 말라는 말이다. 변혁적 관계에는 서로 돕고 지원하려는 진정한 열망만 있다. 변혁적 관계의 목적이자 방식은 변화다. 베풂과 감사, 성장에 초점을 맞춘 변화가 변혁적 관계의 핵심이다. ‘나에게 무슨 유익이 있지?’ 라는 생각에 사로잡히지 말고 ‘그들에게 무슨 유익이 있지?’라는 질문을 해야 한다. 먼저 다른 사람이 목표를 이룰 수 있게 도와라. 거기서 출발해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113p 미래의 나를 위협하는 세 번째 요인은 미래의 나는 환경의 산물이라는 점이다. 정신을 차리고 깨어 있으면 환경을 의식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잘 선택하라.


위협4. 미래의 나와 단절되면 근시안적인 결정을 내리게 된다.

117p 어떤 사람과 깊은 관계를 맺는다는 건 그 사람을 진심으로 좋아한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미래의 나와 긴밀한 관계를 맺으면, 나중에 미래의 내가 더 많은 돈을 쓸 수 있도록 지금은 소비의 즐거움을 희생할 것이다. 일시적인 만족을 희생하고 교육과 건강, 인간관계에 더 많은 투자를 할 것이다. 


118p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은 사고력과 기술을 향상하고 기회를 늘리기 위해 자기 자신에게 투자한다. 마찬가지로 미래의 나를 소중하게 생각하면, 미래의 내가 행복과 자유를 누리고 좋은 성격을 지니며 훌륭한 환경에서 살도록 기꺼이 투자한다.


119p 현재를 더 나아지게 하는 유일한 방법은 미래를 더 크게 설계하는 것이다.


위협5. 시급한 문제와 사소한 목표가 당신의 발목을 잡는다.

132p 내일 충분히 모으겠다고 생각하면, 아무것도 모아놓지 않은 어제 밖에 남지 않을 것이다.

다람쥐 쳇바퀴에서 탈출하는 유일한 방법은 중요한 일에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다. 현재 상황 너머를 생각하라. 그리고 자신에 대한 투자를 시작하라. 시급한 일보다 중요한 일을 먼저 하라.


136p 세상을 다르게 보려면 다르게 질문해야 한다. “어떻게 하면 올해 10만 달러를 벌 수 있을까?”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올해 1000만 달러를 벌 수 있을까?”라고 질문해야 한다. 세상을 보는 방식을 바꿀 때 당신이 보는 세상이 달라진다. 추구하는 것을 명확하게 설정하라. 그러면 어디서나 그것을 보게 될 것이다.


137p 당신의 목표를 10배, 아니 100배 더 크게 세워라. 그러면 필연적으로 그 수준에 맞는 원칙과 법칙, 전략을 찾게 된다. 


위협6. 경기장에 들어가지 않으면 당연히 패배다.

141p “당신과 자리를 바꾸지 않는 사람의 조언은 절대 듣지 마라.” 멘토를 찾고 싶다면, 반드시 경기장 안에 있는 사람을 찾아야 한다. 당신이 직면한 전투에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 조언을 받아라.


경기장 밖에 있는 사람들의 의견은 오히려 정신을 혼란스럽게 한다. 하지만 미래의 나를 위협하는 더 심각한 요인이 있다. 그것은 당신이 경기장을 나가버리는 일, 거기에 더해 경기장 밖에서 오래 머무는 일이다.


142p 경기장 밖에 있으면 안전하다는 느낌이 들지 모른다. 하지만 그곳이야말로 가장 위험한 장소다. 경기장 밖에 있으면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 알 수 없다.


위협7. 성공이 실패의 기폭제가 될 때가 있다.

151p 성공은 잘 관리하기 어렵다. 사람들은 대부분 상황이 좋아지기 시작하면 자멸의 길로 간다. 우리는 모두 편안함을 느끼는 잠재적인 기준선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그 기준선을 넘어가는 성공을 거두면 무의식적으로 기준선으로 되돌아가려고 자기 파괴적인 행위를 한다.


155p 우리는 장애물을 만나 목표에서 멀어지는 게 아니다. 눈앞에 보이는 덜 중요한 목표를 추구하다가 진정한 목표에서 멀어진다. 성공을 거둘수록 덜 중요한 목표들이 모습을 드러낸다. 기회가 많아지고 작은 성공들을 손쉽게 이루는가? 그렇다면 지속적으로 목표를 더 크게 세워야 한다. 그렇게 해서 에너지와 집중력을 쓸데없는 일 99퍼센트를 걸러내야 한다. 성공하는 것보다 그 성공을 유지하고 확장하는 게 더 어렵다.


part2. 미래의 나에 대한 진실 7가지

진실1. 당신의 미래가 현재를 이끈다.

188p 명확한 태도를 지닌 사람은 확고한 신념을 중시한다. 그저 그런 일들을 다양하게 추구하며 그것을 ‘다재다능함'이라고 부르는 대신, 가장 좋은 하나를 결정해 집중한다.


191p 큰 목표를 작은 과정으로 나눌 때 몰입이 가장 잘된다. 축구선수라면 우승에 지나치게 초점을 맞추기보다 단순하게 공격기회와 구체적인 플레이에 집중하는 게 낫다. 작가라면 책 한 권을 완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기보다, 목표를 단순하게 만들어라. 챕터 1장, 삽화 하나, 한 페이지, 한 문단을 목표로 삼아라. 몰입상태에 있으려면 한 번에 한 가지 목표에 집중해야 한다. 


진실2. 미래의 나는 예상과 다르다.

202p 현재의 나는 일시적이다. 이 진실을 알면 용기를 얻어 성장 마인드셋을 기를 수 있다. 성장 마인드셋을 지닌 사람은 자신을 증명하려고 노력하기보다 배우고 성정하는 일에 더 관심을 둔다. 성장 마인드셋은 정체성을 유연하게 만든다. 그래서 성장 마인드셋을 지닌 사람은 적극적으로 통찰력을 키우고 관점을 바꾼다. 그들은 사고방식과 판단, 가치관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킨다. 미래의 내가 달라질 거라는 전망이 있으면 현재의 나를 품위 있게 만들 힘이 생긴다.


진실3. 미래의 나는 피리부는 사람이다.

207p ‘응보의 대가'라는 표현은 자신의 방종한 행위의 결과로 고통을 받는다는 의미다. 피리부는 사나이 우화의 요점은 무엇일까? 자신이 하는 모든 행동은 좋게든 나쁘게든 결과가 생긴다는 것이다. 어떤 행동을 하든 그 행동에 다양한 요소가 결부되어 결과가 생긴다. 

피리부는 사람은 미래의 나다. 그리고 피리부는 사람은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한다.


208p 날마다 미래의 나에게 훈련의 비용을 지불하면, 조금씩이라도 일관된 투자를 함으로써 엄청난 혜택을 얻는다. 그러니까 미래의 나에게 투자할 때마다 단지 훈련의 비용만 지불한 게 아니라 투자를 한 것이다. 그렇게 투자함으로써 미래의 나는 지속적으로 더욱 탁월하고 훌륭해진다. 반대로 미래의 나에게서 계속 무언가를 빌려오면 미래의 어느 시점에 그것을 갚아야 한다.


212p 단기적인 보상을 추구하며 미래의 나에게 빌려 쓰는 행위를 피해야 한다. 그런 행동과 반대로 행동하라. 그것이 미래의 나에게 투자하는 것이다. 미래의 나를 빚더미에 앉게 하지 말고, 부유하게 만들어야 한다. 미래의 나를 시간과 돈, 인간관계에서 자유롭게 만들어라. 막연한 목적의식에서 벗어나게 하라.


215p 당신이 한 달에 50달러씩 주식에 투자했다면 처음에는 얼마 안 되는 돈 같지만, 6개월 후에는 총 300달러가 된다. 이 액수가 어쩌면 지금까지 당신 인생에서 가장 많이 모은 돈일지도 모른다. 이런 행동은 자신의 정체성에 영향을 미친다. 당신은 투자하고 수익을 올리는 사람이라는 정체성을 갖게 된다.


메타분석에 따르면, 자신감은 앞선 성공을 통해 얻는 부산물이다. 작은 성공을 여러번 경험하면 자신감이 상승한다. 그러면 자신이 미래에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더 폭넓게 상상할 수 있다.


219p 작은 투자가 더 큰 투자로 이어진다. 투자를 하면 할수록 그러한 투자가 더 높은 복리를 가져다준다. 투자하면 전념하게 되고, 전념하면 결과를 얻는다. 투자야말로 비전과 목표를 적극적으로 더 크게 세우는 방법이다. 자신에게 투자할 때 더 큰 비전에 더욱 전념할 수 있다. 그러면 자신의 정체성도 동시에 변한다. 가장 전념하는 곳에 자신의 정체성이 있기 때문이다.


진실4. 미래의 나를 생생하고 자세하게 그릴수록 더 빠르게 발전한다.

227p 칼렙이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과정을 측정한 다음부터는 9번의 시합에서 연속으로 이겼다. 칼렙은 이겨야 할 이유가 있었다. 시합 하나하나가 자신의 UTR점수에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다.


228p 미래의 나에 대한 네 번째 진실은, 미래의 나로 가는 과정을 자세하게 측정할수록 목표를 향해 더 빠르게 발전한다는 사실이다. 측정 가능한 지표와 미래의 나에 대한 생생한 비전, 명확한 단기 목표들이 결합될 때 효과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 이런 요소들이 없으면 방황하게 된다.


진실5. 미래의 나의 실패가 현재의 나의 성공보다 낫다.

239p 조시가 말하는 ‘실패에 투자하라'는 원칙은 ‘자기 자신을 배움의 과정으로 몰아넣는 것’이다. 어려운 상황에 자신을 몰아넣으면 거기서 살아남기 위해 적응할 수 밖에 없다. 그런 상황에서는 자신의 약점을 마주하며 수도 없이 실패한다. 조시에게 ‘실패에 투자하는 것'은 극도의 의도적인 연습이었다.


247p 미래의 나에 대한 다섯 번째 진실은, 미래의 나의 실패가 현재의 나의 성공보다 더 낫다는 사실이다. 이 진실은 미래의 나에 대한 여섯 번째 위협, 즉 경기장 밖에 머물면 배움과 발전이 가로막힌다는 개념과 동일선상에 있다. 경기장 안으로 얼마나 깊숙이 들어갈 것인지는 당신 선택에 달렸다.


part3. 미래의 내가 되는 7단계

단계1. 현실에 맞는 목표를 명확하게 세워라.


286p 

1. 장기적인 미래의 나와 연결하라.

2. 우선순위 세 가지를 정해 현실에 맞는 목표를 명확하게 세워라.

3. 세 가지 우선순위를 토대로 12개월 목표를 세워라.


287p 장기적인 미래의 나와 연결했다면, 그 다음 단계는 지금 달성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목표를 명확히 세우는 것이다. 이것이 현실에 맞는 목표다. 일련의 목표를 검토한 다음, 지금 현실에 맞는 목표를 정하라. 이 목표는 현재의 나와 미래의 나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우선순위여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명확한 우선순위가 없다는 게 문제다.


단계2. 덜 중요한 목표들을 제거하라.

316p 완벽함은 더는 추가할 게 없을 때가 아니라 더는 뺄게 없을 때 이루어진다. 당신이 당장 제거할 수 있는 덜 중요한 목표는 무엇인가?


단계3. 필요에서 열망으로, 열망에서 앎으로 나아가라.

320p 앎은 열망보다 더 높은 수준이다. 앎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미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러면 인생은 수용과 평화, 감사의 삶이 된다. “무언가 좋은 것을 마음속으로 간절히 바라는 것은 이미 그것이 당신의 것임을 알려주려고 신이 보낸 증거다.”

원하는 것이 이미 당신의 것이라는 사실을 알면 그것을 몰랐을 때와는 다르게 행동한다. 


321p 당신이 원하는 바가 이미 당신의 것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그 사실을 마음 깊이 받아들여라. 원하는 것을 가질수 있는지 신께 기도해 물어봐도 좋다. 그리고 평화가 정신에 깃들 때까지 기다려라. 평화와 미소를 느껴보고 미래의 모습에 대해 진정한 감사를 표하라.


322p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주된 이유는, 자신이 그것을 얻을 자격이 없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머리로는 목표를 상상할 수 있을지 몰라도 감정이 목표를 실현하는 일을 방해한다. 그들은 미래의 나를 믿지 않는다. 그들은 풍요로움이 자신의 것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은 제약에 갇혀 자신이 바라는 미래를 감정적으로 거부한다. 나폴레온 힐은 “마음이 상상하고 ‘믿는' 것은 무엇이든 이룰 수 있다.” 라고 말했다. 그리고 “갖지 못한 것을 청하는 기도가 아니라, 이미 받은 축복에 감사하는 기도를 한다면, 원하는 것을 더 빨리 얻을 것이다.” 라고 했다.


324p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끌어당기는 게 아니라 이미 자신의 모습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끌어당긴다.

알면서 행하지 않으면 정말로 아는 게 아니다. 알면 행동하게 된다.


단계4.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요구하라.

336p 원하는 것을 말하고 그것을 한 사람이라도 들으면 발생 고리를 시작할 수 있다.

신이 지쳐서 당신을 축복할 때까지 조르라.


337p 무언가를 요청한다는 것은 그것에 전념한다는 뜻이다. 구구절절 설명하지 말고, 직접적이고 대범하게 요청하라. 청하라. 그러면 받기 시작할 것이다.


단계5. 미래의 나를 자동화하고 시스템화하라.

343p 투자와 시간의 일관성,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재정 컨설턴트는 설명했다. 그는 투자할 완벽한 타이밍을 찾지 말고 투자 시장에 오래 머물러 있어야 한다고 했다.


344p 원하는 곳으로 더 빠르고 쉽게 가려면 미래의 나를 자동화하고 시스템화 해야 한다. 전략적인 시스템을 가동하면 의식적인 노력 없이도 집중과 계획, 실행이 가능하다. 자동화는 일관성 있는 결과를 보여준다.


347p 많은 선택지를 가질수록 결정 피로로 이어지며, 결국 후회할 결정을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너무 많은 선택지를 갖고 있으면 집중과 전념이 어렵다. 결정의 기본은 기회비용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것이다.


348p 당신이 정한 ‘우선순위 세 가지' 외에 다른 모든 일은 중요하지 않다. 세상에서 일어나는 거의 모든 일은, 미래의 나와 상관없는 일들이거나 덜 중요한 목표다.


351p 미래의 내가 되는 5단계는, 미래의 나를 자동화하고 시스템화 하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미래의 나를 더 효과적으로 시스템화 할 수 있을까? 결정피로와 덜 중요한 목표에서 벗어나려면 삶에서 무엇을 제거해야 할까? 어떻게 하면 삶을 단순화할 수 있을까? 시간과 정신적 에너지를 아끼려면 무엇을 차단하고 걸러내야 할까? 


단계6. 미래의 나의 일정을 관리하라.

354p 돈과 인간관계, 목적에서 더 많은 자유를 누리려면 먼저 시간의 자유를 획득해야 한다. 시간의 자유를 얻으려면 자기 일정에 대한 주도권을 가져야 한다. 


359p 시간의 자유를 얻는 출발선은 시간의 주도권을 잡겠다는 결심이다. 이런 결심에서 시작해 지속적으로 일정을 관리하는 방법을 개선해나갈 때 시간의 자유를 얻을 수 있다. 시급한 일보다 중요한 일을 기꺼이 먼저 하겠는가? 당신이 전념하는 대상은 현재의 나인가? 아니면 미래의 나인가? 단기적이고 시급한 일들을 처리하는데 집중할 것인가 아니면 미래의 나로 지금 당장 시선을 옮길 것인가?


단계7. 완벽하지 않더라도 공격적으로 완수하라.

365p 승리하는 사람은 언제나 포기한다. 그들은 적절한 시점에 적절한 일을 포기할 줄 안다.

덜 중요한 목표를 포기하라. 당신을 미래의 나라는 산에 가까이 데려다주지 않는 일을 전부 포기하라. 


366p 어떤 일을 시작하는 유일한 목적은 그 일을 끝내는 것이다. 진행 중인 프로젝트가 완벽하게 끝나지 않았더라도 세상에 내보내야 한다. 지속적으로 내보내야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다. 세상에 내보내는 일은 당신을 계속 앞으로 나아가게 해준다. 


367p “예술은 절대 완성되지 않는다. 버려질 뿐이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368p 미래의 내가 되는 마지막 단계는 ‘공격적인 완수’다. 프로젝트를 완수하고 목표를 완수하라. 완벽하지 않더라도 완수하라. 프로젝트를 하나둘 환수할수록 결과는 더 좋아진다. 미래의 내가 되려면 경기장 밖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머릿속으로 분석만 하고 있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분석을 멈추고 경기장 안으로 들어가 당신이 한 일을 세상에 내보내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에서 여러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전체를 관통하는 하나의 메시지를 찾자면 “의식적으로 행동하라.” 인 것 같다. 사람은 세상에 태어나 살다보면 어쩔 수 없이 그냥 흘러가는 삶을 살게 되기도 한다. 그것이 큰 맥락이든 작은 맥락이든. 월급쟁이는 한달 벌어 한달 산다는 말이 있듯이 의식하지 않으면 그저 하루 하루 일하고 한 달 급여를 받고 생활하게 되고 큰 목적이나 목표 없이 그냥 인생을 흘려보내게 되기도 하고, 나 역시 큰 목표가 없었을 때는 퇴근하고 집에 오면 그저 씻고 TV를 좀 보거나 하다가 잠드는 하루하루의 일상이 당연한 것이었다.


지금도 나의 커리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정말 커리어가 인생의 전부인줄 알았을 때는 밥먹듯이 하는 야근이 당연했고 더더욱이 내 하루는 없었으며 그저 회사와 집만을 오가는 생활 뿐이었다. 그 때는 그렇게 하다보면 나의 생이 더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했고, 실제로도 어느정도는 나아진 부분도 있으나 지금 돌이켜보면 뭔가 뚜렷한 목표는 없었던 것 같다. 그렇게 열심히 하는 과정을 통해 내가 정말 이루고 싶었던 것이 무엇이었는지. 그냥 이렇게 열심히 하다 보면 좋은 일이 있겠지. 돈도 더 잘 벌 수 있게 되겠지. 정도의 생각 정도였달까. 내가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 메타인지가 얼마나 중요하고 그것을 내재화 시켜 사소한 것 하나하나 의식적으로 더 나은 선택을 하고 멀게는 정말 중요한 일을 가장 앞에 끌고 나와 그것부터 실행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요즘 독서를 하며 다시금 하나하나 배워가는 것 같다.


원하는 대학을 가서 졸업하고, 원하는 직업을 갖고 취업하고 나름대로 이루고 싶은 것은 이루었다고 생각했는데 그 뒤의 내 인생에 대해서는 열심히 생각하지 않아서 목표나 목적의식 없이 흘려보낸 몇 년의 시간이 있었는데 표면적으로는 별일 없고 평화로웠지만 지금 생각하면 그때가 정말 즐겁지 않았던 것 같다. 지금 무언가 목표를 설정하고 지내다 보니 하루하루 좀더 활력이 생기기도 하고 퇴근하면 3시간 정도의 자투리 시간이라도 어떻게든 알차게 보내고자 하는 것이 힘들지만 즐겁다. 인간관계에 대해서도 조금 더 욕심이 생기기도 하고, 정말 좋은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여전히 하루하루 비슷한 일과이기는 하지만 하고 싶은 것이 생기고 그것을 위해 조금이라도 시간을 투자하고 느리지만 조금씩 나아지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한 가지 다행인 점은, 그동안 살면서 해온 모든 경험이 불필요하지 않았고 앞으로 살아가면서 다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며 살아온 점이다. 당시에는 너무 끔찍하고 힘들었어도, 잊고 싶은 기억일지라도 살다보면 도움이 되는 순간이 생긴다고 생각한다. 그런 경험들이 자양분이 되어 인생을 받쳐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지금도 내가 경험하고 있는 어떤 힘든 일들도 다 나중엔 좋은 일로 돌아온다고 믿는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 무언가 결정을 하거나 계획을 세울 때 아래의 것들을 생각해 보자.

이 행동을 하는 이유 또는 목표가 무엇인가?

이 행동으로 나는 어떤 이득을 얻는가?

이 행동의 결과는 무엇인가?


- 내 목표와 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계속해서 점검해 나가기, 복기하며 상황에 맞게 재설정하고 개선해 나가기.


- 내가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한 환경에 속해 있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77p 목표가 없는 곳에서 인간은 소멸한다.

336p 신이 지쳐서 당신을 축복할 때까지 조르라.

367p “예술은 절대 완성되지 않는다. 버려질 뿐이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