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저자 및 도서 소개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 로버트 기요사키
저자 및 출판사 : 민음인
핵심 키워드 : #아는것이힘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
2. 내용 및 줄거리
: 대부분의 사람들(대중)이 ‘돈’, ‘부자’ 라고 하면 떠올리는 생각이나 개념 자체를 바꿀 필요성을 느끼도록 안내 해주는 책.
돈이 많은 상태가 부자가 아니고, 돈을 쫒아 돈을 많이 버는 것이 부자가 아니며
불편한 상황에 머물러 두려움을 외면하며 한치 앞만 보고 머물러 있지 말고 순간 또는 반복되는 감정에 귀기울여
조금이라도 왜? 라는 의문이 들면 파고들어 배우고 배움에서 얻은것을 실행 해야 한다는 것을 실 사례를 통해 전해준다.
막연히 좋다는건 알지만 불편하게 생각하는 ‘돈’과 ‘금융’에 대해 자본주의에서 살아가기위해서는 반드시 알아야 하는 사실들을 배우고 진정한 의미의 부자가 되기 위해 지금까지 필수였지만 배우지 못한 필요한 것들을 배우고 체득해 자산을 쌓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준 책.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투자에 대해 입문하여 배우고 있는 과정에 있다보니
아직 배우는 단계에서의 짐작이지만, 저평가된 가치있는 대상을 고르더라도 내가 평가한 것의 가치를 믿고 실시간 변동하는 표면 가격에 휘둘리지 않을 수 있는 기준과
매수 보다 어렵다는 매도의 기준을 어떻게 정해야 하는지에 대해
로버트가 가지고 있는 주식과 부종산의 투자전략과 원칙을 읽으며,
실제 투자를 진행하기 전 기본이 될 원칙을 가지고 지켜낼 수 있는 마음가짐을 세팅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는 것, 투자자가 되기로 마음먹은 이상 단 몇 마디 문장으로 정리 할 수 있는 나만의 원칙을 반드시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아는 것 같은 것은 전혀 모르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살아오면서 어디선가 듣거나 보게되어 무의식속에 자리잡은 옳다 또는 맞다, 틀리다로 알고있던 기준이나 생각들이 송두리째 거짓이거나 엉터리 일 수 있다.
조금이라도 불편하거나 이상하거나 내 기준에 비합리 적이라 생각되는 것은 모두 왜? 라는 의문을 던져보자.
그리고 배우고, 그리고 실행 해보자.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169
: … … 작은 회사들에 대한 내 투자 전략은 일 년 안에 주식을 처분하는 것이다. 반면에 내 부동산 투자 전략은 작게 시작해서 크기를 점점 늘리는 식으로 소득세를 연기하는 것이다. 이런 방법을 사용하면 부동산 가치가 극적으로 증가하게 된다. 부동산의 경우 나는 대개 칠 년 이상은 보유하지 않는다.
투자를 시작하면서 부터 완벽한 투자 전략이나 원칙이 만들어지진 않겠지만
몇 번의 투자를 이어가면서, 변화하는 시장을 겪으며 심리적 갈등이 없을 수 없고, 원칙으로 정한 것의 기준도 흔들림 또는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 초보이기 때문에 원칙을 완성하지 못햇지만 원칙이라는 것이 생겼다고 해서 절대 변하지 않을 수는 없다고 생각하는데,
그래도 세상의 변화에 조금은 굳건하게 내 자산을 믿고 지켜나갈 수 있는 원칙을 만들고 원칙 안에서의 기본과 기준을 바탕으로 요동치는 귀와 감정까지 흔들리지 않도록 다스릴 수 있는 방법, 또는 그런 원칙을 만들어가기 위해 필요한 공부와 방법을 배우고 싶습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래버리지
댓글
임샤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