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80도씨조 슬기로운서초댁]

  • 24.08.11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3. 읽은 날짜: 2024.8.5 ~ 8.10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돈의속성에서는 돈의 다섯 가지 속성과 부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네 가지 능력에 대해 다루고있다. 그 외에 김승호 회장님이 겪으면서 알게 된 지혜들이 적혀있다.

 

 

✅돈은 인격체다

돈을 인격체로 받아들이고 소중히 대할 때 돈이 나와 함께한다.

 

 ✅남의 돈을 대하는 태도가 내 돈을 대하는 태도다

남의 돈도 함부로 하지 않아야 내 돈도 함부로 취급받지 않는다.

 

✅돈을 다루는 네가지 능력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인 4가지가 있다.

 

돈을 버는 능력은 말 그대로 버는 능력이다. 보편적으로 사업 or 전문직들이 특화된 능력이다.

모으는 능력은 자산의 균형을 맞추고 꼼꼼한 지출 관리 능력을 요한다. 항아리가 아무리 커서 채우더라도 구멍이 생기기라도 하면 돈은 줄줄 새고 말것이다.

유지하는 능력은 재산을 지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라고 한다. 벌어들인 자산을 사치같은 곳들에 쓰지 않고 투자를 할 자산으로 만드는것이다.

마지막으로 쓰는 능력은 검소하되 인색하면 안된다고 한다. 내가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한 능력같다. 1000만원 벌던 사람이 소득의 80%를 쓰던 소비패턴을 바꾸지 못하면 2000만원을 벌든 1억을 벌든 그 사람은 여전히 소득의 80%를 쓰며 투자를 할 자산을 만들지 못할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처음 돈의 속성을 봤을 때는 ‘돈이 인격체라니..?’ 라는 생각이 들었다. 월부를 하면 할 수록 ‘돈은 인격체다’라는 김승호 회장님의 의견에 동의한다. 월부 하기 전에는 돈은 그저 좀 더 좋은 물건, 상황을 만드는 수단이라고만 생각했다. 그러니 인격체라고 존중하기 보다는 많으면 좋고 없으면 그만이라는 생각을 가졌던거같다.

 

월부를 하면서 비전보드를 작성하고 강사님들의 강의를 들으면서 점점 생각이 바뀌게 되었다. 돈은 나와 평생을 함께해야하는 친구인것이다. 내가 친구에게 관심을 쏟고 연락을 자주 할 수록 점점 가깝게 지낼 수 있다. 돈도 마찬가지다. 돈에 관심을 쏟고 어떻게 하면 좀 더 자주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고 고민할수록 내가 목표했던 돈이 나에게 점점 가까워지는 느낌을 받았다.

 

김승호 회장님이 처음에 돈은 인격체라는 챕터를 쓰신 이유가 있는거같다. 이 챕터를 받아들이면 뒤에 챕터들에 대한 이야기는 당연한것으로 여겨지게 된다. 처음 돈의속성을 읽었을 때는 그저 뻔한 이야기들이 모였구나라고 생각하고 또 읽을 생각을 안하고 책장 한켠에 방치해뒀었다. 이번에 독서모임을 하면서 다시 읽으며 첫 챕터인 돈은 인격체다라는 의미를 받아들이면서 이번 돈의 속성이 다시 읽혀지기 시작했다. 앞으로 돈은 인격체다라는 말을 생각하면서 돈을 친구대하듯 소중히 대해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책을 읽을 때 저자와 대화하듯이 읽기 (책에 질문을 쓰면서 해답을 찾아보기)

2.     생활하면서 불편함을 느낄 때마다 노션에 기록하며 아이디어 찾아보기

 


댓글


슈저
24. 08. 13. 21:55

저도 불편한점 생각나면 적어놔여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