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145조 산다라문]

  • 24.08.11

 

 

돈의 속성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2024.08.05~09

10점 / 10점

 

돈의 속성 200쇄 기념보증판은 2년 전 한번 읽다 말았었는데 책꽂이 한쪽에 영롱하게 금빛을 발사하며 자꾸 숙제처럼 남겨져 있던 책입니다.  열반중급반 필수 도서 덕분에 제대로 읽을 수 있었음에 그저 감사할 따름입니다.

 

 

본 것

p.20 돈은 인격체다   #돈은인격체  #진정한부  #존중 

절대로 무시하거나 함부로 대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존중하고 감사해야 한다.

돈을 인격체로 받아들이고 깊은 우정을 나눈 친구처럼 대하면 된다. 그렇게 마음먹은 순간, 돈에 대한 태도는 완전히 바뀌기 시작한다. 

 

 

p.53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면 하면 안 된다.   # 경제용어  #종잣돈  #복리  #투자

부는 차근차근 집을 짓는 것처럼 쌓아나아가야 한다.

돈을 버는 기술 - 돈을 모으는 능력 - 돈을 유지하는 능력 - 돈을 쓰는 능력 

(종잣돈을 마련해 복리와 투자를 배우고 경제 용어를 배워 금융문맹에서 벗어나야 한다)

 

 

p. 162~167 돈을 다루는 네 가지 능력  #번다  #모은다  # 유지  # 쓰는능력

  • 돈을 버는 능력_ 낙척적이고 포기하지 않아 사업가들 중에 이런 사람이 많다. 하지만 회계적인 문제나 투자 세부문제, 재무제표를 읽고 이해하는 것을 아주 힘들어하고 방관하기 일쑤다.
  • 돈을 모으는 능력_ 돈을 대하는 태도 자체가 올곧아야 한다. 단호함과 너그러움이 같이 있어야 한다. 돈을 벌어도 모을 줄 모르면 밑 빠진 독과 다를 바 없다. 아무리 벌어도 구멍이 새고 있으면 언젠가 빈 항아리가 될 수밖에 없다. 
  • 돈을 유지하는 능력_ 투자는 열심히 하는 것으로 대신할 수 없는 일이다. 통찰과 거시적 안목이 함께해야 하고 들어감과 나옴의 기준이 있어야 한다.
  • 돈을 쓰는 능력 _ 고도의 정치기술과 같다. 검소하되 인색하면 안 된다.

이 네가지 능력이 각자 다른 능력임을 이해하고 각각 배우려고 노력해야 한다.

 

p.358 돈을 모으는 네 가지 습관

첫째, 일어나자마자 기지개를 켜라

둘째, 자고 일어난 이부자리를 잘 정리한다.(삶에 대한 감사)

셋째, 아침 공복에 물 한 잔을 마셔라.

넷째,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라.(일정함이란 매우 중요한 덕목이다)

 

핵심은 부자가 되기 전에 부자의 태도와 습관을 미리 몸에 넣어놔서, 언제든지 부가 찾아와도 당당하게 받을 수 있게 함에 있다.

 

깨달은 것

돈을 대하는 태도에 문제가 있었구나…

기본적 생활 습관 뿐만 아니라 나와 가족을 위한 구체적 계획이 필요하다.

매너는 교육이자, 습관이요,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자세다.(기본 매너 점검)

선한 마음을 품은 의로운 사람이 되자_ 미움 받을 용기

돈에 대한 공부는 자본주의 경제 활동 중 가장 중요 학교에서는 가르쳐 주지 않는 자본주의 교육의 필요성

부모의 재테크 능력이나 돈에 대한 시각도 물려줘야 그 집이 대대로 이어진다.

 

 

 

적용할 점

  1. 금융 용어 공부 - 경제 금융 용어 700선 (하루 2~3개 읽히기)
  2.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는 일곱 가지 비법 [품위없는 모든 버릇을 버려라 - 도움을 구하는데 망설이지 마라 - 희생을 할 각오를 하라(공부&일) - 기록하고 정리하라(투자내역, 정보) - 장기 목표를 가져라(평생지킬만한 가치) - 부정적인 사람과 결별하고 나은 사람들과 어울려라 - 한 살이라도 젊어서 투자하면 한 살이라도 어릴 때 부자가 된다]
  3. 눈을 뜨면 기지개 - 이부자리 정리 - 공복 물 한잔 - 일정한 수면 패턴(일어나는 시간을 조금씩 당기기)

 

 

기억하고 싶은 문구

“ 나는 우리 가족의 가난의 고리를 끊고 누구에게나 존경 받는 부자가 되어 가족과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켜주며 살고 싶다.”

 

 

 

 

 

 


댓글


연캔두콩
24. 08. 13. 19:50

정리를 너무 잘하셨는데요!! 후기 잘 읽었습니다! 맨 마지막이 기억에 남네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