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73조 두드림]

  • 24.08.11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8.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돈은 인격체다. 복리 자체는 투자보다 중요하다. 절대로 미래 소득을 가져다 현재에 쓰면 안 된다. 남의 돈을 대하는 태도가 나의 돈을 대하는 태도다. 좋은 돈이 찿아오게 하는 일곱가지 비법1. 품위 없는 모든 버릇을 버려라. 2. 도움을 구하는데 망설이지 마라. 3. 희생을 할 각오를 해라. 4. 기록하고 정리하라. 5. 장기 목표를 가져라. 6. 제발 모두에게 사랑받을 생각을 버려라. 6. 시간이 많다고 생각하지 마라. 글을 모르는 문맹이나 컴맹 외에 금융문맹도 마찬가지다. 금융지식은 생존에 관련된 문제다. 앨런그린스펀은 "글을 모르는 문맹은 생활을 불편하게 하지만 금융문맹은 생존을 불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에 더 무섭다. 투자도 공부고 경험이다. 부자가 되고 자본을 모으는 기술은 결국 공부와 경험에서 나온다. 그리고 이 모두를 혼자 스스로 해내야 한다. 세상에 모든 것은 흥정할 수 있다는 걸 잊지 말기 바란다. 열심히 살면 먹고사는 문제는 해결될 수 있겠지만 정말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열심히 사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그이유는 방향성이 옳지 않기 때문이다. 노동이 투여되지 않고 생긴 고정적인 정기 수입이 자신의 진짜 수입이기 때문이다. 3개월만 무엇이든 꾸준히 하면 본질이 바뀐다는 공자의 가르침이다. 돈을 벌고 투자하는 것도 노력하고 배우고 공부해야 한다. 진지하게 삶을 살아야 겨우 자리를 잡는 것이 인생이다. 산책을 통해 살아있는 책을 접하는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내가 돈에 대해서 모르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금융문맹의 수준에 있으면서 자본주의를 살아가고 있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지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했다. 막막한 노후를 위해 시작한 월부 공부였는데 이번 책을 통해 부자가 돈을 대하는 자세와 벌고, 모으고, 유지하고 쓰는 법에 대해서도 알게 되어 감사했다. 어떻게 더 많이 벌지도 중요하지만 월급을 계획적으로 관리 지출하고 종자돈을 모아 투자를 꼭 해야한다는 것. 자본주의에서는 자본소득이 진짜 소득이라는 것을 깨닫고 지금 하고 있는 배움에 더 충실해야 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현재소득으로 살아가기(신용카드->체크카드)

2. 사소하지만 중요한 삶의 루틴 만들기(기지개, 이불개기, 물한잔, 규칙적인 생활 등)

3. 계획적인 지출관리와 가계부 작성으로 종자돈 모으기

4. 월부를 통한 부동산 투자공부 계속하고 금융지식 쌓기

5. 부자에 걸맞은 매너와 품성 배우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부자는 기도나 성실힘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노력과 지혜, 기회와 운이 합쳐져 이뤄진다. 기회와 운은 신을 믿는 사람에게만 가는 것이 아니고 누구에게나 불특정하게 다가간다. 그것이 기회인지 아닌지 알아내는 노력과 지혜가 필요할 뿐이다.


댓글


제제23
24. 08. 12. 13:31

매너와 품성 배우기 진짜 중요한것 같아요!! 눈에 보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도 잘 챙겨야한다는걸 배웟던 책이엇습니다

리리안
24. 08. 13. 21:28

두드림님! 우리 월부환경에서 금융문맹 탈출해 보아요! 화이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