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9기 아로나민골드>

24.08.12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 북스

3. 읽은 날짜: 2024..08.05

4. 총점 (10점 만점): 10점/ 9점

 

STEP2. 책에서 본 것

 리스크가 클 때가 리스크가 가장 작을 때다.

결국 나쁜 상황은 나쁜 상태가 아니다. 오히려 할인된 가격에 자산 구매 기회를 주니 리스크가 줄어든 시점이 된다. 리스크가 무서워 아무도 매입하지 않는 순간이 리스크가 가장 적은 순간이 되는 것이다. 

욕심은 리스크를 낳는다. 이 욕심이 대중에게 옮겨 붙으면 낙관이라는 거품이 만들어진다. 거품은 폭락을 낳는다. 그러나 자포자기하고 두려움에 떠는 시기가 오면 봄이 오고 해가 뜬다.모든 욕심의 끝은 몰락을 품고 있다. 그리고 모든 절망은 희망을 품고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된다.

부자가 되려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빨리 부자가 되려는 욕심이 생기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없다. 사기를 당하기 쉽고 이익이 많이 나오는 것에 쉽게 현혹되며 마음이 급해 리스크를 살피지 않고 감정에 따라 투자를 하게 된다.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부는 차근차근 집을 짓는 것처럼 쌓아나가야 한다.

세상의 권위에 항상 의심을 품어라

투자도 공부고 경험이다. 부자가 되고 자본을 모으는 기술은 결국 공부와 경험에서 나온다. 그리고 이 모두를 혼자 스스로 해내야 한다. 남의 의견을 듣고 투자에 성공한 사람은 남의 의견을 듣고 망할 수 밖에 없다.스스로 거물이 되어 남이 자신을 자랑하게 만들어라. 세상의 권위를 존중하되 의심하는 태도를 끝나는 날까지 유지하기 바란다. 절대로 길들여지지 말고 스스로 규칙을 만드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스스로 규칙을 만들다 보면 규칙이 사라지는 날이 올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돈을 인격체로 받아들이고 깊은 우정을 나눈 친구처럼 대하자. 이런 마음을 가진 사람에게 돈은 항상 기회를 주고 다가오고 보호하려 한다고 했으니. 작은 돈은 큰 돈의 씨앗이므로 소중히 여기고 남의 돈도 나의 돈처럼 소중히 대하자.

2..돈은 버는 것만큼 지키기도 힘들다. 버는 것은 기회와 운이 도와주지만 지키는 것은 공부와 경험과 지식 없이는 결코 얻을 수 없다. 운이 좋아 돈을 벌게 되더라도 공부하지 않으면 지키지 못하게 된다. 꾸준히 공부하도록 하자.

3. 부자가 되는 방법의 시작은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물론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반드시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나 나는 부자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 부자가 된다는 믿음이 실행하게 하고 고민하게 하고 도전하게 만들어준다. 부자가 된다고 믿어보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투자를 할 때 시장이 급락하거나 급상승하면 감정적으로 대응하는 순간이 종종 온다. 내가 가치평가를 제대로 했다면 시장 분위기에 동요되지 말고 차분하게 대응하자

2.     매수와 매도에 대한 기준이 있어야 한다. 남이 만들어주는 기준이 아닌 내가 만든 기준이다. 나는 투자자가 되고 싶은가? 투기꾼이 되고 싶은가? 현명하게 처신하자.

3.     나는 부자가 되고 싶은가? 되고 싶다면 매일 아침 나에게 ‘나는 부자가 될 것이다’라고 확언해보자.

4.     아이들의 가능성을 과소평가하지 말기. 자기가 좋아하고 하고 싶은 일을 하도록 지지하며 대기업에 취업하는 것이 인생의 목표가 아니라 도전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도록 응원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33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은 가장 나쁜 투자다. 자산은 무엇인가 항상 투자를 하고 있어야 한다. 물론 투자를 위해 대기하는 자본도 투자다. 그러나 아무 계획도 없고 아무 욕망도 없는 자산은 죽는다. ‘나는 이만하면 괜찮아’ ‘이 정도 햇빛이면 나는 충분해’하고 말하는 나무는 없다. 주변 나무가 자라면서 해를 가리면 내 나무의 열매도 떨어지고 나무도 죽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장 나쁜 투자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투자다.


댓글


아로나민골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