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해야하는 TO-DO Lists 를 작성하여 허덕이는 나에게 다른 사고방식의 틀을 가져다준 책이다.
1~3장의 프롤로그
제 1부 - 거짓말
(의심해 봐야 할 성공에 관한 여섯 가지 믿음)
제 2부 - 진실
(복잡한 세상에서 중심을 잃지 않는 법)
제 3부 - 위대한 결과
(인생의 반전을 불러오는 단순한 진리)
1~3장 요약
모든 일의 중요성이 똑같지 않음을 인식하고 가장 중요한 일 즉, 핵심을 찾아낼 줄 알아야 한다.
탁월한 성과는 당신의 초점을 얼마나 좁힐 수 있냐는 것과 밀접한 연결이 되어있다.
우리에게 주어진 에너지와 시간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더하기’가 아닌 ‘빼기’가 필요하다.
도미노 효과 - 우선순위를 세우고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아서 그것이 넘어질 때까지 힘껏 내리쳐라. 훌륭한 성공은 동시 다발적으로 일어나지 않고 순차적으로 일어난다. 단 한 번에 하나씩 !
→ 단 하나가 탁월한 성과를 이끌어 내는 시작점이다.
제 1부 - 거짓말 (의심해 봐야 할 성공에 관한 여섯 가지 믿음)
1) 모든 일은 다 중요하다
-할일 목록은 그날 하루와 삶을 버텨낼 수 있게 해주는 목록일 뿐 성과와 아무 관련이 없다.
우리는 할일 목록 대신 성공 목록을 만들어야 한다. 성공목록의 맨 꼭대기에 핵심 활동이 오게 해야한다.
2)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3)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4)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5)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 나도 개인적으로 '워라벨'이라는 워딩을 좋아하지 않는다. 모든 걸 적당히하면 평균 수준 밖에 되지 않는다는 걸, 그 누구보다도 잘 알고있기에 나의 specialty, 혹은 나의 전문성의 부분에서는 시간과 노력을 십분 할애하여 중도에서 벗어나고 싶다.
6)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 독서모임의 명칭이자 행동강령과 같은 것! 스스로가 가지고 있는 '유리천장'을 깨는 게 정말 어렵지만 반드시 필요한 사고다.
성공은 생각의 크기에 비례하다고 했다.
사회생활을 하면 할 수록 경험 치가 오히려 쌓일 수록 오히려 스스로 "이건 다소 힘들지 않을까? 쉽지 않겠는데?" 이런 겁많은 생각들을 많이 하곤 하는데, 조금 더 Be brave, Be Curious, Be Ambitious 할 필요가 스스로에게 있다.
제 2부. 진실 - 복잡한 세상에서 중심을 잃지 않는 법
1) 미래의 크기를 바꾸는 초점탐색 질문
- 던지는 질문이 무엇이냐에 따라 궁극적으로는 삶이 되는 해답이 정해진다.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초점탐색 질문은 큰 그림과 작은 초점을 가질 수 있게 한다.
올바른 방향과 올바른 행동을 찾는 데 필요하다.
- 큰 그림(올바른 방향): 나의 단 하나는 무엇인가?
- 작은 초점(올바른 행동): 지금 당장 해야할 단 하나의 일은?
제 3부. 위대한 결과 - 인생의 반전을 불러오는 단순한 진리
우리 삶에는 ‘단 하나’를 실행에 옮기고 탁월한 성과를 올리는 데 필요한 간단한 공식
= 목적의식(큰 단 하나) + 우선순위(작은 단 하나) + 생산성
생산성이 높은 사람들은 목적의식에 의해 일을 시작하고 그것을 나침반과 같이 이용한다.
그리고 목적의식의 안내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좌우할 우선순위를 정한다.
생산성이 높은 사람들은
목적의식과 우선순위에 대한 생각이 분명하고,
또 다시 역으로 목적의식과 우선순위는 사람들이 높은 생산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밀어붙인다.
목적의식(인생에서 가장 강하게 원하는 단 하나.
성취하고 싶은 무언가) → 우선순위 → 행동의
생산성 결정
→ 나의 목적의식은 무엇인가? (나만의 큰 이유는 무엇인가? 힘들고 지칠 때에도 계속해서 일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자신의 삶에 흥미를 갖는 이유는?)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단 하나의 일'을 위해서는 '시간 확보'를 고수한다.
그 업무를 위해 시간을 확보해둔다는 것은 우선순위가 무엇인지를 안다는 뜻이고 그만큼 기한 안에 완수하겠다는 결과 지향적인 방법인 것 같다.
또한, 단 하나의 일을 위한 시간이 아닌
휴식시간부터 먼저 할애를 한다는 것이 새롭게 다가왔는데 처음부터 재충전과 스스로에게 보상을 내릴 시간을 따로 마련해둔다는 것 또한 삶의 우선순위 안에서 '건강과 행복‘을 놓치지 않는 중요한 마음가짐과 행동강령인 것 같다.
또한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그리고 어디로 가고자 하는 지 되돌아보는 시간을 짧게 짧게라도 주기적으로 시간을 할애해주고 최종목표, 5년의 목표, 올해의 목표를 점검하는 자세를 벤치마킹해야겠다.
→매주 한 시간을 따로 떼어 연간 목표와 월간 목표를 검토하는 시간 갖기.
그리고 이 책의 마지막에서는 책임감있는 파트너의 중요성 - 친구나 동료, 코치나 멘토
책임의식을 불러일으키는 인간관계를 확립하고 솔직하고 객관적인 피드백을 줄 수 있는
멘토와 환경의 중요성을 놓치지 않았다. 자극을 줄 수 있는 환경에 나 스스로를 지속적으로 노출시키는 것,
그게 매체가 되었든 책이 되었든 주변 사람들이 되었든 필요하다고 느끼는 요즘이다.
댓글
여린잎향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