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원씽' 독서 후기 [창의적인소리]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024.08.19

4. 총점 (10점 만점): 10점/ 8점

 

STEP2. 책에서 본 것 그리고 내 생각

[1장.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단 하나’는 무었인가]

원하는 일이 어떤 것이든 최고의 성공을 원한다면 접근방법은 늘 같은 방식이어야 한다.핵심 속으로 파고들어야 한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다. 그것을 너무 넓게 펼치려 앴다 보면 노력은 종잇장처럼 얇아진다.사람들은 일의 양에 따라 성과가 점덤 더 쌓이기를 바라는데, 그렇게 하려면 ‘더하기’가 아닌 ‘빼기’가 필요하다.더 큰 효과를 얻고 싶다면 일의 가짓수를 줄여야한다.

 

[제1부. 성공에 관한 잘못된 여섯 가지 믿음]

1.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2.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3.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4.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5.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6.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4장.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X ]

헨리 데이비드 소로 – “바쁘게 움직이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개미들도 늘 바쁘지 않은가. 정말 중요한 것은 무엇 때문에 바삐 움직이는가이다.”

 

[5장.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X ]

하나의 작업에서 또 다른 작업으로 이리 뛰고 저리 뛰다 보면 두뇌가 새로운 작업에 맞춰 방향을 전환하느라 귀한 시간을 버리게 된다. 그렇게 낭비된 시간이 아무리 적어도 오랫동안 쌓이면 많아질 수밖에 없다.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리는 멀티태스킹의 비효율성으로 인해 매일 평균 28%의 근로시간을 낭비한다고 한다.

일단은 휴대폰을 멀리해야한다. 무의식적으로 휴대폰을 들여다보고 있다. 그만큼 집중력과 몰입이 부족하다는 뜻이다. 최대한 한가지일에 집중!!

 

[6장.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X ]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그 일을 지속시키는 ‘습관’이다. 그리고 그런 습관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양만큼의 자기 규율만 있으면 된다.

성공을 이루는 비결은 올바른 습관을 선택하고 그것을 확립하기에 필요한 수준만큼의 통제력을 갖추는 것이다. 그게 전부다.

습관이 만들어지기까지 평균 66일이 걸린다. 일단 습관이 들고 나면 그 습관을 더욱 발전시키거나 필요에 따라 또 다른 습관을 만들어 나가라.

 

습관의 중요성은 두말하면 입이 아프다. 그 66일은 견디고 지속하는 인내력이 가장 중요한것 같다.

 

[7장.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X ]

하루라는 시간을 투자해 최고의 성과를 얻고 싶다면 의지력이 떨어지기 전에, 당신의 가장 중요한 일, 그 한 가지 일을 일찍 해치워라.

하루 중 의지가 가장 충만할 시간은 잠에서 깬 이른 아침 시간이다. 미라클모닝의 중요성을 느낀다.

 

[8장.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X ]

시간은 우리를 기다려 주지 않는다. 무언가를 지나치게 극단으로 몰아가며 뒤로 미루다간 그것을 영영 만나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것이 4장의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와 연결되는 듯하다. 모든 것을 다 누리고 완벽하게 처리하는 것은 불가능하니까. 일할 때는 일에서 우선순위를 먼저 정하고, 퇴근 후엔 가정에서의 우선순위를 찾아서 해야한단 것 같다. 어차피 성공을 위해선 어느정도 희생되는 부분은 생기지 않을까!

 

[10장. 미래의 크기를 바꾸는 초점탐색 질문]

삶은 곧 질문이고 그것을 살아내는 방식이 곧 우리의 해답이라는 것을 깨달은 순간이야말로 내 인생에서 가장 큰 힘을 얻은 순간이었다.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이 무엇이냐에 따라 궁극적으로 우리의 삶이 되는 해답이 정해진다.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초점탐색질문)

큰 그림을 그리고 쪼개고 쪼개서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확인하는 초점탐색질문이 필요하다.지금 나는 부동산 투자자가 되려고 한다. 그러기 위해 오늘 지금 해야 할 한 걸음은 무엇일까?

 

[13장.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라. ]

오래 지속되는 행복을 얻는 가장 확실한 길은 큰 목적의식을 갖고 매일 하는 그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무엇이 자신을 움직이는지 자문하며 자신만의 목적의식을 찾아라

‘목적의식’ 이라고 하면 너무 진지하게 들릴 수 있지만 어려워할 필요는 없다. 단순하게 그것을 인생에서 다른 그 어떤 것보다도 강하게 원하는 단 하나라고 생각해라. 성취하고 싶은 무언가를 적은 다음 그것을 어떻게 성취할 것인지 설명하라.

명확한 목적(목적의식)은 없던 에너지도 만들어내지 않을까? 그냥 하는것과 목적의식을 가지고 행동하는 것은 견딜 수 있는 에너지가 다르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렇게 이루게 될 성과도 다를것이다.

 

[17장. 생산성을 훔쳐 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1.     ‘아니오’라고 말하지 못하는 것.

2.     혼란에 대한 두려움

3.     건강에 나쁜 습관들

4.     목표달성을 도와주지 않는 환경

오전 시간을 에너지 보충에 투자하면 별다른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남은 하루를 잘 버텨 낼 수 있다. 하루 종일 완벽한 하루를 보내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매일 아침 활기찬 시작을 하는 데 전념하라.

철저한 자기관리까진 아니어도 평균이상의 자기관리는 필요한듯하다. 그 노력이 습관으로 이어지는 66일은 지속해야 하는 것이다. 하루를 알차고 여유롭게 이끌어 가려면 역시 미라클 모닝이 필요하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파레토는 우리에게 매우 뚜렷한 방향을 제시한다. 당신이 원하는 것 중 대부분은 당신이 실천하는 몇 개의 일에서 비롯될 것이다.

그 몇 개의 일이 자신보다 1.5배가 큰 것도 넘어뜨릴 수 있는 힘을 가진 도미노가 되어, 상상이상의 성과를 이룰 수 있을지도 모른다. 24시간 스케쥴일기를 2년넘게 쓰면서도 ‘줄 긋기’ 게임에 빠져서 뭐가 중요한지 우선순위없이 다 하려고 허우적 거렸다.일단은 확실한 목표를 정하고 목표를 향한 오늘의 할일 한 가지를 정하고 행동하자. 가지를 치는 생각은 최대한 차단하자. 깊은 생각은 부정적 현타를 생성하고 허무함을 자아낼 뿐이다.

 

STEP4.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당신에게는 그곳을 향해 움직일 수 있는 역량이 있다. 그리고 당신이 목표로 하는 것이 상상할 수 있을 만큼 거대할 때, 당신은 아주 큰 삶을 살게 될 것이다.


댓글


창의적인소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