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씽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49조 준이고모]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024.08.20

4. 총점 (10점 만점): 9.5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4장. 가장 중요한 일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 되어야 한다.]

#쓸데 없는 애증의 할 일 목록   #같은 노력이 같은 결과를 낳지 않는다  #95/5법칙

평등이란 정의와 인권의 측면에서 추구해야 할 가치이지만 실질적인 결과가 존재하는 현실 세계에서는 평등한 것이란 없다. 또한 성과의 세상에서는 모든 것이 똑같이 중요할 수 없는 법이다.

평등이란 거짓이다. 어른이 되어 제대로 된 의사 결정을 하는 것은 모두 나의 자유 재량에 달린다. 모두가 자신의 선택에 의해 달라지는 것이다. 모든 결정을 섣불리 내리다 보면 정작 중요한 결정의 순간에도 대충 선택하게 되고, 목표 달성을 위한 과정은 오히려 함정이 되기도 한다.

우리 대부분은 할 일 목록과 애증 관계에 있다. 또한 가장 중요한 일이 언제나 가장 큰 소리로 나를 부르는 것은 아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그들이 꼭 해야 하는 일을 잘 알아보는 혜안을 가지고 있다. 잠시 시간을 내어 무엇이 중요한지 결단을 내리고는, 바로 그 일을 중심으로 하루 일과를 운영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다른 이들이 나중에 하려고 하는 일을 먼저하고 다른 이들이 먼저 하려는 일은 뒤로, 때로는 무기한으로 미룬다. 이 둘의 차이는 의도가 아니라 방식의 옳고 그름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뚜렷한 우선순위를 가지고 일한다.

모든 것이 똑같이 중요하지 않음을 깨달아야 한다. 파레토의 이론은 불평등을 기초로 하여 80/20이라는 비율로 표현되었을 뿐 아니라 상황에 따라 비율은 다양하게 달라질 수 있다. 90/20 등으로 달라질 수 있다.

100개의 아이디어가 있다면 그 중에서 단 하나, 파레토의 법칙을 매우 극단적인 수준까지 끌고 가보자. 생각은 크게 하되, 아주 작은 곳에 초점을 맞춘다. ‘단 하나’의 법칙을 사업적인 도전 과제에 적용 시켜 매우 강력한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

[Chapter1. 5장.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멀티태스킹은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망칠 수 있는 기회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하려고 하면 그중 하나도 잘 하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한다. 멀티태스킹이 더 많은 일을 해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믿음은 현실과 정반대일 뿐이다. 그것은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만드는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다. 스티브 우젤이 말한 것처럼 “멀티태스킹은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망칠 수 있는 기회”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였다.

[Chapter3. 15장.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

#성공자는 시간을 생산적으로 쓴다. #시간 확보 #나에게 중요한 일을 하는 시간을 보호하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늘 시간이 부족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중요한 시간을 미리 정해 두면 절대로 부족하지 않다. “시간 확보(Time blocking)는 시간을 일의 중심에 두는 매우 결과 지향적인 방식이다. 해야 할 일은 반드시 끝나도록 만드는 방법이기도 하다.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은 “지금 주어진 일에 모든 생각을 집중하라. 햇빛은 초점을 맞출 때까지 절대로 종이를 태우지 못한다.”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확보하라 à 그 시간을 보호하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시간에 쫓기듯이 사는 삶이 내가 부지런하지 않아서 발생한다는 무지한 생각을 했다. 완벽과 정답이 없듯이 모두에게 공평한 시간을 나에게 중요한 일을 하지 않고 타인의 중요한 일을 하게 되면 반드시 시간이 모자라고 부족해질 수밖에 없다.

2.     스스로 나에게 중요한 일에 집중하고 내 시간을 지키는 삶을 살아야겠다. 또한 신체 에너지를 관리하고 환경을 내 편으로 만들어 좋은 사람들과 좋은 환경에서 서로 성공에 이르는 삶을 살 수 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부동산 1등 뽑기를 하듯, 오늘 나에게 가장 중요한 일을 정하여 그 하나에 집중한다. 중요한 하나로 인한 다른 일들의 미루어 짐을 혼란스럽게 여기지 않고 우선순위에 맞는 시간 배분과 업무 량을 정하는 혜안을 가진다.

2.     나 자신의 이성적인 선택 외에 신체 또한 건강하게 돌보고 좋은 환경 안에서 서로 긍정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간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20) “멀티태스킹은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망칠 수 있는 기회”에 지나지 않는다. (스티브 우젤)

(P. 18소수의 몇 가지 일을 잘해낼 때 커다란 성공이 온다는 것을 모르고, 너무 많은 일을 하려고 애쓰다 길을 잃는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다. 더하기 보다는 빼기에 집중하라.

핵심은 “초점을 얼마나 좁힐 수 있는가?” 이다. 가장 중요한 일을 찾고 반드시 해야 될 그 일에만 집중한다.

시간이 곧 성취를 얻기 위한 화폐라면, 어떻게 누군 가는 똑같이 주어진 시간을 더 많은 화폐로 바꾼다는 것이다. 그들은 어떤 일의 핵심에 모든 걸 집중한다. 즉 중요한 일에만 파고들어야 한다.


댓글


준이고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