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0기 ONLY조 슬투]

  • 24.08.24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4.08.24

4. 총점 (10점 만점): 9점/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1장. 무관심 속에 썩어가는 당신의 돈]

#인플레이션 #밑 빠진 독 #집값이 상승하는 진짜 이유

자본주의의 핵심은 은행이다. 은행이 없는 자본주의는 존재할 수 없다. 따라서 은행의 밥줄인 이런 메커니즘이 반복되어야만 자본주의도 유지될 수 있다. 이 말은 나와 당신이 살고 있는 이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는 계속해서 ‘통화량 증가’가 일어나게 될 것이라는 말이다. 즉, ‘통화량 증가=돈이 흔해짐=돈의 가치 하락’이다. 돈의 가치가 하락하면 자연스럽게 예전과 같은 돈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

 

[Chapter1. 3장. 당신마저 관심 없는 당신의 노후]

#고령화 #노후파산 #노후준비는 셀프

매년 고령화가 심화하고 출산율은 저하되는 실정에서 받을 사람은 늘어나고 낼 사람은 줄어드는 상황이니 이처럼 아랫돌을 빼서 윗돌 괴는 식의 정책이 나오는 것도 당연할지 모르겠다. 기본적인 생활 유지에 턱없이 부족한 연금마저도 위협받는 상황이 되어가고 있다. 당신이 지금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노후는 스스로 준비해야 한다. 마음이 불편하더라도 외면하지 말고 직시하길 바란다. 국가와 사회와 정치인들을 탓하는 동안 준비할 수 있는 시간과 기회 역시 사라지고 있다.

 

[Chapter2. 2장. 돈을 쓰면서 결국 돈을 버는 법]

#소비 자산 #생산 자산 #비근로소득

직장인이 자산을 불려 나가려면 그 수단이 꼭 부동산 투자가 아니라고 해도 결국 이 흐름을 따를 수밖에 없다. 시간을 투자해 소득을 만들고 그중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비용을 제한 나머지를 모아서 자본화 한 후 그 자본으로 생산 자산을 사는 데 쓰는 것, 바로 이것이 자본주의의 원리를 깨닫고 투자라는 수단으로 부를 쌓는 사람들이 사용했던 방법이다.

 

[Chapter6. 1장. 인식과 태도의 변환이 시작이자 끝]

#바꿀 수 있는 것 #바꿀 수 없는 것 #실행에 옮겨라

내 힘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이라면 더 노력해서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면 되지만 내 힘이 미치지 않는 영역의 일이라면 내 생각을 바꿔야 한다.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 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 뭔가가 잘못되었다고 목소리만 높여서는 아무것도 해결되지 않는다. 정의의 문제가 아니라 현실에 관한 문제다.

 

[Chapter6. 2장. 한 번의 성공보다 중요한 것들]

#인생을 바꾸는 투자 #꾸준한 반복 #실행

투자자로서의 나의 지향점은 이것이다. 말했듯 한 두번의 성공으로 내가 원하는 위치까지 가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남은 길은 하나다. 투자의 달인이 되는 것. 투자의 달인이 될 때까지 해야 한다. ‘될 때까지 한다’라는 말에는 숨은 전제가 있다. 그렇게 되기까지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는 것 그리고 쉽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자본주의에 대해 무지했고 안전하다고 생각한 것이 진짜 안전한 것인가?

2. 노후 준비는 그저 막연하게 생각하며 대안을 찾으려고 하지 않았다.
3. 좋아하는 것을 찾기 이전에 필요한 것을 좋아하는 일로 바꿀 수 있을 만큼 매진해라.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자본주의의 본질을 이해하고 준비하여 기회가 찾아왔을 때 놓치지 말자.

2. 지속적으로 공부와 투자를 병행하며 꾸준히 노력하자.

3. 내가 먼저 주변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 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40) 아주 작은 리스크도 감당할 수 없다며 결과가 빤히 보이는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으려는 태도이다.

(P.55) 당신이 지금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노후는 스스로 준비해야 한다. 당신 외에 이를 고민하고 해결해 줄 사람이 없다는 걸 인정하라. 마음이 불편하더라도 외면하지 말고 직시하길 바란다.

(P.82) 직장에 다니면서 모을 수 있는 돈은 최대한 확보하는 동시에 그 돈을 소비 자산이 아닌 생산 자산을 사는데 써야 한다.

(P.341) 당신의 주변에 비슷한 생각과 목표를 가진 사람들을 두라. 태권도를 배울 때 아무도 없는 도장에서 혼자 기합을 넣으며 발차기를 하는 것보다는 여러 친구와 함께 도장이 떠나갈 듯 쩌렁쩌렁한 기합을 지르면서 발차기를 하는 게 훨씬 즐겁지 않겠는가? 같은 곳을 보는 사람들은 서로에게 연료가 된다. 장거리를 여행하는 철새는 혼자 나는 법이 없다.


댓글


레몬버베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