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78조 자스민행복여왕]

  • 24.08.27
  • 책이름: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 지은이: 너나위

 

  이 책은 부동산 투자를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한 ‘부동산 투자 매뉴얼’이라고 봐도 될 정도로 상세하게 기재되어 있다. 개인적으로 나는 이 책을 월부에서 ‘실전준비반’을 수강하고 올해 5월에 읽었었다. 실전준비반에서 배웠던 임장하는 순서, 방법, 무엇을 중점으로 봐야 하는 지 등의 내용이 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 있었다. 그리고 이번 열반스쿨 중급반을 통해 다시 읽으면서는 ‘우리가 왜 투자를 해야 하는지, 투자를 위한 필요한 지식, 그리고 부동산 투자 방법(매뉴얼), 그리고 돈 그릇을 키우기 위한 마음가짐’ 등의 내용이 담겨 있었음을 다시 깨우칠 수 있었다.

 이때까지는 마냥 돈을 버는, 나의 돈이 나를 위해 돈을 버는 시스템을 만드는 부자가 되어야 겠다고만 생각했었는데,  어제제 아침 이 책의 마지막 장을 덮는 순간 ['나도 좋은, 올바른 투자자’가 되고 싶다, 아니 ‘좋은, 올바른 투자자’가 되어야 겠다.'] 마음 깊은 곳에서 다짐할 수 있었다. “좋은, 올바른 투자자가 되겠다" 다짐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하다.

 

  • 책의 주요 내용

    ‘돈 그릇’이라는 것이 사람마다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돈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시간이며, 과거의 시간을 어떻게 보냈는지가 나를 결정한다는 사실도 깨달았다.

    1장.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 자본주의에서는 인플레이션은 필연적이며, 이로 인해 당신이 가진 현금의 가치는 점점 떨어진다.

- 자본주의 사회에서도 덮어놓고 문제점만 비난하는 사람보다는 현실을 직시하고 배워가며 노력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람에게 더 많은 기회가 생긴다.

- 투자는 당신과 당신 가족의 경제적 안정을 위해 반드시 해야만 하는 것이다. 

    

    2장.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 돈을 쓰는 방식은 나중에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있는 것에 돈을 쓰느냐(생산 자산), 오히려 가격이 떨어지거나 아예 비용으로 사라져버리는 것에 돈ㅇ르 쓰느냐(소비 자산)로 구분할 수 있다. 

- 투자란 것이 무엇보다 끈기가 필요한 장기전, 그 과정에서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려면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으며 투자의 길에서 어디쯤에 있는지 중간중간 체크해야 한다.

- 적은 돈으로 투자가 가능한 곳을 찾는 능력을 익히고 동시에 투자 횟수를 늘려 자산을 확대해나갈 수 있는 꾸준함이다. 

- 투자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그 투자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인플레이션을 상쇄하는 수준인가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플레이션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익을 돌려주는 금융상품이라면, 투자처로서의 전혀 매력이 없다는 걸 기억하라. 

- 중요한 것은 각자의 투자 수단, 즉 본인이 사게 될 생산 자산의 특징을 공부해서 그 특징을 제대로 아는 것이다. 각 투자 수단의 특징을 공부하고 배워 자신에게 맞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야 한다. 

-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벌기 위해서는, 시간이 흘러도 가격이나 가치가 더 오를 가능성이 있는 것에 돈을 써야 한다.

 

    3장.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 부동산 투자를 고려할 때는 건물보다는 입지를 먼저 봐야 한다. 입지는 곧 사람들의 선호도를 의미, 입지는 곧 그 땅이 어디에 있는가를 뜻한다. 

- 투자를 하면서 모든 일은 결국 사람끼리 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당신이 상대에게 좋은 사람으로 기억된다면, 당신의 투자 성과도 더욱 빛나게 될 것이다. 

- 투자자는 투자 대상으로 고려하고 있는 부동산이 현재 저평가되어 있는지 아닌지를 가장 먼저 체크해야 한다. 엄청난 호재가 있어도 그것이 부동산 가격에 이미 반영되어 저평가된 상테가 아니라면, 그 대상에 투자하지 않는 것이 좋다. 가치를 볼 줄 아는 안목, 부동산 물건의 저평가 여부를 판단하는 데 가장 중요하다. 비교평가 이것이야말로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다. 비교하고 또 비교해서 가치를 따져보고 현재의 그 가치에 어울리는 수준인지 판단한다. 

- 협상의 기준은 주는 것에 있다. 내가 상대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느냐에 따라 원하는 것을 얻느냐 얻지 못하느냐가 결정된다.

-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다면, 다음 세가지를 갖춰야 한다. 첫째는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안목, 둘째는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기술, 셋째는 역전세 등에 대비하여 내 자산을 방어할 수 있는 자금 동원력이다.

-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온다는 말은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아는 지역이 많아야 투자 시점에 보다 빨리 자신 있게 실행’할 수 있다.

  

    4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춰야 한다. 실력이 뒷받침된 후에야 비로소 돈을 만들 자격이 생긴다는 걸 기억하라. 

- 시세차익형 투자를 시도할 경우 정말 돈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투자란 사는 순간 버는 것이어야 한다. 이는 현재 가치 대비 싼 것을 산다면 가능하다. ‘저평가’된 물건을 사는 것이 잃지 않는 투자의 필요충분 조건인 셈이다. 저평가란 물건의 가치 대비 가격이 싼 상태를 의미하는데, 부동산의 가치는 입지로 결정되므로, 입지보다 가격이 싼지 적정한지 비싼지에 따라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결국 저평가를 판단하려면, 그 가치인 입지를 알아보는 요령을 터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평가된 지역을 찾아내고자 한다면, 먼저 아는 지역을 늘려가야 한다. 

 

   5.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 이 장은 투자의 기준과 실질적인 부동산 투자를 위한 임장 방법 등을 하나하나 소개하고 있는 장이다.

- 투자의 기준 세우기: 투자의 기준, 부동산 투자의 기준, 아파트 투자의 기준, 더 좋은 아파트 투자의 기준

- 아파트 투자의 기준: 첫째 저평가 상태인가, 둘째 투자금이 적게 드는가, 셋째 리스크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인가

- 무엇이든, 그 일에 임하는 사람의 태도가 중요하다. 태도가 결과와 큰 상관이 없어 보여도, 나는 그것들 하나하나가 모여 나중에 중요한 차이를 만든다고 믿는다. 그동안 잘 몰랐던 부동산 투자를 진정 잘하고 싶고 이를 통해 돈을 벌고 싶다면, 무엇보다 그 일에 진지하게 임해야 한다.

- 막연히 많은 돈을 벌고 싶다고 생각할 게 아니라, 열심히 배우고 경험을 쌓아 정말 좋은 투자를 잘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돈을 좆으면 오히려 돈이 도망간다. 하지만 투자를 잘하고 싶다는 열망을 가지고 부단히 노력하면 돈이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6.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 내 힘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이라면 더 노력해서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면 되지만, 내 힘이 미치지 않는 영역의 일이라면 내 생각을 바꿔야 한다.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는 말이다. 인식의 전환이 변화의 가장 강력한 동기!, 내가 어찌할 수 없는 일이라면, 그것의 옳고 그름을 따지 말고 그렇게 된 원인과 과정, 결과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해야겠다고 마음먹길 바란다.

- 불평과 불만으로 허송세월할 게 아니라, 지금 상황에서 스스로 바꿀 수 있는 범위를 설정하고 무엇을 할지 선택하라.

- 모든 변화의 시작은 인지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내가 알지 못했던 무언가에 눈을 뜨는 것, 그것이 인지다.

- 아는 것에 멈추지 말고 반드시 이를 실행에 옮겨라. 그저 행하라!

- 조급함을 누르라는 것. 준비하고 있으면 결국 기회는 당신을 찾아온다. 인생을 바꿀 정도의 투자를 하려면 시간이 필요하고 그렇기에 더욱, 조급할 필요가 없다.

- 투자 공부의 순서: 경제와 투자 관련 서적 읽기 => 투자 관련 강의 듣고, 오프라인 모임에 참석하여 투자 동료 만들기 => 실제로 투자 실행하가 => 1~3번까지를 반복하기

- 익숙치 않은 길이라면 빨리 가려고 해도 그럴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천천히 두드리며 찾아가길 바란다.

- 내 옆에 누가 함께하는지가 정말 중요하다. 서로의 성장을 응원하고 이끌어주는 사람들과 함께해야 한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꾸준히 그리고 멀리 가기 원하는가? 최고인 사람들과 함께하라.

-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는 것. 여기서 말하는 좋은 사람이란, 주변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란 뜻이다. 좋은 영향을 미치고 싶다면, 내가 가진 재능과 경험을 주변에 나누어야 한다. 내 인생을 바꾸는 투자를 원하고 그 짧지 않은 레이스를 함께 걸어갈 동료를 찾는다면, 먼저 내어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 현재를 헛되이 보내면 영영 그런 날은 오지 않는다. 계속 이도 저도 아닌 애매한 포지션에 놓이는 나날들이 반복될 뿐이다.

-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프로의 태도로 바꿔라.

- 결국 조급함이 원인. 만약 당신에게 그런 순간이 온다면 이를 기억하기 바란다. 어치피 투자는 평생 해나갈 일이다.

- 당신이 가려고 하는 길에 놓인 장애물부터 치워라. 성공적이고 무엇보다 꾸준한 투자를 하려면, 예상되는 갈등 상황을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

 

     * 마무리

- 당신이 ‘아는 것’에 그치지 말고, ‘행동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긴 호흡으로, 차근차근, 하나하나 시작하라.

 

 

  • 나에게 적용할 점

    - 책을 덮는 순간 “정말 올바른 좋은 투자자가 되어야겠다” 라고 다짐하였고 그렇다면 올바른, 좋은 투자자가 되려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나 고민하게 되었다.

     일단, 나 또한 부동산 투자자, 일단은 부동산 직장인 투자자가 되기로 하였기에, 5장에 나와 있는 데로 아는 지역을, 내 앞마당을 넓혀가도록 하겠다. 하나하나 매뉴얼대로 실천하겠다. 그리고 정말 항상 “올바른, 좋은 투자자”로 아주 작은 것이라도 내가 지금 이순간, 무엇을 해야 함을 고민하여 현명하게 임해가겠다.

     

      나는 내 지인, 주변인들에게 작은 베풂이라도 베푸는 것에서의 즐거움, 행복이 큰 사람이다.  좋은 장소, 좋은 곳보다는 누구와 함께 시간을 보내느냐가 정말 중요한 사람이다. 경제적 자유로 얻고 싶은 것이 “시간, 공간, 사람”에서의 자유이다. 내 소중한 시간을 소중한 우리 가족,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구애받지 않는 공간에서 보내는 그런 삶을 살아가는 올바른 좋은 투자자가 되겠다.


댓글


투자자로로
24. 08. 28. 01:30

너무 소중한 책 좋았던 것 같아요! 😍 아까 서로 후기 들으면서 더더욱 많은점을 배울 수 있어서 더 좋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