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아무 <몰입>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46조 아무]

  • 24.09.02

 

몰입 확장판

 

 

"후회 없는 인생을 살기 위한 가이드북"

 

책 초반에 나오는 저자인 황농문 교수님의 “몰입” 이유 “후회 없는 인생을 살기 위하여” 

이것이 내가 월부를 시작한 이유이다. 그래서 이 책을 쭉 읽어보고 싶었다. 

 

인트로에 나오는 “틀림없이 풀 수 있을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 나 또한 이 기대감으로 내 인생을 풀고 싶었다. 

"곧 풀릴 것 같다는 기대감과 풀 수 있다는 막연한 자신감"

그래서 월부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 곳에선 내가 원하면 인생의 방향점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았기 때문이다. 

 


“엔트로피(에너지=확률)는 자연스럽게 증가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이에 맞서 감소시키려는 노력을 하지 않으면 우리는 타락이나 쇠퇴의 길로 빠지게 된다.”

→ 첫 부분에 나오는 엔트로피 이야기가 매우 흥미로웠다. ‘처음엔 이 무슨 과학적인 책이지’ 라는 생각을 했다. 

읽다보니 내용이 흥미로웠다. 

여태까지의 나는 엔트로피가 무한히 쭉쭉 아주 멈출 기세 없이 증가하는 상태였다. 

 

“본능을 거스르고 기꺼이 오르막을 오를 수 있는 메커니즘은 이 방법밖에 없다. 반드시 오르막 혹은 힘든 시간 후에는 짜릿한 성공을 경험하는 것으로 마무리되어야 한다.”

= 성공 할 때까지 해야 한다. 

→ 나는 여태껏 포기를 버릇처럼 했던 것 같다. 도전을 즐기려면 성공하는 경험으로 마무리하기 위해 노력하자.

 

“ ‘이곳에서의 최선’을 고민하기 시작했다.”

→ 케이스에 따라 방법을 바꾸는 것에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판단을 빠르게 하고 여러 방법을 모색한다.

 

“의식의 내용이 무의식, 장기기억에 생중계된다. 의식의 내용이 무의식에 영향을 주고 그 결과가 나의 의식에 영향을 준다. 의식과 무의식이 서로 의사소통하면서 나라는 사람이 만들어지고 나의 삶의 행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따라서 내 삶의 행로를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바꾸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의식의 내용을 통제하는 것이다.

→ 내 인생을 내가 설계하는 방법

 

“만약 문제 해결보다 몰입 경험 자체를 목적으로 할 때는 자신이 잘 알고 있고 관심이 큰 문제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좋다. 충분한 지식과 관심이 있어 그 주제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쉬울수록 몰입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몰입 상태에서는 꿈을 꾸지 않는다.” 

→ 나는 너무 집중한 내용이 있으면 꿈에 나왔었고 그것이 내가 최선을 다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는데 아니었다..

 

“내가 이 책에서 말하려던 것이 이것이다. 해야 할 일을 즐기며 행복하게 사는 방법. 나는 그 해답을 ‘몰입’에서 찾았다.”

 


과학이나 수학에 대한 내용이 많이 나오긴 했으나 이 책에서 말하는 이야기의 핵심은 

해야 할 일을 즐기며 행복하게 사는 방법 = 몰입

이라는 말이다. 

 

책에서 나온 몰입을 성공한 다양한 연령대와 성별의 사람들의 예시처럼 이런 ‘몰입’을 경험한다면 ‘자존감, 자신감, 행복감, 성취감’ 등 많은 감정을 경험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은 육아를 하는 시점에 다시 읽어보고 싶다. 

내가 지금부터 하려는 바꾼 인생의 방향을 인생을 시작하기 전부터 알려준다면 행복한 삶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적용점

내가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 몰입해보고 그 성취감을 맛보기


댓글


아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