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몰입'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69조 무긍자]

 

STEP1.책의 개요

1.책 제목 : 몰입(확장판)

2.저자 및 출판사 : 황농문 지음 / RHK

3.읽은 날짜 : 2024.08.28. ~ 2024.09.01

4.총점 (10점 만점) : 8점/10점

 

STEP2.책에서 본 것

[1장 Work Hard에서 Think Hard로 ‘생각’을 이동하라]

#극한의 집중력 #몰입의 조건 #믿음

-천재들의 공통점은 지극한 몰입을 했다는 것이다. 그들은 한 가지 의문에 몰입하고 또 몰입해서 해결책을 찾아낸다. 결국 그들은 몰입을 통해 극한의 집중력을 발휘함으로써 두뇌를 100% 활용하는 재능을 지닌 사람들이었다. (P.39)

-칙센트미하이는 삶을 훌륭하게 가꾸어주는 것은 행복감이 아니라 깊이 빠져드는 몰입이라고 단언하며, 몰입에 뒤이어 오는 행복감은 스스로의 힘으로 만들어낸 것이어서 우리의 의식을 그만큼 고양시킨다고 했다. (P.61)

-몰입을 쉽게 하기 위해서는 첫째, 목표가 명확해야 하고 둘째, 일의 난이도가 적절하고, 셋째 결과의 피드백이 빨라야 한다.(P.63)

-몰입 상태에서는 두뇌 활용이 극대화될 뿐만 아니라 가장 빠른 속도로 사고력이 발전한다. 이렇게 극대화 된 두뇌에 어떤 문제라도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문제에 대한 강한 호기심이 더해지면 아무리 어려운 문제라도 답을 얻을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결국 풀게 된다.(P.66)

-프로가 되려면 자신이 연구하는 분야가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 내가 하는 일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믿어야 비로소 자신의 인생을 던져서 그 일을 하게 되고 그래야 일이 재미있고 경쟁력도 생긴다. (P.76)

-열심히 일하면 남들보다 2배 이상 잘하기도 힘들지만 열심히 생각하면 10배, 100배 아니 1000배까지도 잘할 수 있다. (P.85)

-내 의식의 무대 위에 현재 나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 하나를 올려놓고 스포트라이트를 계속 비춰주면, 나의 무의식에서 그 문제를 해결해낼 탁월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솟아오르는 순간을 분명히 경험할 수 있다. (P.97)

=>지금까지 열심히 일을 지속하면 어떤 결과점에 도달한다고 생각해 힘들지만 남들보다 더 많은 일을 한 것 같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어떤 목표점을 가지고 그리 열심히 한 것일까?? 나에게 되묻고 싶어졌다.

프로가 되기 위해서는 내 의식의 무대 위에 목표를 명확히 세우고 그 목표가 중요하다고 믿으며 몰입하여 나의 인생을 던져 일을 해야 그 일을 즐겁고 행복하게 이어갈 수 있고 탁월한 성과로 이어질 것이라는 것을 알았다.

 

[2장 본격적으로 몰입을 시도하기 위하여]

#문제 설정 #명확한 목표 #환경 확보 #수면 #운동 #슬로우킹

 

<몰입에 들어가기 전에 준비할 것들 (P.117)>

1.문제를 설정하라

몰입에 들어가기 위해 생각을 한 곳에 집중하려면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먼저 자신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설정한다. 문제가 명확해야 집중하기가 쉽다.

문제를 설정할 때는 미해결된 문제 중에서 중요하고 핵심이 되는 것을 택한다. 그 문제가 절실하게 느껴질수록 유리하다. 또 해결해야 하는 기간을 정해두는 것도 절실함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된다.

먼저 몰입적인 사고를 시도하기 전에 관련 지식을 충분히 습득한다.

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몰입을 시도할 경우에는 ‘어떻게 하면 되는가?라는 물음보다는 ’왜 그렇게 하는가?‘ 하는 물음이 훨씬 더 절실한 감정을 불러 일으킨다.

2.몰입할 수 있는 환경의 확보

몰입을 위한 기간이 적어도 일주일 이상은 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격적으로 몰입을 시도하라고 하는 사람은 일주일 이상 한 가지 문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주변 상황을 정리해두어야 한다.

3.불필요한 외부 정보의 차단

외부정보(TV시청, 인터넷 서핑, SNS, 유튜브, 숏폼 등)가 자신의 뇌에 입력되는 것을 가능하면 차단해야 한다.

4.혼자만의 공간 설정

혼자만의 공간을 확보한다

5.규칙적이고 땀 흘리는 운동

운동은 매일 규칙적으로 땀을 흘리고 재미있게 몰두. 30분 정도 하고 샤워까지 포함해 1시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운동과 몰입을 병행하면 시너지 효과가 나타난다.

 

완전한 몰입에 들어가는 3일간의 과정 (P.123)

1일차 잡념을 털어내고 자세를 만든다 -> 2일차 아이디어가 움직이기 시작한다. -> 3일차 생각하는 재미가 솟구친다

 

-많은 사람이 몰입이란 긴장된 상태에서 정신 바짝 차리고 집중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그런데 내가 이야기하는 몰입은 그런 긴장된 상태가 아니고 쉬는 듯이 느긋하게 천천히 생각하는 명상적 사고를 하라는 것이다. (P.134)

-50시간 몰입의 법칙: 미지의 문제를 50시간 연속으로 생각하면 몰입도 100%가 되어 두되 가동율이 최대가 된다 (P.146)

-주어진 문제에 대해 멈추지 않고 계속 생각함으로써 두 가지 특징이 있었다. 하나는 생각하고 있는 문제와 관련된 아이디어가 상당히 높은 빈도로 얻어진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 상태가 스트레스보다는 오히려 약간의 쾌감을 준다는 것이다. (P.165)

-건강한 몰입을 위해 운동하라 (P.166)

-건강한 몰입을 위해 숙면하라 (P.168)

-내가 추천하는 것은 슬로싱킹, 즉 천천히 생각하기다. 천천히 생각하기는 명상에 가까운 행위다. 온몸에 힘을 빼고 목을 뒤로 기대고 편안하게 앉아 명상을 하듯이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힌 다음, 자신이 고민하는 문제를 아주 천천히 생각한다. (P.173)

-몰입 상태에서 보다 더 높은 수준의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관련 지식을 쌓고 사고력과 창의력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P.182)

-잠이 든 상태의 ’천재의 뇌‘를 활용하려면 잠이 든 상태에서도 그 문제를 생각해야 한다. 몰입적 사고의 위력은 바로 수면 상태에서 고도로 활성화된 장기 기억을 활용한다는 데 있다. 즉 몰입 상태가 되면 잠을 자면서도 주어진 문제를 풀려는 생각을 계속 한다. (P.189)

=>내가 여태 알고 있었던 몰입은 잘못 알고 있었다. 내가 생각한 몰입은 언제 어디서나 장소 상황은 고려하지 않은 채 집중하면 (그것도 단기간) 어떤 상황이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이 책을 통해 몰입이라는 개념을 새로 깨우쳐 주었다.

몰입의 개념을 통해 나의 사고방식과 행동 환경까지 생각을 바꾸어 주는 계기가 되었다. 몰입의 단계에서부터 과정까지 이 책에 나온대로 실행해보도록 하겠다.

 

[3장 몰입은 뇌와 인생을 춤추게 한다]

#목적지향성 #목표의식 #성취동기 #죽음 #가치 있는 삶

-몰입은 산만한 상태에서 높은 집중도로 가는 행위다. 이것은 엔트로피를 낮추는 행위여서 결코 저절로 이루어질 수 없고 반드시 어떤 힘이 작용해야 한다. 그 힘은 앞서 말한 기대감, 즐거운 혹은 쾌락인 긍정적인 보상이고 위기감, 불쾌감 혹은 고통은 부정적인 보상이다. 긍정적인 보상과 부정적인 보상이 유도하는 목적지향성은 우리 뇌가 작동하는 기본 매커니즘이다. (P.226)

-우리가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목적지향성을 고려하면 몰입도를 올리는 데 빼놓을 수 없는 요소는 바로 뚜렷한 목표와 성취 동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P.229)

-쾌락을 먼저 선택하면 빚내서 도파민을 사용하는 것과 같고, 고통을 먼저 선택하면 저축한 도파민을 사용하는 것과 같아서 더 큰 보상을 얻을 수 있다는 원리다. (P.244)

-항상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일에 대하여 습관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자신의 일에 대한 성취 동기가 높고 좋은 결과를 얻는다. 몰입을 시도하는 초기 단계에서는 바로 이 목표를 의식과 성취 동기를 분명히 하는 과정이 전제되어야 한다. (P.232)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몰입 상태에 들어가면 그 문제와 관련된 사소한 것이라도 의미가 생기고 감동을 준다. 고도로 생산적인 활동을 하면서도 지고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이다. (P.261)

-생각에 의한 입력은 우리가 선택할 수 있고 노력에 의하여 크게 바꿀 수 있다. 이러한 요인을 고려하여 삶과 교육의 방향을 설정해야 하는 것이다. (P.261)

-천천히 생각하기는 자율적으로 몰입도를 올리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다. (P.267)

-내가 몰입을 하게 된 동기 역시 죽을 때 후회하지 않는 삶, 즉 최선의 삶을 살아야 한다는 생각을 진지하게 하면서부터였다. 죽음에 대한 통찰만큼 최선의 삶을 추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없다. (중략)

오늘 하루, 나는 얼마나 가치 있는 시간을 보냈는가? 오늘 하루 내가 한 일들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활동은 얼마나 가치 있는 것이었나? 이런 일상이 반복된다면 인생의 마지막 순간, 나는 자신의 삶에 대하여 만족할 수 있겠는가? 이 질문이 바로 스스로 몰입을 선택하는 중요한 동기가 된다. (P.270~P.272)

-인생은 죽음을 향해 질주한다. 죽음에 대하여 내가 저항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한 것이다. 내가 살아 있는 시간이 유일한 기회이고 이 삶의 기회를 잘 보내느냐 그렇지 못하느냐는 나한테 달려 있다, 서서히 다가오는 죽음에 대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살아 있는 동안 가장 삶다운 삶을 사는 것이다. 죽음과 크게 다르지 않은, 살아도 산 것 같지 않은, 죽지 못해서 살아가는 삶이 아니라 죽음과 가장 반대되는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P.273)

-하루하루가 생동감 넘치고 삶의 희열로 꽉 찬, 그리고 작지만 내가 가진 모든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그러한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살아 있음이 나의 유일한 기회이기 때문이다. (P.273)

=>회사 업무가 끝나면 나에게 보상을 준다는 의미로 쾌락(TV시청, 인스타그램, 유튜브, 숏폼)을 즐겼던 거 같다. 이런 쾌락은 점점 보는 시간이 길어지고 중독처럼 오게 되었다. 이런 일로 나의 집중도는 더 떨어지게 되고 내 목표와 성취감은 어딘가로 잃어가는 거 같다. 아직 죽음이라는 단어는 먼 얘기로 치부해 버렸지만 살아 있는 동안 내가 가진 모든 능력을 최대로 발휘해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도록 목표 설정을 하고 몰입하여 실행해야겠다.

 

[4장 몰입으로 학교와 직장에서 핵심 인재가 된다]

#Think Hard #즐거움 #행복

-유대인들은 아이에게 학문을 가르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학문을 배우고 자기 것으로 만드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교육이라고 믿는다. (P.315)

-몰입으로 이어지는 ’Think Hard’의 패러다임에서는 학습이나 일을 하는 과정 자체에서 즐거움을 얻고 일을 수행하는 행위 자체가 목적이 된다. 보장되지 않은 미래의 행복을 위해 현실을 희생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를 행복하게 산다. 행복을 누리면서도 그 결과가 보다 확실한 미래의 성공을 보장하는 것이다.

 

[5장 약하게 혹은 강하게, 몰입에 이르는 여섯 단계]

약한 몰입 1단계 : 슬로싱킹 터득하기

약한 몰입 2단계 : 10분에서 10시간까지 도전하기

약한 몰입 3단계 : 10시간 이상 도전하기

강한 몰입 1단계 : 하루 이상 연속해서 생각하기

강한 몰입 2단계 : 일주일 이상 연속해서 생각하기

강한 몰입 3단계 : 한 달 이상 몰입하기

 

**몰입 8계명**

1.명확한 목표를 세운다

2.사전 지식을 공부한다

3.몰입 시간을 확보한다

4.몰입은 이완된 상태에서 하는 것이 좋다

5.잠은 꼭 자야 한다.

6.선잠을 활용한다

7.규칙적은 운동은 필수다

8.답이 보이지 않아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다.

 

 

STEP3.깨달은 점

1. 몰입은 단순한 집중력이 아니라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천천히 생각하면서 도달하는 것이다.

2. 약한 몰입 단계부터 시도하면서 매일 매일 늘려 나의 두뇌 활용을 극대화 시켜야겠다.

3. 후회하지 않은 삶을 살기 위해 내가 가진 모든 능력을 최대한 발휘해 가장 삶다운 삶을 살도록 해야겠다.

 

 

STEP4.적용할 점

1. 문제를 설정하고 목표점을 명확하게 잡자

2. 사전지식 정보를 공부하자

3. 불필요한 외부 정보(TV시청, 유튜브, 불필요한 인터넷 서치)의 차단하자

4. 몰입 시간, 환경 확보하면서 약한 몰입 단계부터 시작하자 (매일 아침, 잠들기 전) 그리고 시간을 점점 늘리자

5. 생각하는 습관을 만들자

6. 매일 운동 30분씩 하자

7. 충분한 숙면하자

8. 해결점이 안 보이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몰입하자

 

 

STEP5.책 속의 기억하고 싶은 문구

P.83 지극히 현실에 순응하는 삶을 살면 그 순간은 편할지 모르지만 인생을 정리하는 단계에서는 후회를 한다. 현실적인 어려움과 능력의 한계에 부딪히더라도 정말 중요한 문제, 그리고 꼭 해결해야하는 주제를 선택해 최선을 다해 연구하면 후회가 없을 것이다.

P.106 내가 몰입을 시작한 이유도 후회 없는 삶을 살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 내 눈 앞의 일이 내 삶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하고 몰두해야 한다.

P.204 가치관을 바꾸는 일은 사람을 바꾸는 일이다. 가치관이 바뀌면 그 효과는 평생 지속된다. 몰입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일에 대한 가치관이 바뀌면 자신이 하는 일이 여타 다른 일에 비해 훨씬 더 중요한 의가 있으므로 자신의 인생을 송두리째 던질만한 가치가 있다는 확신이 들게 된다.

p.273 인생은 죽음을 행해 질주한다. 죽음에 대하여 내가 저항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한 것이다. 내가 살아 있는 시간이 유일한 기회이고 이 삶의 기회를 잘 보내느냐 그렇지 못하느냐는 나한테 달려 있다, 서서히 다가오는 죽음에 대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살아 있는 동안 가장 삶다운 삶을 사는 것이다. 죽음과 크게 다르지 않은, 살아도 산 것 같지 않은, 죽지 못해서 살아가는 삶이 아니라 죽음과 가장 반대되는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처음 책이 잘 안 읽혀져 속도가 나지 않았으나 뒤로 갈수록 책이 주는 의미를 점점 알게 되어 재독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재독하면 또 다른 더 깊은 깨달음이 나올 거 같다.

 

 


댓글


hiiiuser-level-chip
24. 09. 03. 01:47

무긍자님 !!!!! 저 한참 찾아보고 알았어요!! 닉넴 바꾸셧군요ㅎㅎ 독서후기 멋지십니다! 9월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