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P50. “천재의 수수께기에 도전한 인지과학자들은 천재나 범인, 모두 문제 해결 방식이 동일한 과정을 밟는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다시 말해 천재와 보통 사람 사이의 지적 능력 차이는 질보다는 양의 문제라는 것이다. ”
P132.
P180. 잠을 자는 7시간 외에 눈떠 있는 시간은 오로지 주어진 문제만 생각한다면 하루에 17시간 생각을 할 수 있다. 3일 동안 51시간이 된다. 따라서 50시간 연속으로 생각하면 몰입도가 100%가 되는 것이다.
P213. 고도의 몰입 상태가 되면 도파민 과잉 분비로 각성과 흥분된 상태가 되어 잠을 자지 못하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수면 부족이 조현병과 같은 정신질환을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 (중략) 수면 부족이 왜 정신칠환을 일으킬까? 수면이 부족하면 낮에 두뇌활동으로 샇인 노폐물인 베타아밀로이드나 타우 단백질 등이 축적되는데 이 물질들은 신경세포를 파괴하고, 치매를 유발하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그런데 베타아밀로이드 등은 잠자는 동안 뇌척수액에 의해 제거된다. 따라서 숙면을 할 수 있다면 이러한 부작용을 막을 수 있는 것이다. (중략)
숙면을 유도하고 베타아밀로이드 등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물질이 두뇌신경영양인자다. BDNF는 운동을 할 때 생성된다. 이는 숨이 차고, 땀을 흘릴 정도의 운동을 30분 이상 매일매일 규칙적으로 함으로써 7년 동안 고도의 몰입을 해도 전혀 부작용이 없었던 내 경험과도 일치한다. 나는 강한 몰입을 시도하는 사람에게는 운동뿐 아니라 두뇌에 좋은 영양제인 비타민D와 오메가3를 권하기도 한다. 그리고 긴장된 상태의 몰입이 아닌 이완된 상태의 몰입, 즉 느긋한 마음으로 천천히 생각하는 방식이어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P285. 나폴레옹 힐의 성공철학
첫째, 확고한 목적 의식과 불타는 강렬한 의욕을 갖는다.
둘째, 명확한 계획을 세우고 착실히 실행해나간다.
셋째, 주위 사람들의 부정적인 견해는 깨끗이 무시해버린다.
넷째, 나의 목표와 계획에 찬성하여 항상 용기를 북돋워주는 사람을 친구로 사귄다.
P314. 신경전달물질의 일부는 시냅스 전 신경세포의 축삭말단에 있는 수용체에 결합한다. 이처럼 자신이 방출한 신경전달물질을 스스로 회수하는 수용체를 자가수용체라고 부르고, 자가수용체가 특정한 신경전달물질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것을 조절하는 기능을 마이너스 피드백이라고 일컫는다. 마이너스 피드백은 항상성과 거의 같은 개념이다. 자가수용체는 신경전달물질의 방출량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마이너스 피드백을 통해 신경전달물질의 과다 분비로 인한 부작용을 방어하는 기능을 한다.
이와 같은 자가수용체는 대부분의 신경계가 가지고 있는데, 드물게도 우리 몸에서 자가수용체가 없는 신경계가 있다. 바로 전두연합령(전전두피질)이다. 앞서도 이야기했지만 이 부위는 사고, 판단, 계획, 창조 등 고도의 지적 능력을 관장하며 우리 뇌의 CEO 같은 역할을 한다. 그런데 이 전두연합령의 대부분은 A10이라고 불리는 도파민 신경섬우로 이루어져 있다. 1981년 미국 예일대학교 의학부의 약리학, 정신과 교수였던 로버트 로스가 발견해낸 바에 따르면 이 A10 신경에서는 자가수용체가 없어 마이너스 피드백이 이루어지지 않아 도파민의 유리가 증가해도 억제가 일어나지 않아 도파민 과잉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이렇게 A10 신경이 활성화되면 도파민 유리가 계속 이루어짐에 따라 장기간 몰입을 해도 우울감 없이 지속적인 쾌감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이다.
P323. ‘내가 나를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은 뇌과학이 우리에게 주는 가장 중요한 메시지다.
P440. 몰입은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용하고 강력하지만, 꼭 문제 해결이 아닌 최선을 다해야 하는 다양한 상황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가령 내가 공부에 몰입하고 싶으면 공부와 관련된 내용을 의식의 무대 위에 올려놓는 노력을 지속하면 되기 때문이다. 이 경우에는 하나의 문제에 몰입하는 것보다 몰입의 장벽이 상대적으로 낮다. 그러나 문제 하나가 아닌 집중하려는 대상이 넓어지므로 고도의 몰입 상태에 도달하려면 더 오랜 기간이 걸린다.
P442.
약한 몰입 1단계 - 슬로싱킹 터득하기
‘슬로싱킹’에 의한 몰입은 이완된 상태에서 집중하고, 생각하는 과정이다.
약한 몰입 2단계 - 10분에서 10시간까지 도전하기
약한 몰입 3단계 - 10시간 이상 도전하기
의도적인 몰입을 자동 목표지향 메커니즘으로 활용할 수 있다. 내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 목표에 자투리 시간이 날 때마다 의도적인 몰입을 한다. 이 방법은 충분한 기간이 있지만 절실함이 부족한 상황에서 동기부여와 구동력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P470.
강한 몰입 1단계 - 하루 이상 연속해서 생각하기
강한 몰입 2단계 - 일주일 이상 연속해서 생각하기
강한 몰입 3단계 - 한 달 이상 몰입하기
P514. 몰입8계명
P518. 소망하고 추구하는 것을 실현시키는 몰입적 사고
‘어떻게 살아야 할까’라는 문제를 화두로 일주일 간 몰입을 한 적이 있다. 많은 생각이 떠올랐지만 결국 단순한 두 가지 결론을 내렸다. 하나는 ‘행복하게 살자’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해야 할 일을 최선을 다해 잘하자’라는 거다.
[느낀점]
인생에서 무엇에 몰입해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단순히 끈기나 의지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했는데 인생의 목표나 방향성을 갖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매 순간 충실한 행복감을 느끼고, 죽을 때 후회하지 않는 삶이란 어떤 것일까.
[적용점]
댓글
으둥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