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내가 했던 임장은 마치 수박 겉핥기식이었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내 집 마련을 먼저 할지, 투자를 먼저 할지 고민하던 부분에 대해 명확한 해답을 얻을 수 있었다. 서울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는 점도 깨달았다.
앞마당 전수조사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시세 루틴을 꾸준히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다. 내 스스로 한계를 정해두지 않고 여러 방면으로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도 새롭게 배웠다.
급지를 확인했다고 해서 그 급지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생활권 내 가장 선호하는 아파트의 천장 가격을 비교해가며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었다. 단지를 분석할 때는 교통, 직장 접근성(버스, 지하철, 자가용)뿐만 아니라 커뮤니티 시설까지 꼼꼼하게 확인해야겠다.
이번 실전반을 통해 내가 얻어가야 할 것은, 단순히 질문을 던지고 답을 얻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임장과 임보를 행동으로 옮기고, 그 과정에서 피드백을 구하는 것이다. 튜터님의 말씀을 통해 이번 실전반을 어떻게 임할지 각오를 다지게 되었다.
또한, 수도권 투자 기준을 세울 때 다음을 꼭 고려해야겠다.
특히 인상 깊었던 것은, 직장과 교통을 고려한 구축 단지의 가치 판단까지 디테일하게 설명해 주신 부분이다.
수도권 투자 전략에서는 권역별 분석이 중요하며 앞마당 트레킹이 왜 중요한지 여러 번 강조하신 점도 기억에 남는다.
수업을 내것으로 만들고 이제 2강 올라오기 전까지 임보 써야겠다 :)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제주바다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