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독모후기]불변의원칙

열중반 조원들과의 조모임(24. 9. 11.)

책제목: 불변의 법칙

 

  1.  책을 읽고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인상깊었던 이유를 나눠봅시다.

    → p.78. 우리의 행복은 전적으로 기대치에 달려있다. 행복한 삶을 위한 제1원칙은 기대치를 낮추는 것입니다. 

    내게 투자에 대한 기대치는 투자초기임에도 급하고 크게 벌어야겠다는게 기대치였다.. 

    불변의 법칙 월부영상을 보니 투자도 일과 마찬가지로 시간꾸준히 들여서 하면 당연히 실력이 늘고 잘하게 된다고 한다. 투자를 아주좋아하는 취미처럼 꾸준히 해야겠다. 급하게 하려하지말고, 그렇다고 놓지도 말고!!

    →수님) 효율성을 추구했던게 비효율적이었다고..! 수님 말씀을 듣고 나도 떠올려보니, 효율성만을 추구하려 계획세우고 시간과 틀어지면 자책하고 결국 앞부분계획만 이루고 나머지는 손을 놔버렸던 과거들이 떠올랐다.. 지금 해야할일에 집중하고 너무 효율성에만 치중하지 말자..

  2. 내가 생각하는 부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내가 생각하는 부의 기준은 서울에 20억이상 내집2채+금융자산5억..    그 이유는.. 권유디님도 재테크기초반때 말씀해주셨지만.. 자산축적을 해서 든든해지면 불합리한 것에 안된다고 말할 수 있게 될것… 매번있는 인사로 인해 상사의 불합리한 지시를 거절하지 못했고 일을하면서 찝찝한것들로 가득하게 되었다.. 23,24년.. 

    일을 그만둬도 괜찮을 만큼의 자산이 있다면, 돈벌려고 다니는 일터에서 좀더 거절에 자유로워질수 있을것 같다…

  3. 내가 가진 물, 누구나 좋아할만한 나의 재능 또는 스토리는 무엇이 있나요? 그 재능을 살려 부를 축적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셤준비를 오래했지만(대학시절).. 떨어지고 사기업다니다 1년내로 합격..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도전해서 합격.. 가난했던? 집안.. 어려운 질문이었다.. 

    →크리스탈님의 경험나눔이 인상적이었다. 부모님의 사업성공과실패, 큰아버지 내외의 검소함과 가계부작성 등 크리스탈님의 유년기에 겪었던 스토리를 나눔해주셨는데, 이런 유년시절이 있어 크리스탈님께서 자산을 잘 불려가고 계신것 같았다!! 넘 멋찌신분. 늘 긍정적이고 반짝반짝 빛나는 분 같다. 가계부,긍정마인드 등 배울점이 넘 많은 분이다.

  4. 내게 지금 맞는 돈의 그릇(감당할 수 있는 돈의 양)은 얼마인가요? 그 돈이 있으면 지금 무엇을 하겠습니까?

    → 결혼하면 돈이 없을것 같진않다… 나의 자존심만 내려놓는다면???ㅋㅋㅋ 그러나 나의 돈그릇은 아직은 5천미만인것같다.. 내년 8월전에는 집 구매할 수 있도록.. 앞마당 늘리고 돈그릇을 최대한 키워놔야겠다. 

    크리스탈님) 서투기에서 돈의 양보다 나의 결단력과 실행력이 중요하다고 하심!!

    끝까지님) 은행가서 인사받을 정도(vip)의 돈만 적금넣어두고 etf, 채권, 발행어음 등. 갖고계심 부동산 직관적으로 그냥사야.. 본인을 믿기로하심! 

    인사받을정도는 3억!현금..이라고 하셨다 대박멋쪄

    수님) 모아온돈 청약에 투자→ 다들 신도시계신분들이라 청약성공하신분들.. 이런분들과 함께할수 있음에 넘 감사하당ㅎㅎ

  5. 나의 인생에서 가치있는 것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중요한 두가지는 무엇인가요?

    →난… 가치관이라고 했다. 나에겐 어려운 질문이었음.

    끝까지님) 오늘 현재를 누리자. 가족, 사람

    짱가님) 용기, 머뭇거리지 않고 내가 나를 믿고 행동할 수 있는 용기,// 행동력: 생각만하고 행동하지 못하는… 정해진 시간안에 하려고 마음먹는데까지 시간넘 오래걸림.. 분배가 부족 행동력과 용기..

    수님)인생살면서 젤필요. 결단력, 결단력을 행동으로 옮기는데 시간핑료. 그래서 후회하는게 많음/감사하는 마음, 행복, 생활자체가 달라짐을 알기에.. 감사의 마음. 표현아끼지말고 살아가자

    크리스탈님) 끝까지님 만난날!. 인생에 있어서 필요한것 초반활활 장작과 같다고 표현하심ㅎㅎㅎ 끝까지 할 수 있는 힘 필요!! 

    6. 지금 우리 눈에 띄지않는 변화는 무엇이 있을까요? 그 변화가 1년뒤, 10년뒤, 20년뒤의 모습을 어떻게 변화 시킬까요?

    난 기상에 대해얘기

    수님)아웃풋내는 과정, 하다보면 첫번째 도미노, 두번째 도미노, 마지막 도미노가 넘어가지 않을까

    짱가님) 기상, 1년 5년 20년이상 독서모임

    끝까지님) 주식 책모임. 가랑이 찢어질듯 따라가심. 소화되는게 다름 이런 변화가 나를 변화시킬것. 생각이 달라짐. 판단력, 결단력, 행동력이 어느순간 확바뀜. 내가 누군지 점점더 나를 알아가게됨. 판단이 조금씩 빨라짐!!

    7. 그동안 낙관론자, 비관론자, 합리적 낙관론자 중 어느쪽에 더 가까운 삶을 살았었나요?  그동안 살아온 우리의 인생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비관론자였던듯. 그래서 '긍정확언'하려 노력.

    →크리스탈님) 

(수정중)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