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2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80기 14조 경제부자유]

24.09.15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안녕하세요. 경제부자유 입니다 :) 

 

지금 추석 명절에 처가집에 내려와서 이렇게 강의 다 듣고 작성하게되네요. 

 

처가댁인 대천 보령에 왔는데, 개구리 소리도 들리고 풀향내음도 좋네요. 이제 강의후기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5시간정도의 강의를 듣는다는건 참 쉽지 않은 일인데, 자기 직전까지도 머릿속에 내가 그리는 미래와 마지막 

너바나님이 하신 말씀이 계속 남네요.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무조건 된다고 생각하자.  스스로로 믿고 우리가 잘 한다고 서로 격려하고 나라도 내 편이 되어주면서 스스로 칭찬 많이 하자. 

 

 마지막으로 소화해서 내재화 시키기 위해서 후기로 잘 남기고 머리와 가슴에 새겨놓아야 겠다고 생각이 드네요.

 

 너바나의 방법 이해하기! 

 

투자의 본질은 내가 좋은 기업을 오랫동안 계속 갖고 있는 것이다. 

10년 보유, 20년 보유, 30년 보유 등 내가 10년 이상 장기적으로 바라보고 쌓을 수 있는 나무는 무엇일까 고민을 하게 되었고, 내가 그래도 관심갖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데  주식보다는 부동산이라는 생각이 점차 쌓여간다. 

 

각 영상과 좋은 글들로 초보 부차자의 현실을 너무나 직설적으로 땅! 하신…ㅎㅎㅎ

 

“투자의 성공여부는 얼마나 오랜동안 세성의 비관론을 무시할수 있는지에 달려있다.” 

이 말을 통해, 23년도 초반에 집 살 기회, 그냥 편하게 생각하고 내 기준을 무시하고 부모님의 비관론을 너무나 믿고 세월의 생각을 믿었던 내가 약간 후회 스럽다. 

그 때 나 너무 사고 싶다고. 이제 사고 싶다고 이야기했는데 그 집이 1억이 올라갔다…ㅎㅎㅎ

그냥 내가 물고기를 놓쳤다고 생각하자….ㅎㅎ

 


나의 자본주의 지수는? ㅎㅎ

정…말…초보이구나…아 부끄럽다. 

 

다시한번 나의 투자단계를 정확하게 생각하고, 인식하자… 

 

나는 항상 빨리 성과를 내고 약간 조급함을 많이 가진다. 이것도 저것도 하고 싶고 하고 싶은게 너무 많아.. 

 

하지만… 사와카미 아스토의 말을 듣고 띵….

 

자신이 5년,10년 장기간 응원할수 있는 것에 투자해라. 미래 가치를 두고 판단해야 한다!! 

나는 내 자신의 미래 가치를 투자하고, 미래 자본주의에 투자를 할 물건을 갖을것이다! 

선언하고 생각해야지! 

 

그래프 그려주면서 이야기 해주는데 와 이거 나인가?ㅋㅋㅋ 하는 생각이 듦.ㅋㅋㅋ

오예 하고 하아 하고 팔까 말까 하고 호재에 따라 하고 ㅋㅋㅋ 망하는거 다 하고 있었…그래서 돈을 까먹지..내가..ㅠㅠ

 

뼈떄리는 다른말…하나 더 

자본주의는 옮고 그름이 없다.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을 해야하고, 그것에 집중을 해야 겠다. 

 

부동산의 흐름을 보면서 서울의 중심지체계의 변화가 어떻게 되었는지 이해하고, 이래서 가격이 이렇게 반영이 되는구나. 

사실 학군에 대해서 신경을 별로 안썼는데… 이제 아이 아빠가 되나보니 아이들이 사용하는 언어, 행동, 태도가 다르다는 부분이 조금씩 보이고, 아 이래서 신경을 부모님들이 많이 쓰는구나 하고 느낀다…ㅎㅎ

 

 

나는 투기꾼인가 투자자가 될것인가? 

  • 투기꾼 vs  투자자
  • 나는 형에게 의지해서 주식 투자를 해서 투기꾼….
  • 잃었는가 벌었는가만 중시해서 투기꾼….
  • 성과 몰라서 더 투기꾼…

나는 투기꾼의 삶을 살아가니 돈이 맨날 또이또이지….ㅎㅎㅎ 

 

이제는 나의 투자 원칙은? 딱 하면 이야기가 나올 수 있게 생각하고 정리해야 겠다. ㅎㅎ

 

  1. 저평가 여부 
  2. 환금성
  3. 수익률
  4. 원금보존
  5. 리스크 관리

우선 조급함을 내려 놓고, 투자 실력을 키우는데 집중하자. 

원칙, 기준, 본질, 진심

너바나님의 진심이 느껴지고, 본질을 볼 수 있는 눈, 그리고 원칙을 이해하는 머리, 

기준을 지킬 수 있는 기준을 세우자. 

 

나만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씨앗- 새싹- 묘묙 - 나무 - 열매 !

다양하게 쌓고 차곡차곡 쌓아 올리자! 아자자! 

 

뭔가 쓰다보니 일기와 내 감정 그리고 반성인듯 하다.

부자의 마인드를 키우고, 독서& 강의를 통해서 부자의 그릇을 더 키워해 겠다. 

 

마지막 너바나님의 말을 보며 마지막 정리를 해본다. 

 

생각은 결국 내 머릿속에서 나온다. 그 생각을 바꾸고, 긍정적 생각에서 행동이 나와 습관으로 형성하고 

차차 그 습관이 내 운명을 만들것이다. 

그러므로 나는 너바나의 생각과 행동, 습관을 따라 내 운명의 길을 함께 만들어서 걸어가야겠다.

 

마지막으로 좋은 강의 만들어주시고, 삶에 대한 철학과 생각을 나눠주시고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문바이브
24. 09. 15. 01:23

고생하셨어요! 명절 시작을 후련하게 슈타트! 자 이제 목실감시금부 가쥬아~~(쉴틈이 없듀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