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저희 부부가 위 제목의 문제로 많은 고민을 하다가 전문가분께 문의를 드려보는게 좋을것 같아 질문드려봅니다.
저희남편이 어릴때부터 정말 하루도 쉬지않고 모으고 모아서 2018년에 구입한 건물이 하나있습니다.
안성시 대덕면 내리에 있는 건물이고 건축물대장상 오피스텔이나 원룸으로 되어있고
방25개에서 약 750만원의 월세가 나옵니다. 수익률이 12프로쯤 되는거 같아요
20년이 넘은건물이니 5년쯤 후엔 또 투자를 해야겠지요…..(공실은 잘 안납니다.)
그런데 요즘 서울 집값이 조금 주춤하니 이럴때 사야할것 같고 이럴때 놓치면 영원히 살 수없을것 같은 불안감이 들어서요
저희가 그 건물을 팔고
그 돈으로 서울에 있는 한강이 보이는 32년 된 30평대 아파트를 구입할까 고민중입니다.
750에서 월세가 200대로 확~~ 떨어지겠지만….
그래도 이게 괜찮은건지 확신이 서질 않아서요.
아니면 원룸을 살려둔채로 5~6억으로 살수 있는 아파트를 찾는게 나을지…
너나위님이라면 어떤 선택을 하실건가요??
아! 참고로 1년전 구입한 주택이 하나 더 있습니다.
그래서 남편은 원룸을 3년안에 팔려는 생각을 하는것 같아요…
그래야 양도세를 감면을 받을 수있을테니까요
시아버지는 이런 집이 앞으로 사기도 힘들다며 현금이 최고라고 고쳐쓰라 하시고
우리는 소득세 내고 나면 남는 것도 없을 것 같고.
무엇보다 인구가 줄 수록 중심으로 몰릴텐데…. 라는 불안감 때문에요….
지금 좀 덜 벌더라도 지금을 우리가 일을 하니까 조금 무리해도 괜찮은데
저희가 더 나이 들어 우리 아이들이 커서 서울에 가고 싶을때 요..
그게 힘들어질까 봐요…
거기서 수 백 만원 씩 월세 내며 살게 되는 일이 생길까 봐 ….
다른 사연들에 비하면 넘 배부른 고민이라 할까 말까 했는데요… 그래도 제겐 전 재산이 달린문제니 그래도 물어봅니다.
제가 젤 좋아라하는 너나위님~~
꼭 조언 부탁드려요~~~
월부 앱을 설치하면 남겨주신 질문에 답변이 달리면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앱 추가 방법 : 공지사항 > 신규멤버필독 게시판을 참고하세요!
댓글 0
감자랑토마토랑 : 독수리3형제님 ㅎㅎㅎ 너나위님이 아니라서 죄송합니다만 누구라도 고민할만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섣불리 결정해서 매도-매수를 하시기 보다는 시간을 갖고 공부하며 무엇이 나에게 득이될까, 우리가족에게 맞는 방향은 무엇일까, 내가 원하는 방향은 무엇일까 등을 잘 고민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울 아파트로 갈아탈 경우, 당장의 월 현금흐름도 크게 줄어들기 때문에 가족들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도 적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직 서울 시장이 향후 어떤 방향으로 움직일지는 모르겠으나 대출 규제 등으로 인해 잠시 멈춰갈 가능성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 섣불리 판단하지 마시고 차차 준비해서 결정하시며 좋겠습니다. 단, 준비하실때는 내가 물건의 가치를 분석할 수 있을 정도로 공부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이를 단기간에 흡수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투자를 오랫동안 공부하고 실행하며 자산을 일궈나가신 분들의 강의를 듣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는 열반 기초반부터 강의를 수강했는데요, 다음번에 강의를 한 번 들어보시면 좋겠습니다^^ 독수리3형제님 잘 고민하고 준비하시어 좋은 선택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