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안하고도 자연스럽게 진행해주신 강의의 내용에서 자료를 통해 복습을 하다보니 실로 엄청난 양의 내용과 인사이트가 담겨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는 고개를 끄덕이며, 그래 맞아! 그렇게 하는 거지! 이러고 있던 나…
막상 이것을 내가 직접 처음부터 하나하나 이루어가는 사고의 과정, 투자의 과정으로 대입시켜 생각해보았습니다.
실전처럼 직접 말로 표현해보니 내가 그동안 하지 않았기에 입을 떼기가 어색하고, 그것을 실제 현장에서 한다면 어버버의 연속일 수밖에 없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강의 교재는 오래도록 다시 보고 또 볼 자료가 되겠다는 확신이 생겼습니다!
<이번 강의에서 와 닿았던 점, 적용해 볼 점>
사실 월부에서 첫 강의를 들었을 때에도 어렴풋하게 잡힌 개념으로 인해, 다른 여기저기서 알려주는 부동산 전망에 귀를 쫑긋 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강의에서 너바님께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미래는 결국 아무도 모르는 것이란 것을 확실히 받아들이게 되었습니다. 이젠 더 이상 전망이란 용어에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냥 내가 지금 시점에서 상승장이든 하락장이든 어떻게 할 수 있을지 그 대응 방안을 생각해보고 일단 실력을 키우는 것이 더 중요하단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결국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는 가치를 보는 것에 집중하겠습니다. 직장, 교통, 학군, 환경, 공급 이것을 잊지 않고, 입지독점성을 갖추고 저평가 된 것을 찾는 것!! 이것이 핵심임을 알았습니다.
- 남들과 다른 방향으로 가겠습니다!! 필히 명심하겠습니다.!!
- 부동산의 사계절 사이클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 시기를 잘 판단하겠습니다.
- 투자는 감정이 아닌, 원칙에 따라 해야한다!!
- 항상 어떤 일을 선택할 때는 비용과 편익을 함께 써서 따져보겠습니다.
- 아무런 리스크를 지려하지 않는 것이 최악의 리스크라는 말씀! 소위 ‘갈아넣는 시간’을 나의 비용으로 생각하며 이어가보겠습니다.
- 각 부동산 형태별 투자 기준 여부 확인도 큰 의미가 있었습니다. 추후 시장이 변화하여도 투자자로서 판단할 때 좋은 기준이 될 것 같습니다.
- 세상에는 계속 벽이 있고, 나도 언젠가는 벽을 만날 것이다. 남들도 넘었던 벽이라면 그건 나도 넘을 수 있고, 그 땐 더이상 벽이 아닌 계단이 되는 것이다. 극복해야 한다!! 이 말씀이 난관을 극복하는 데에 정신적으로 큰 지주가 될 거라 믿습니다!!
- 해결책이 있는 문제는 고난이 아니라 교훈이 된다!! 용기를 내어 해결책을 찾는다!
- 저평가를 판단하고, 실행할 수 있는 것. 그리고 그것을 보유하며 재산으로 쌓아갈 수 있는 것!
- 직장 소득이라는 앞바퀴와 자산 소득이라는 뒷바퀴를 동시에 굴러가도록 만들겠습니다.
- 역전세라는 리스크를 대비하여 전세가에 욕심내지 않는 투자!! 꼭 기억하기!!
- 기타 부대 비용에 관한 고민
- 자산 30억을 달성하기 전까지 20평대에 거주하셨다는 너바나님! 나는 너무 사치하고 있었다. 반성….
- 짧게 기회를 주는 시장에서 기회를 잡는 사람은 이미 준비된 사람들!! 나도 이제 그 준비된 사람의 대열에 합류해야 한다.!!
- 누군가는 주저할 때 누군가는 도전한다.
- 어제와 같이 산다면 어제와 달리 살 수 없다.
- 세금은 두려워 할 필요가 없다. 특히 현재 1주택자인 나로선.. 비용과 편익의 관점에서 편익에는 비용이 따르기 마련이니까. 그 세금이 내가 치를 대가니까.
- 수신/ 제가/ 치국 각 영역을 하나씩 차근차근 가져가보자. 행복한 투자자가 되어야 하니까.
- 행복의 빈도를 높이기로 한다! 나만의 외줄타기가 아니라, 지금 이순간에도 내가 소유하고 있는 것들로 인해, 이렇게 공부할 수 있는 나의 여건과 환경에 행복함을 느낀다.
- 능동적으로 행복함을 느끼기!
-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
- 내 인생의 CEO되기!!
이제 제 선택은 하나밖에 없습니다.
제 닉네임처럼 그냥 직진입니다.^^*
오래도록 남아 10년 후에도 우직하게 버텨낸 투자자가 되어 이곳에 있겠습니다.!!
너바나님 강의 너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