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부자의 그릇 독후_나우야

23.10.24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자의 그릇 / 이즈미 마사토

저자 및 출판사 : 이즈미 마사토 / 다산북스

읽은 날짜 : 2023 . 10.14~16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선택 #경험(배트를 계속 휘두를 것) #여유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저자

일본 최고의 경제금융 교육 전문가이자 일본 파이낸셜아카데미 주식회사 대표이다.

일본에 '돈의 교양'에 대해 이야기하는 문화가 부재하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경제금융 교육을 위한 파이낸셜아카데미를 설립했다. 이후 경제 관련 폭넓은 분야를 가르치고 있다.


-도서소개

소설 형식의 경제 경영 교양서로, 한 젊은 사업가와 부자 노인의 이야기를 통해 돈을 다루는 능력을 키우는 법, 내 안이 부자의 그릇을 키우는 법을 알려준다.



2. 내용 및 줄거리


1장 부자의 질문

시작, 선택, 경험, 거울, 신용, 리스크


24 일본 대형 은행들이 1년간 금리로 모두 얼마를 챙기는지 대략 50조원이야 .반면에 고객에게 지불하는 금리는 총 수조원 정도지.

-> 아... 제가 은행에 열심히 돈을 벌어주고 있었군요...

28 전 지금 여기서 따뜻한 밀크티를 마시고 싶었다고요! 그래. 자네는 방금 '지금'이라는 점에 얽매였어.

-> 네 저도 그런일이 많았던거 같아요...특히 아이를 낳고 나서는 이상한 보상 심리가 생겨서 더더욱 이런일이 많았던거 같아요

32 인간이 돈 때문에 저지르는 실수 중 90퍼센트는 잘못 된 타이밍과 선택으로 인해 일어난다네.

-> 맞는 말씀입니다...선택이 쌓여서 지금의 결과가 있는 건데 앞으로 선택 하나하나 신중하게 해야겠습니다.

특히 큰 돈이 들어 가는 일은 타이밍도 정말 중요하더군요.

33 지금 자네는 1,000원도 제대로 다루지 못하고 있네.

-> 네 저도 그런 것같아요...100원 200원도 소중하게 생각하고 쓰던 적도 있었는데...요즘은 왜 그런걸까요?

돈을 사용하는 기준도 좀 모호해진 느낌입니다.

37 여유가 없는 상태ㅡ 즉 돈이 없는 상태가 되면 사람들의 판단력은 더 흐려져.

-> 이 말씀을 하시니 제가 왜 돈을 제대로 사용 못하고 있는지 조금 알 것 같아요... 돈도 돈이지만 마음의 여유가 없는게 가장 큰 것 같아요

성격 자체도 예민하고 급하다 보니 더 그런 것 같습니다. 서두르지 않고 평정심을 유지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봐야겠습니다.

41 사람에게는 각자 자신이 다룰 수 있는 돈의 크기가 있거든. 다시 말해, 그 돈의 크기를 초과하는 돈이 들어오면 마치 한푼도 없을 때처럼 여유가 없어지고 정상적인 판단을 내리지 못하게 되는 거지.

-> 아직 겪어 보지 못 한 일이지만 조금씩 돈 그릇을 키워가며 대비 해야겠습니다.

43 돈을 다루는 능력은 많이 다루는 경험을 통해서만 키울 수 있어. 이건 결론이야, 처음에는 작게, 그리고 점점 크게.

-> 처음에는 작게 하는 것! 작게 작게 경험치를 올리기...부동산 작은 것부터 시작해서 경험치 쌓기가 중요하겠네요

54 이처럼 자네에게 돈을 가져오는건 반드시 '자신'이 아닌 '다른사람'이야.

-> 돈은 다른 사람이 가져온다... 이게 자본주의인 것이지요?

55 돈은 만능이 아니야. 돈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우선 그 환상에서 벗어나야해. 1,000원을 밑천으로 생각하니까 사고가 좁아지는 거야

1,000원이 자네인 것도 아니고, 3억 원의 빚이 자네인 것도 아니야.

-> 돈의 환상에서 벗어나라... 아직은 조금 어렵습니다.

58 부자는 신용의 힘을 알고 있어 그래서 반드시 약속을 지키려고 하고, 남의 믿음에 부응하려고 하지. 돈은 남으로부터 오는 거니까.

-> 신용의 중요성 새기겠습니다.

73 인생은 영원하지 않고. 그리고 인생에서 행운이란 건 손에 꼽힐 정도로만 와. 따라서 한정된 기회를 자기의 것으로 만들려면 배트를 많이 휘둘러야 해.

-> 네...지금까지 배트를 얼마나 휘둘렀는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리 많지는 않네요...40대 이지만 아직 늦지 않았겠죠?


2장부자의 고백

기회, 부채, 소유,계획, 장사, 가격, 오판


89 수많은 창업가를 보면서 비즈니스의 성공 비결이 뭔지 알았어. 무엇을 하느냐 보다 누구와 하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거야.

98 부채와 금리를 잘만 다루면 오히려 경영에 많은 도움이 된다. 부채 금액은 균형을 보고 정하고, 금리는 그 돈을 조달하기 위한 비용이라고 생각하면 가장 합리적이다.

-> 크게 생각하면 금리가 절대 아까운 돈이 아니네요

107 일반 사람들은 가치를 생각하지 않고 돈을 물건으로 바꿔 그걸 소유하는데에 얽매이지. 그리고 물건의 가격에는 별로 구애받지 않아. 왜냐하면 소유가 목적이니까. 그런데 부자라고 불리는 인종들은 이 가치를 분별하는 눈이 있어.

-> 가치를 분별하는 눈을 가질 수 있도록 더욱 공부하고 경험치를 쌓아야겠습니다.

109 신용이란 그 사람의 과거, 즉 어떻게 계획을 세워서 실행하고 결과를 내왔느 냐가 더 중요하지.

134 사람들은 필요할 때와 갖고 싶을 때 돈을 쓴다.

-> 나중에 비즈니스를 하게 된다면 잘 염두해야 할 이야기네요. 돈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오는 것이니까요..

146 여유가 생기면 사람은 냉정해지고 실수를 저지르지 않게 되지.

-> 돈에서도 마음에서도 여유있는 사람이 되야겠습니다.


3장 부자의 유언

파멸, 도산, 그릇, 사람.


191 단순히 사업을 확대할 것이냐, 그대로 게속 할 것이냐로 스스로 선택지를 좁혀버렸어. 타이밍도 잘못됐고, 물건의 가치도 잘못 봤어.

194 돈이 없어도 웃으며 지내는 사람도 있어, 주변 사람들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도 있고, 내가 말하고 싶은 건 돈은 인생을 결정하는 한 가지 요소에 불과하다는 걸세. 다만, 주의해서 다루지 않으면 돈은 인생을 엉망으로 만들지.

-> 돈은 삶의 한 가지 요소이지만 꼭 그 본질을 파악하고 알아야 하는군요

197 배트를 휘두르는 걸 그만둬서는 안 되네.

-> 네 배트를 계속 휘두르겠습니다.

199 돈은 반드시 다른 사람이 가져온다고 했네. 돈은 세상을 순환하는 흐름과도 같아. 흘러가는 물을 일시적으로는 소유할 수 있어도 그걸 언제까지나 소유하지는 못하는 법이지. 그래서 부자라는 인종은 돈을 반드시 누군가에게 맡기거나 빌려주거나 투자하려고 들어. 그때 누구를 선택하느냐가 관건이야.

203 돈으로 해결할 수 없는 일도 있어. 그런건 몸으로 해야 한다네. 그 점만큼은 가난한 사람도 부자도 똑같아.

-> 공부하고 임장 가고 내 몸을 단련시크는 일은 모두 내 스스로의 몸으로 해야하는 일이므로 게을리 하지 않겠습니다.

222 당연히 사랑과 일 둘 다 중요하다. 즉, 삶의 질을 높이려면 그중 어느 하나만 선택하는 게 아니라, 반드시 두 영역을 모두 향상시켜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돈의 본질을 깨달아야 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주인공이 내가 된 듯한 느낌으로 책을 읽어갔는데 아직 돈을 대하는 태도가 많이 바뀌지 않은 나 자신을 보게 되었다.

생활 습관을 다시 돌아 보게 되면서 돈과 관련하여 즉흥적이고 감정에 휘둘린 선택은 없었는지...그런 경우가 아직도 많음을 발견했다.

머리로 하는 선택을 차근차근 늘려가야겠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내가 실제로 다룰 수 있는 돈의 크기와 내가 할 수 있겠다고 스스로를 믿었던 것 과는 차이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통장의 돈이 내가 다룰 수 있는 돈의 크기라는 착각을 해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을 했고

내가 가지고 있는 자산을 잘 활용 할려면 공부 하고 경험치를 쌓아가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지금은 배트를 휘두르기 위한 공부에 더욱 매진하고 준비가 되었을 때 꼭 배트를 휘둘러야겠다


- 에필로그의 사랑과 일 둘 다 중요하다는 부분...

아이들에 대한 사랑의 질을 높이기 위해 좀 더 투자생활과 가정생활에서 시간을 분리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느꼈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Ebs 자본주의



댓글


나우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