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카페모카ㅋ] 돈버는 독서모임_부자의 그릇

23.10.24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자의 그릇, 이즈미 마사토

저자 및 출판사 : 이즈미 마사토, (주)다산북스

읽은 날짜 :  23.10.23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신용  # 실패  # 거울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일본 최고의 금융교육 전문가 이자 일본 파이낸셜 아카데미 주식회사 대표이사 이다.


수많은 젊은 부자가 꼽은 최고의 ‘부자학 입문서’ 『부자의 그릇』 양장 개정판

“당신이 다룰 수 있는 돈의 크기는 얼마입니까?”


『부자의 그릇』은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의장, 청울림 유대열 대표, 하정우 배우 등이 강력 추천하고, 40곳이 넘는 유튜브 채널에서 소개되며, 수많은 젊은 부자와 독자로부터 실제 삶에 적용할 수 있는 최고의 ‘부자학 입문서’로 꼽혀왔다. 대체 이 책에 어떤 비결이 숨어 있기에, 이토록 꾸준히 사랑받으며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한 걸까?


『부자의 그릇』은 일생을 ‘돈의 교양’을 알리는 데 바쳐온 일본 최고의 경제금융 교육 전문가 이즈미 마사토가 소설 형식으로 쓴 경제경영 교양서다. 한때 연 매출 12억의 주먹밥 가게 사장이었다가 도산해 3억 원의 빚을 지고 공원을 방황하던 한 젊은 사업가가 수수께끼 노인을 만나 장장 7시간에 걸쳐 돈의 본질과 돈을 다루는 능력을 키우는 법을 배우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부자가 되는 방법이 돈을 좇는 데 있지 않고 신용을 쌓는 일이라고 말한다. 남을 위해 돈을 쓰고, 다른 사람의 기대에 부응하며, 약속을 철저히 지키는 일들이 어떻게 돈을 불러 모으는지, ‘돈과 신용의 원리’에 관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흥미로운 스토리텔링을 통해 전달한다. 돈에 대한 명쾌한 통찰을 담고 있어서, ‘연봉이 적어서, 빚이 있어서, 운이 나빠서, 불황이라서, 이율이 낮아서, 세상이 불공평해서’ 돈이 모이지 않는다며 좌절한 이들에게 다시 도전할 수 있는 용기와 돈을 장악하는 힘을 불어넣어 준다.

 

2. 내용 및 줄거리

 : 한때 연 매출 12억의 주먹밥 가게 사장이었다가 도산해 3억 원의 빚을 지고 공원을 방황하던 한 젊은 사업가가 수수께끼 노인을 만나 장장 7시간에 걸쳐 돈의 본질과 돈을 다루는 능력을 키우는 법을 배우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나는 실패를 두려워 했던 것 같다. 모아 놓은 돈도 얼마 없고 당장 살 수 있는 아파트가 보이지 않으니 점점 공부나 시세트레킹, 임장 등을 열심히 하지 않고 노력을 하지 않았고, 내가 막상 기회가 왔을 때 몇 억 씩이나 왔다 갔다 하는 부동산 매매계약을 잘 할 수 있을까? 스스로 의문을 가지고 지레 겁먹고 있었는데 P.212 에서 "성공에 필요한 건 도전 정신과 경험이지, 돈이 아니란 말일세.", "나는 실패를 경험한 사람을 높이 산다네. 실패란, 결단을 내린 사람만 얻을 수 있는 거니까." 문구에서 용기를 얻을 수 있었고 처음부터 홈런을 칠 수 없다는 너바나님 강의에서 들었던 말이 생각나면서 나는 결단을 내려서 무엇이든 해봐야 겠다, 도전 정신과 경험을 쌓고 미리 겁먹고 가만히 있지 말고 무엇이든 시도하고 해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아무것도 안하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 다는 말이 더욱 와 닿았습니다.


P.220 우리의 그릇을 판단하는 건 바로 주변 사람들 이다. 즉, 그릇이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는 그 그릇보다 큰 기회는 굴러오지 않는다 역으로 해석하면 '우리가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는 우리에게 오지 않는다.'에서 부딪혀 보고 해결해 나갈 수 있겠다는 용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P.50 "돈은 그 사람을 비추는 거울이야" 돈이란 개인의 사고와 행동의 결과가 그대로 드러난 산물이다. 돈을 어떻게 어느 곳에 쓰는지를 돌아보고, 내 가치를 높여 실력을 갈고 닦고 노력했다는 것이 보일 수 있도록 돈과 어울리는 방식에 대해 고민하면서 돈을 써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P.58 "신용이 생기면 돈이 생긴다는 겁니까?"

"맞아 바로 그거야 부자는 신용의 힘을 알고 있어. 그래서 반드시 약속을 지키려고 하고, 남의 믿음에 부응하려고 하지. 돈은 남으로 부터 오는 거니까. 신용도라는 건 그 사람의 인격에 비례한다고 보네" 문구에서 남이 보지 않는다고 해서 열심히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신용을 만들기 위해서 또한 나에게 오는 돈의 크기를 키우기 위해서 성실히 친절하게 행동해야 겠다는 느꼈습니다.


P.105 "돈을 계속 소유할 수 있는 사람은 없어"

돈은 지금이라는 순간에만 그 사람의 수중에 있는 거야 원래 계속 소유할 수 없는 걸 소유하려 하니까 무리가 발생하는 거고. 그래서 돈을 쓰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는 걸세

자본주의 책에서 읽었던 내용과 일맥상통 하는 문구로 은행은 보이지 않는 돈을 가지고 돈을 벌고 있다는 얘기를 하는 것으로 보이며 그래서 돈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눈을 가져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P.106 소유할 수 없는 돈을 쓰려면 우리는 '신용'과 똑같이 '가치'에 대해서도 배울 필요가 있어. 이 선택이 부자와 가난한 사람을 나누는 분수령이 된다네

저평가 아파트를 찾을 수 있는 눈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가치를 배울는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P.197 그러니까, 배트를 휘두루는 걸 그만둬서는 안되네"

실패 했다고 좌절하고 위축되는 것이 아니라 극복하기 위해 다시 도전을 해야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제가 만약 이 책의 주먹밥 가게 사장이었다면 다시 가게를 하거나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겠다는 생각을 못했을 것 같은데 멘토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느꼈습니다. 계속 월부에 관심을 가지고 배트를 휘두를 수 있는 준비를 하고 멈추지 말고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겠다라고 생각했습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실패를 두려워 하지 말아야 한다, 돈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돌아봐야 한다, 돈은 신용이 있는 사람에게만 전달되므로 지난 행동과 하루하루 사고를 착실하고 성실하게 살아야 한다.


댓글


카페모카2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