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돈버는 독서모임 - 보도섀퍼 돈
출판사 : 에포케
읽은 날짜 : 2024.10.01-2024.10.09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신념 #책임 #멘토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 10점 만점에 7점
1.돈은 좋은 것이다
살면서 돈이 없어 굶거나 남들은 다 하는데 나만 못하거나 하는 어려움은 없는 가정 환경이었다. 그런데 이상하게 친구들보다 소비, 절약에 억척스러웠었다. 다들 명품을 하나씩 두르고 나온 듯한 장소에서는 창피하기도 했고, 원치 않는 사치 외식에 몇 만원을 쓰는 효용성 없는 소비를 하게 될 때마다 ‘아까워’라는 말을 내 뱉고 싶어 안달이 나기도 했다. 이 책에서 던진 ‘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한참을 고민했다. 난 도대체 돈을 어떻게 생각했길래 주변에게 내 내면을 창피해 했었을까. 그리고 답을 내렸다.
‘나와 가족들이 원하는 삶의 방향대로 그대로 살아낼 수 있도록 돕는 조력자’.
아빠가 원하던 이상향과 거리가 먼 삶을 지금 내가 살고 있더라도, 엄마의 무릎이 닳아 ‘이제 그냥 쉴란다’ 하더라도, 곧 결혼할 나이인 내가 남자의 경제력을 차치하고 내면, 성격만 보고 선택하더라도 아무런 타격이 없으려면 조력자가 필요하다. 돈.
보도 섀퍼는 이러한 내게 “돈은 좋은 것이다. 돈은 아름답고 또 좋은 것이다."하는 흔들림 없는 답변을 주었다. 마치 '돈 돈거리는 것이 구질 구질한게 아니라 너가 옳게 생각하고 있던 것이다.'라고 하는 것처럼 말이다.
2.반드시 변해야만 한다. 그것을 바꾸어야 한다. 그리고 나는 바꿀 수 있다.
성공한 사람들은 의도적으로 자신이 반드시 해야만 하는 상황을 만드는 것을 자주 본다.
공식적으로 자신에게 의무를 부여한다.
인간은 스스로 한계를 그으려는 성향을 갖고 있다.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에 보도 섀퍼가 준 답변이 크게 와 닿았다. 은연중 나는 부자는 되지 못한다는 생각이 확고했었던 것 같다. 이에 대한 이유는 없다. 주변인 중에 압도적인 부자는 없고 다 나와 고만 고만한 삶을 살고 있으며, 근무했던 대단한 성과를 이루고 계셨던 대표님들과는 나를 비교 조차하지 않았다. 그냥 다른 삶이라고 생각했다. 여러 성공 스토리들을 보면서 저런 대기업도 시초는 구멍 가게였음을 듣긴 했다. 그대로 귀 뒤로 스쳐 지나갔을 뿐이다.
환경은 정말 사람을 쉽게 주무른다. 최근 나를 의도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애를 쓰는 과정에서 깨달았다. 새로운 집단에 들어가는 것을 두려워하는 나를 일부러 최근 오프라인 스터디에 밀어 넣어보았다. 매 번 그 전 날엔 괜히 두려워서 취소할까 생각을 한다. 그렇게 스터디에 나가면 눈이 번쩍 뜨이고 생각의 문이 확 열리는 경험을 한다. 다들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성공할 것이라는 확신이 있으며 그렇게 행동하고 있었다. 나는 이런 환경을 이용해 바뀌어야 하며 꼭 바뀌어 성공할 것이다.
내 기대가 내 몫을 결정한다. 내가 있을 곳은 밝은 곳이다 .
3. 의미 없는 일은 없다
나의 이력과 관련없는 업종으로 이직한지 이제 3개월차가 되었다. 그러다 얼마 전 상사에게 업무의 서투름과 허점을 보였다. 그 날 정신적으로 큰 타격이 왔다. 나의 모자람이 들켜버린 것 같아 수치스러웠다. 그리고 한 주 동안 그 매 보고를 올릴 때마다 또 다시 부족함이 들킬까 조마조마했다. 그런 과정에서 마주한 챕터 7 내용들이 깊숙하게 와 닿았다.
실수도 좋은 것이다. 실수는 경험을 낳고, 경험은 올바른 결정을 빠르게 내리는 데 도움이 된다. 실수할까 두려워 일하지 않는 사람은 결코 큰일을 못 한다. 문제는 완벽함이 아니다. 완벽함은 정체됨을 뜻한다.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낸다. 승진하고자 한다면 실수 횟수를 두 배로 늘려라.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자. 매 순간은 의미 없는 과정이 아닐 것이고 수정하고 개선 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4. 주변에 현혹되지 말고 대비하라
1) 투기자는 위기에 희생자로 전락하지만, 투자자는 더 부자가 된다.
2) 경제적 자유에 이르고 싶다면 리스크를 감수해라
3) 분산하라. 돈의 일부는 금전에 투자하고 나머지는 현물에 나누어 투자하라
4) 현명한 투자자는 모든 사이클을 잘 이용해서 자기 거위를 살찌우고, 황금알을 고정적으로 받아내는 사람이다.
5) 살아남기 위해선 배워야한다. 경제적으로 자유로워지기 위해선 배워야한다. 또한 경제적으로 자유로운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선 배워야한다. 배운다는 것은 차이를 알아보는 것이고 차이를 볼 수 있을 때 비로소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다.
투자에 눈을 뜬지 몇 달 되지 않은 병아리로서 정신을 똑바로 차려라 하는 뼈 때리는 말들이었다. 간혹 내가 생각하는 방향이 분명한 투기이면서 ‘투자잖아'하며 내 속에서 현혹 당할 때가 종종 있었다. 또한 이와 정반대로 부동산에 투자할 시드를 조금도 잃어선 안되니 주식도 못하겠다 하는 편협적인 생각이 들기도 했다. 알면 알게 될 수록 세상에는 셀 수도 없이 많은 투자 대상이 있고, 성공적인 투자가 되기 위해서는 적당한 공부가 아닌 지속적으로 파고드는 배움이 필요함이 또 한 번 와 닿았다.
Q.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 1. 다른 분들은 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 2. 챕터 10, 11(P .335)에 나오는 투자관련 내용 중 ‘경제적 안정을 확보하려면 12%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곳에 투자하라 ’를 보고 다른 분들께선 어떤 식으로 수익율을 높이는 투자를 하고 계신지 또는 투자 계획이 어떠한지 궁금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