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서울 부동산은?
현재 시장 매물이 쌓이고 있다. 상승폭이 둔화되고 있다. 이는 과거에도 비슷한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다만 하락장 속에서도 오를수도, 상승장 속에서도 떨어질수도 있다. 시장의 모습에 맞게 원칙을 지키며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한다.
상급지의 경우 상승속도는 둔화되었지만 오르고 있다. 그렇다면 앞으로 오를 지역은? 그리고 언제?
-> 언제 오를 지는 모른다. 그러므로, 매매가 기준 저평가된 아파트 중에 가지고 있는 투자금 내 투자 가능한 단지를 찾아서 투자해야한다. 최선의 투자를 하기 위해선 앞마당을 더 많이 넓혀서 내가 찾은 단지중에 가치 대비 가장 저평가된 단지를 찾아 투자해야한다.
신도시 투자의 기준은?
-> 1기 신도시가 공급이 이뤄질 당시 중구 기준으로 비슷한 거리에 위치한 지역에 신도시가 세워졌지만, 현재의 경우 강남으로 서울의 중심이 이동하면서, 신도시간에 위상이 변했다. 그리고 강남으로의 접근성이 그 지역의 위상을 결정하는데 주요한 원인이다.
소액투자를 해야하는 이유?
-> 첫 번째, 종잣돈의 부족, 매전차이가 적은 매물에 들어감으로써 투자금이 적게 들어간다는 장점이 있음. 그리고 투자금이 적기 때문에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음
두 번째론, Risk 감소, 하락기가 왔을 때, 매매가는 전세가 이하로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현재 전세가가 낮을 때 투자하게됐을 때 미래에 역전세 risk가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음.
현재 시장의 경우 전세 매물이 부족하기 때문에 전세가 상승이 이뤄질 것이고, 이는 매매가를 치고 올릴 가능성이 있다. 그러므로 앞마당 확보를 최대한 많이 해서 그 중에서 가장 좋은 매물을 선택하여 투자해야한다.
강의를 들을수록 신도시 내에서도 투자를 할수도 있는 단지가 있을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리고 만약 투자를 못하더라도, 그 가치를 알아볼수 있는 인사이트를 길러 수도권이 안되면 지방에라도 투자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