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지섭을 닮은 소도쿠튜터님과 멋진 24조 동료분들을 만나 즐겁게 성장해 나가고 있는 조이입니다~^^
첫 실전에 시간이 어떻게 가는지도 모르고 허둥지둥 사전임보를 제출하고 나니,
어느덧 3주차 튜터링데이가 다가왔습니다.
부푼 마음보단걱정이 앞선 마음으로 튜터링을 시작했는데요~
첫 시작은 사전 임보 발표시간 그리고 튜터님의 피드백 시간었습니다.
튜터링데이가 있기 전,
"튜터링데이에 임보 발표 들으시면 정말 많이 배우게 되실거예요"라는 조장님의 말씀.
조장님의 말씀대로 임보의 대한 시각을 바꾸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숲에서 나무로 들어가는 과정, 임보에 내 생각을 넣고, 의문을 가지는 과정, 생각들을 나열하기 보단 키워드화+이미지화하여 정리한 임보들을 보면서 많이 배우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저는 그동안 지역을 깊이 들여다보는 것보단 숲에서 그쳤고, 내 생각을 정리하기 보단 데이터에 대한 정보들만 나열해 놓은 임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조원님들의 임보들을 보면서 벤치마킹 해야 할 요소들이 너무 많았고, 하나 하나 적용하는데까지 시간이 많이 필요로 하겠지만, 키워드화 +이미지화된 지도, 한페이지 정리와 내 생각을 담고 궁금증을 담아보는 연습을 먼저 해봐야겠습니다.
그리고 튜터님께서 말씀해주신 "매 장표마다 생각들이 적고, 그에 대한 고민을 계속 하다보면 남들이 보지 못한 것들이 있다. 이런것들의 궁금증을 남기다 보면 차별화된 임보를 만들 수 있다."라고 말씀해주신 부분이 많이 와닿았습니다. 나의 생각을 적고, 고민하면서 차차 남들과는 차별화 된 나만의 임보를 만들어 보아야 겠습니다~ 멋진 임보 발표해주신 조장님, 프리아님, 뿌님 그리고 여러가지 관점에서 생각해 볼 수 있게 피드백 주신 튜터님 감사드립니다.
사전임보 피드백 후 비교분임을 시작하면서 튜터님께서 몇가지 질문을 던져주셨습니다.
비교지를 그냥 걷는게 아닌 질문을 던지며 비교지와 현 임장지를 여러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생각하는 것에 그치는게 아닌 생각을 적고, 조원들과 생각을 나누면서 나만의 시각, 관점에서 더 나아가 다양한 시각과 관점에서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사전임보 피드백 시간에서 튜터님께서 강조해주신 "생각을 적고, 계속 고민하는 하는 것이 이런거구나~" 라는 것을 비교분임을 통해 알게 되었고, 스스로도 지역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질문들을 던져가며 지역에 대한 사고의 폭과 깊이를 확장해 나가는 연습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고민을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묻는게 가장 좋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향성을 제시해주신 튜터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번 튜터링데이를 비롯해 전체 임장을 같이 하면서 나에게 부족한 점, 잘하고 있는 점들을 생각해 볼 수 있었고,
부족한 점들은 채우고, 모르는 부분들은 배워나갈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 남은 시간들 헛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배우고 성장하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백만장자조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