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버는 독서모임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4.11) 과제 제출

  • 24.11.09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저자 및 출판사 : 너나위

읽은 날짜 :  10/3 ~ 11/9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자본주의    #투자    #직장인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40대 초반의 직장인이자 세 식구의 가장, 촉망받던 대기업 직원이었으나 존경하던 선배가 회사의 권유로 퇴직한 후 회사는 결코 직원을 책임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고 불안한 미래와 노후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던 중 우연히 읽은 투자서 한 권에서 문제와 원인과 해결책을 찾아 풍족한 실천가가 되기로 결심한, 그리고 그 과정에서의 투자 경험을 바탕으로 자본주의 시대에 살고 있는 직장인들을 위해 현실적인 투자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 앞서 소개 글에서 소개했듯 40대 초반의 직장인 그리고 촉망받던 대기업 직원이었으나 회사가 결코 책임져 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고 불안한 미래와 노후에 대해 고민하는 스토리부터 시작이 된다. 물가 상승이라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근로소득만으론 자본주의 시대에서 살아남기 어려움을 고스란히 느끼며 이제는 더 이상 투자를 하지 않고선 나와 나의 가정의 경제적 안정은 보장할 수 없는 시대에 이르렀다. 그렇다면 이 책의 저자이신 너나 위님은 많은 투자 중 무엇을 택하여 투자자가 되었을까? 바로 부동산이다. 이 책에서는 촉망받던 대기업 직원이었던 너나위님이 근로소득뿐만이 아닌 부동산 투자로 자본소득을 만들어 부를 축적하는, 직장인들도 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과 시스템에 대해 알려준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근로소득으로 번 돈을 착실하게 모아야 하는 이유와 최근에 실거주할 집을 매매하고 있는 중인데 좋은 입지를 보는 안목을 길러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어서 유용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부동산? 투자? 자본소득? 나에게는 많이 들어봤으면서도 가장 어려운, 접근하기엔 벽이 느껴졌던 단어들이다. 득보단 실을 더 따졌고 주변에서 투자를 하는 사람들을 보면 대단하다고 생각했지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선 깊게 생각해 본 적도 없을뿐더러, 시도조차 해볼 엄두를 못 냈다. 우연히 이직한 직장에서 상사의 진심 어린 조언과 권유로 월부에 발을 담그게 된 이후 결혼을 하고 아이가 태어나는 과정에서 월부 활동을 잠시 중단을 하기도 했다. 그 사이 태어날 아기와 불안해하는 아내 그리고 반려묘를 보면서 안정감을 주고 싶은 마음이 제일 컸다. 시간이 흘러 아이가 태어나고 식구가 늘어나면서 나 또한 주거에 대한 불안감이 생겼었다. 그래서 임장을 다녔던 단지들 중 가장 실거주와 투자가 적합하다고 생각한 곳으로 선택했고 현재 매매 진행 중이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 했던가, 부동산을 공부하는데 이 책을 읽지 않고서 부동산 투자를 한다는 건 물건을 살 때 이 물건을 왜 사야 하는지 이유도 모르고 구매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한다. 실거주할 집을 고르면서 이 책을 같이 읽었는데 왜 투자를 해야 하고 왜 공부를 놓지 않아야 하는지 그리고 독서를 꾸준히 해야 하는 이유를 알 수 있었고 확신을 더해준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첫 장을 넘기면 서문이 나오기 전장에 이런 문구가 있다. 안전한 삶은 현실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인생은 위험을 무릅쓰거나 아무것도 하지 않거나 둘 중 하나다.라는 사회사업가인 헬렌 켈러의 말이 있다. 서문도 읽기 전에 와닿은 말이었다.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언젠간 부가 축적되겠지라는 생각만 한다고 해서 아무것도 바뀌는 게 없음을 알게 해주는 말이었다. 너무나도 공감이 가는 말이다.

 

P 15 남들 못지않게 열심히 일했는데. 어느덧 회사만 믿고 있기엔 미래가 불안한 시기가 되어버렸다. 마음이 무거웠다. 하지만 이런 생각보다 내 마음을 더 힘들게 한 것은, 이처럼 답답함을 느끼면서도 정작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전혀 감도 잡히지 않는 현실이었다. 지금보다 더 나은 미래를 꿈꾸는 직장인들이라면. 한 번쯤 고민해 보고 느껴봤을 말들일 것이다.

 

P 132 비교 대상이 많을수록 물건의 가치 판단은 정교해질 수밖에 없다. 같은 조건에서의 비슷한 금액이면 나열해놓고 고르듯, 아파트도 마찬가지였다. 같은 평수에 비슷한 금액, 출퇴근 거리까지 그중에서도 매매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입지였다.

 

P 308 노하우와 기술보다 중요한 건 다름 아닌 ‘태도’라는 걸 기억하라. 몸이 힘들면 마음이 자연스레 약해진다. 살다 보면 늘 컨디션이 최상인 상태에서 살 순 없다. 무리를 하거나, 몸이 아프거나, 보통 컨디션이 떨어지면 세상만사 다 귀찮아지기 마련이다. 그럼에도 힘든 일상 속에서 다시 멘탈을 잡을 수 있는 건 독서라 생각한다. 긍정적인 생각이 나에게 긍정적인 영향으로 다가오기 위해선 그걸 실행을 해야만 일어나는 일들이다. 긍정적인 생각을 하게 하고 실행을 하고 이어갈 수 있는 원동력은 독서라는 힘인 것 같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역행자


댓글


수서역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