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92조 윤조이]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4.11.04~24.11.10

4. 총점 (10점 만점): / 8점

 

 

STEP2. 책에서 본 것/깨달은 것

Story3. 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

- 스스로를 멈추게 하는 골대, 즉 목표를 세우는 것, 이는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다.

- 유일하게 이기는 방법은 처음부터 싸움을 하지 않는 것이다. 이 정도면 충분하겠다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충분' 이라는 것을 알고 욕심부리지 말아야 할 것 같다. 남들과 비교하지 않고 내 기준에서 나만의 방법과 계획으로 투자를 해나아가고 충분을 느껴 멈출 줄도 알아야 롱런하는 투자자가 될 것이다.

 

Story4. 시간이 너희를 부유케 하리니

- 작은 것이 불어나면, 그러니까 작은 성장이 미래 성장의 동력 같은 역할을 하게 되면, 그 출발점이 거의 논리를 거부하는 것처럼 보일 정도로 비상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

- 그의 재주는 투자였지만, 그의 비밀은 시간이었다. 이것이 바로 복리의 원칙이다.

- 가장 강력하고 중요한 책은 ‘닥치고 기다려라’가 되어야 한다.

- 꽤 괜찮은 수익률을 계속해서 올리는 게 더 훌륭한 투자다. 최대한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할 수 있는 투자 말이다. 

투자와 관련된 거의 모든 책에서 말하는 것은 ‘기다려라’ 이다. 사실 머리로는 알면서 가장 잘 못하는 부분이 아닐까? 부동산 투자를 하면서 보수적으로 생각했을때 리스크나 원금보존이 안되더라도 투자한 물건의 가치를 알면 기다릴 수 있는 능력이 생길 것 같다. 게리롱님처럼 말이다. 나도 게리롱님처럼 버티고 기다릴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임보 임장 열심히 해야지.

 

Story5.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 자본주의는 녹록지 않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돈을 버는 것과 돈을 잃지 않는 것이 전혀 다른 별개이기 때문이다.

- 파산하지만 않는다면 결국엔 가장 큰 수익을 얻는다.

- 계획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를 대비한 계획을 세운다.

- 미래에 대해 낙관적이면서 동시에 비관적이어야 한다.

지금 당장 부자가 되어야겠다는 목표 하나만 보고 달려가고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어떻게 그 돈을 담을 수 있는 그릇이 되는지, 부자로 남을 수 있는지이다. 투자자들에게도 파워 J성향이 필요한 것 같다. 계획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때를 대비한 계획을 세우라니. 하지만 파산하지 않기 위해서는 필수로 계획을 세워 대비하는 것이 좋겠다.

 

Story14. 과거의 나 VS 미래의 나

- 복리의 효과가 가장 잘 나타나려면 어느 계획이 수년 혹은 수십 년간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져야 한다. 커리어나 인간관게에서도 마찬가지다. 끈기가 핵심이다.

내가 인생을 살면서 끈기있게 무엇인가 해냈던 적이 있었는지 생각해보면 할 수 있는 말이 별로 없다. 복리의 효과를 그동안 못봐왔다는 것이 안타깝고 후회되지만 투자에서 만큼은 복리의 효과를 잘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Story15. 보이지 않는 가격표

- 대부분의 일은 이론상으로 볼 때보다 실제로 해보면 더 어렵다. 우리가 성공의 대가를 잘 알아보지 못해 그 값을 제대로 치르지 못하기 때문이다.

- 왜 훌륭한 투자 수익의 대가를 지불하는 것은 기를 쓰고 피하려 하는가? 성공 투자의 대가는 당장 명확하게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 투자에서 변동성은 거의 언제나 수수료이지 벌금이 아니다.

월부에 처음 관심을 갖고 40만원대의 강의 결제를 하던 날이 떠오른다. 돈을 모으라고 하면서 쓰게 하는 월부의 이중적인 모습에 역시 자본주의구나라고 느꼈었지만 정말 성공에는 대가가 없다는 것. 그리고 정말 쉽지 않다는 것. 을 느끼고 이제는 성공을 위한 대가를 지불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Story16. 너와 나는 다른 게임을 하고 있다

-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에게서 금융 신호를 읽지 않도록 조심하라.

-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에게 휘둘리면 돈을 쓰는 방식마저 바뀔 수 있다.

재테크에 관심이 있는 친구와 최근 마음이 잘 맞는다. 다만 그 친구는 주식&코인에 관심이 있고 나는 부동산에 관심이 있는 것이 다를 뿐. 월부를 수강하면서 그 친구의 방식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한 적도 있다. 하지만 그 친구의 스타일과 내 스타일이 다른 것이고 성향도 다르기 때문에 그 친구에게는 그 방식이. 나에겐 이 방식이 맞는거지 정답은 없다. 둘은 다른 게임을 하고 있는 것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버틸 수 있는 능력. 끈기 기르기
  2. 저축 비율 더 늘리려고 노력하기
  3. 리스크를 두려워하지 말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