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투자노하우]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뜨사차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024.11.6. - 11.10.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9장. 부의 정의]
#눈에 보이지 않는 부#자산 부자#소비 부자
부를 정의함에 있어 소비 부자와 자산 부자를 구분할 줄 알아야 하고, 진정한 부는 숨어있고, 쓰지 않은 소득이고, 나중에 무언가 사기 위해 아직 사용하지 않은 선택권이다. 우리가 흔히 떠올리는 부자는 소비를 마음껏 하는 모습이 많은데, 결국 이것은 나의 자산을 갉아먹는 소비 부자의 행태이며 부자가 되는 것은 결국 돈을 쓰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부자를 보고 따라 하거나 배울 때, 보이지 않는 부를 배운다는 것은 쉽지 않을 뿐 아니라 잘못된 소비 부자의 소비 행태를 배울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 내용은 결국 10장 save money, 13장 room for error와도 연결된다.
[13장. 안전마진]
#실수를 대비한 여지#안전마진#단일 실패점
부동산 강의에서 늘 배우는 투자의 원칙-저환수원리. 특히 그중에서 원금 보존과 리스크 대비를 떠올리게 되는 챕터이다. 투자에 있어 확실성이 확보된다면 좋겠지만, 세상은 늘 불확실하고 확률에 의해 지배되기 때문에 안전마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항상 실수의 여지를 남겨두고, 리스크에 대한 낙관적 편향을 지양해야 한다. 투자자에게 리스크란 겪을 수 밖에 없고, 우리가 중요한 파일을 작성할 때 백업을 해두듯 단일 실패점을 만들지 않고 리스크를 극복할 수 있도록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부동산에서의 영끌은 파산으로 마무리 될 수 있기 때문이다.
[14장. 과거의 나 vs. 미래의 나]
#과거의 나#미래의 나#인생의 균형 유지#매몰 비용#변화
‘과거의 나’와 ‘미래의 나’는 항상 동일하지 않으며, ‘미래의 나’가 ‘과거의 나’의 포로가 되어서는 안된다. 시간이 흘러 ‘과거의 나’와 달라진 내가 변화를 하고자 할 때 그동안의 매몰 비용에 몰두하여 망설이거나 시간을 허비해서는 안된다. 내 인생의 중요한 의사결정(특히 금융 목표)은 변화한 내가 기준이 되어야 내가 주도하는 삶으로 나아갈 수 있고 미래의 후회를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극단적인 계획이 아닌 모든 방면에 균형을 적절히 유지하며 살아야 언제든 탄력적인 변화를 꾀할 수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돈은 결국 사람이 다루는 것이므로 사람 즉,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먼저 파악하고 투자자로서의 마인드셋을 끊임없이 만들어 가야겠다.
2. 누군가와 비교하거나 남을 무작정 따라하는 게 아니라 나만의 행동 전략이 있어야 끈기가 길러질 것 같다.
3. 투자에 있어서는 욕심 부리지 말고, 분수를 알아야 하며, 여러 방면으로 리스크 대비를 해야 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습관을 만들기 위해 독서할 저녁 시간을 확보하고, 독서 월부챌린지 시작하기
2. 현재 소비 습관을 점검하기 위해 일요일에 1주일 소비 정리 시간 갖기
3. 강의를 반드시 이틀에 끝내고, 평일 임장 실천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279) 돈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점은 내가 시간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행동에 설득당하지 않는 것이다. 당신이 지금 어떤 게임을 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데 비상한 노력을 기울여라.
댓글 0
miwa86 : 구체적 실행목표 너무 좋네요^^